$\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 근대도시주거의 형성과 성격 - 1876~1945, 서울을 중심으로
Formation and Change of Modern Urban Housing - In Seoul, Korea from 1876 to 1945

대중서사연구 = Journal of popular narrative, v.17 no.1 = no.25, 2011년, pp.93 - 125  

안창모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개항에서 해방에 이르는 시기에 서울에 등장한 양관, 도시한옥, 일식주택, 문화주택, 전시하 노동자 주택 등 다양한 도시주거에 대한 고찰을 통해, 산업화 없이 식민지하에서 근대사회로 진입한 서울의 근대적 성격이 도시주거의 형성과 성격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통해 한국근대주거의 형성과정과 성격을 진단하고, 한국의 도시주택의 형성과 성격이 서구와 어떻게 다르고, 왜 다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개항과 함께 서구식 주택이 처음 등장하였지만, 우리의 도시조직을 변화시킨 것은 식민지화와 함께 일본이 파견한 식민지 관료를 위한 집합주택이 었음을 밝혔다. 한편, 서울의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확장된 시역에는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가 지정되었고, 각 사업지구에는 한인과 일인의 거주지가 뚜렷하게 구분되면서 한인과 일인을 위하 각기 다른 도시주거가 지어지면서, 도시공간의 이원적 구조가 형성되었으며, 이 시기의 사회적 화두는 문화주택이었다. 식민지 말기에 등장한 노동자용 집합주택은 서구사회가 산업혁명을 겪을 당시에 등장했던 주거와 유사하지만, 이 땅의 노동자 주택은 산업혁명이 아닌 일제의 중국침략을 위한 병참기지화 과정에서 등장하였다는 점에서 서구의 집합주택과는 성격이 다름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made to discover how supply of modern Urban Housing was started in Seoul, which was modernized without Industrial Revolution under the Japanese colonial rule, and its social-architectural meaning. The Collective Housing as a modern housing type was developed for production worker i...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