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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미술관을 중심으로 본 정보화 시대의 미술사 교육
(The) Education of art history using the information technology in korean museums 원문보기


권윤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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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90년대 이후 급속한 발전을 거듭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국내 미술관의 교육 환경을 개선하고 미술사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필자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선행학습과 평가, 연계 학습 등을 통합시킨 미술사 교육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시각 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자 하였다. 미술사 교육은 그 학문적 특성상 문화, 역사, 미술비평, 감상, 제작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미술관들은 각 영역을 분리하여 개별적으로 교육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다학문적이고 인문학적인 교육 활동을 시도하고 있다. 북미지역의 미술관들은 디지털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 연계하여 성인 학습자들을 위한 검색 기능을 강화시키고 있으며 자료 공유를 위한 국제 규약과 기준을 마련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연령과 능력에 맞게 자료를 재구성하여 작품 감상을 위한 선행학습과 평가 과정으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학교와 가정에서 수행할 수 있는 통합적인 미술사 교육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국 공립 미술관의 정보화 사업은 2000년 이후 본격화되어 각 미술관들의 소장품 데이터 베이스를 연계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전국 120여 미술관의 소장품과 자료에 대한 통합 검색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가상 전시관과 동영상 자료, 어린이 박물관을 제작하여 미술사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향후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는 기존 사업에서 제외되었던 소규모 사설 미술관의 자료들을 통합하고 국외의 자료까지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또한 상호활동성, 다매체성, 네트워크 성이라는 웹 기술의 특성과 미술사적 지식을 흥미로운 이야기로 구성할 수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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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find the methods of achieving the museum education of art history efficiently and improving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Korean museums, using the information technology developed since 1990’s. I tried to suggest the model of art history education unified a study p...

주제어

#한국미술관  #정보화시대  #미술사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윤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사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103p.
키워드 한국미술관, 정보화시대, 미술사,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880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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