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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자연계 학생들의 화학 오개념에 대한 연구
(The) research on the chemical misconcepts held by in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전선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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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자연계 학생들의 화학개념에 대한 이해정도와 오개념의 유형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등학생들이 올바른 과학개념을 형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업전략 모색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미 개발되어 있는 화학개념 검사지를 편집하여 사용하였으며 고등학교 자연계열 학생 243명에게 투입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문항 분석결과 질량보존, 액화, 산화 등에 관련된 개념들에 대해서는 높은 정답률을 보였으며, 농도, 원자의 성질, 상태 변화 시 입자의 배열상태, 밀도, 화학양론 및 반응열 등에 대한 개념들에 대해서는 많은 오개념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오답 문항만을 가지고 이에 대한 오답 비율을 분석해 본 결과 52.6%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같은 유형의 오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외의 문항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오개념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본 연구 및 문헌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오개념을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미시적 세계를 설명하기 위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misconception of chemical concepts held by high school students whose major is natural science and to suggest the effective strategies can be changed the misconception. For this research, the chemical concept inventory was administered to 243 studen...

주제어

#misconception 화학개념 오개념 chemical concep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선애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장환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v, 50p.
키워드 misconception 화학개념 오개념 chemical concep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335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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