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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교육과정의 화학적 오개념 개선 연구
Study on the chemical misconcepts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김성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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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자연계 학생들의 화학개념에 대한 이해정도와 오개념의 유형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등학생들이 올바른 과학개념을 형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업전략의 모색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미 개발되어 있는 화학개념 검사지를 편집하여 사용하였으며 고등학교 자연계열 학생 472명에게 분배검사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우선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기 위해 제작된 화학 개념 조사 목록이 고등학생에게도 적절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각의 문항들에 대한 고등학생 응답 자료들을 ‘문항반응이론’에 따라 난이도와 변별도를 살펴 문항타당도를 분석하였다. 이 결과, 고등학생들에게도 타당하다고 판단된 15개 문항에 대한 응답 자료들을 학교간 수준, 성별 차이 및 ‘문항반응이론’에 따라 분류한 상·중·하의 능력집단별로 집중 분석하였으며, 그들의 교과과정에서 배우지 않은 타당하지 못하다고 판단된 문항은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문항에 대한 정답 비율을 분석해 본 결과 모든 비교 집단별 성격과 정답 비율의 차이가 거의 의미 있게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같은 유형의 오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극히 일부의 문항을 제외하고는 고학년이 됨에 따라 오개념이 감소하는 경향이었다. 질량보존과 상변화 같은 물리적인 변화 및 산화와 같은 화학적인 변화에 관련된 개념들이 포함된 문항들에 대해서는 높은 정답율을 보여 경험적 기초 개념과 관련된 오개념들은 고학년이 됨에 따라 개선되는 경향을 보인 반면, 화학반응시 원자수 보존, 증발, 원자의 성질, 비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emical concepts formation and misconcepts held by high school students whose major is natural science fo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nd to suggest the effective strategies for the correction of misconception. For the study, the chemical conc...

주제어

#화학 오개념 문항반응이론 대안적 개념 문항분석 Chemistry misconceptions Item response theory Alternate concept Item analys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훈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여철현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75p.
키워드 화학 오개념 문항반응이론 대안적 개념 문항분석 Chemistry misconceptions Item response theory Alternate concept Item analysi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39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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