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n college students's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stress-coping ability원문보기
대학생활 적응은 보다 성숙한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기로서,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변화와 도전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과 효과적인 문제해결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단기 해결상담을 이용한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해결중심 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사이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변화는 있을 것인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첫째,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들과 참여하지 않은 대학생들의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들과 참여하지 않은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웠다. 위의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청원군 소재의 1개 대학교 재학생 중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희망하는 1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을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매회 120분씩 8회(총 16시간)를 4주 동안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진행하였으며, 그 기간동안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두 집단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대한 검사지를 사전, 사후에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사전-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점수를 가지고 평균과 ...
대학생활 적응은 보다 성숙한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기로서,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변화와 도전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과 효과적인 문제해결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단기 해결상담을 이용한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해결중심 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사이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변화는 있을 것인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첫째,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들과 참여하지 않은 대학생들의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들과 참여하지 않은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웠다. 위의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청원군 소재의 1개 대학교 재학생 중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희망하는 1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을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매회 120분씩 8회(총 16시간)를 4주 동안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진행하였으며, 그 기간동안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두 집단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대한 검사지를 사전, 사후에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사전-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점수를 가지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집단 간 평균 차의 유의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 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5). 둘째, 본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스트레스 대처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이상의 연구 결과는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집단활동을 통하여 성공했던 경험, 강점과 자원 그리고 능력에 초점을 두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 결과로 보인다.
대학생활 적응은 보다 성숙한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기로서,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변화와 도전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과 효과적인 문제해결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단기 해결상담을 이용한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해결중심 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사이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변화는 있을 것인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첫째,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들과 참여하지 않은 대학생들의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들과 참여하지 않은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웠다. 위의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청원군 소재의 1개 대학교 재학생 중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희망하는 1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을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매회 120분씩 8회(총 16시간)를 4주 동안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진행하였으며, 그 기간동안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두 집단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대한 검사지를 사전, 사후에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사전-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점수를 가지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집단 간 평균 차의 유의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 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5). 둘째, 본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스트레스 대처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이상의 연구 결과는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집단활동을 통하여 성공했던 경험, 강점과 자원 그리고 능력에 초점을 두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 결과로 보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n College Students's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Stress-Coping Ability.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hypotheses were formulated as follows: First, there would be significant dif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n College Students's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Stress-Coping Ability.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hypotheses were formulated as follows: First, there would be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Second, there would be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Stress-Coping Ability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6 College Students in ChongWon-Kun, Chungbuk who wanted to participate in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The subjects were randomly assign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rest into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8 sessions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while control group did not receive any treatment during the period.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scale(D'Zurilla & Nezu, 1990) translated by Kim, Young-Mi(1974) and the Stress Coping Ability scale revised from Folkman & Lazarus(1984). The program effects were measured by the change in the scores on the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Stress Coping Ability tests which were performed before and after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In order to test these hypotheses, a t-test was employed for statistical analysis. Also, participants' statements were presented for testing the effect of this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p < .05).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Stress Coping Ability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p < .05).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d that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was positively effect on the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stress coping ability of college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n College Students's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Stress-Coping Ability.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hypotheses were formulated as follows: First, there would be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Second, there would be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Stress-Coping Ability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6 College Students in ChongWon-Kun, Chungbuk who wanted to participate in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The subjects were randomly assign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rest into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8 sessions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while control group did not receive any treatment during the period.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scale(D'Zurilla & Nezu, 1990) translated by Kim, Young-Mi(1974) and the Stress Coping Ability scale revised from Folkman & Lazarus(1984). The program effects were measured by the change in the scores on the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Stress Coping Ability tests which were performed before and after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In order to test these hypotheses, a t-test was employed for statistical analysis. Also, participants' statements were presented for testing the effect of this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p < .05).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Stress Coping Ability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p < .05).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d that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was positively effect on the soc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stress coping ability of college studen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