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가정과 수업에서 ARCS 동기 모형 적용이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RCS Model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Home Economics Less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7 no.3, 2005년, pp.109 - 121  

최명숙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  김경숙 (대구 성지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cdot$가정의 1학년 $\ulcorner$$청소년 영양과 식사$\lrcorner$ 단원에서 ARCS 모형을 적용한 학습과 교사 위주의 설명식 수업을 적용한 전통적 집단간에 교수방법과 성별에 따른 학습동기 및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 소재 5중학교의 1학년 6개 학급 217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10명, 비교집단 107명을 표집하였다. 독립 변인을 각각 교수방법과 성별에 따른 집단으로 하고 종속 변인은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이다. 연구 집단을 ARCS 모형 적용 학습과 전통적 학습 두 집단으로 분류하여 1학년 6개 반 교실에서 5차시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공분산 분석(ANCOVA)과 일원 변량 분석(ANOVA)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ARCS 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보다 ARCS 동기 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의 측면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신감 전략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성별에 따른 학습 동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RCS 모형을 적용한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간에 학업 성취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nd out differe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by gender between traditional group and ARCS group. The subjects were 217 first graders in six different classes from a middle school in Daegu. Each Class had Five lessons during 5 weeks. The collected data wer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 가정의 1학년 「청소년 영양 과 식사」단원에서 ARCS 모형을 적용한 학습과 교사 위주의 설명식 수업을 적용한 전통적 집단간에 교수방법 과 성별에 따른 학습동기 및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알아 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Keller.의 ARCS 동기 모형 을 적용한 가정과 식생활 단원의 수업이 남녀 성별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 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ARCS 동기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전통적 수업을 실시한 비교 집단간에 교수 방 법과 성별에 따라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분 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ARCS 동기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한 집단과 전통적 수업을 실시한 비교 집단간에 성별에 따라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아보고자 연구결과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 학생들은 실생활과 밀접한 가정 과목에 대해 훗날 유 용할 것으로 지각하고, 학습자의 관련성을 유발하고 유지 하기 위해 실제 식생활과 관련된 학교 급식 장면을 제시 하고 나의 식생활을 체크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가정과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단원에서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과 전통적인 학습 집단간 에 성별에 따라 학습 동기의 주의력에서 차이가 있는가?
  • 2) 가정과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단원에서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과 전통적인 학습 집단간 에 성별에 따라 학습 동기의 관련성에서 차이가 있는가?
  • 가정 교과는 오랫동안 여학생들만이 배우던 교과였으 나 2001년 이후 시행된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기술 가 정이 통합 교과로 바뀌면서 여러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먼저, 기존의 독립된 교과에서 가정 . 기술의한 교 과로 통합되었으나 여전히 학생들이 충분히 소화하기 힘 들 만큼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