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기유발(ARCS) 전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학습동기 및 교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home economics instruction using motivation(ARCS) strategy on the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ttitude toward the subjects 원문보기


유미숙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가정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기유발(ARCS) 전략을 중학교 가정과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 및 교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동기유발(ARCS) 전략을 적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으며, 인천광역시 소재 중학교 1개교를 편의 표집하여 2학년 4개 학급 155명의 남학생을 대상으로 '자원의 활용과 환경' 단원의 5차시 수업을 실험집단 2학급 76명에게는 동기유발(ARCS) 전략을 적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에 따라 가정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2학급 79명에게는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습동기 및 교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습동기 검사도구와 교과태도 검사도구를 작성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업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은 SPSS/Win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effects of Home Economics instruction using motivation(ARCS) strategy on the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ttitude toward the subject. To accomplish the purpose, teaching-learning plan using motivation(ARCS) strategy was developed and the subjects for ...

주제어

#동기유발 ARCS 학습동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미숙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정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xii, 117p.
키워드 동기유발 ARCS 학습동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032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