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제도의 발전과정 비교 및 개선방향 모색 이 연구는 한국과 중국유아교육의 제도변천과정을 고찰해보고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역사적 변천과정을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 현대 유아교육발전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차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목적과 유아 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한다. 둘째, 한국과 중국 현대 유아교육 목적과 유아 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한다. 셋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의 시사점을 찾고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 해석했다. 연구문제에 따라 발견한 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역사적 변천과정을 탐색하면 유사점이 많았다. 한국교육에 있어서는 고조선 시기부터 신화의 이야기 속에 교육적 의미를 이미 갖추고 있었다. 중국도고조선 시기에는 전설을 통하여 교육의의를 알게 되었다. 조기 태교교육에 있어서 중국 태교 교육사상이 한국 태교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양국 고대 태교교육의 형태가 비슷하게 되었다. 교육사상 측면에서 한국과 중국이 모두 유교사상과 불교사상으로 비롯되었다. 교육제도와 기관의 호칭 다르지만 시행한 제도와 교육기관 형태가 거의 같았다. 둘째, 한국과 중국유아교육목적과 유아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하여 분석했다. 한국은 유아에게 적당한 교육환경을 주어 심신의 발육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비해 중국은 21세기의 인재를 배양을 목적으로 하기 위해 체 · 지 · 덕 · 미의 통합적인 발달을 도모하였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한국의 유아 교육목표를 건강한 심신의 성장, 기본생활 습관의 진작, 창의적 사고의 제고, 바른 언어 사용,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에 목적을 둔 반면, 중국은 생활 습관과 체육을 통한 신체 발육, 의사소통 기능으로서의 언어생활과 ...
국문요약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제도의 발전과정 비교 및 개선방향 모색 이 연구는 한국과 중국유아교육의 제도변천과정을 고찰해보고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역사적 변천과정을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 현대 유아교육발전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차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목적과 유아 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한다. 둘째, 한국과 중국 현대 유아교육 목적과 유아 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한다. 셋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의 시사점을 찾고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 해석했다. 연구문제에 따라 발견한 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역사적 변천과정을 탐색하면 유사점이 많았다. 한국교육에 있어서는 고조선 시기부터 신화의 이야기 속에 교육적 의미를 이미 갖추고 있었다. 중국도고조선 시기에는 전설을 통하여 교육의의를 알게 되었다. 조기 태교교육에 있어서 중국 태교 교육사상이 한국 태교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양국 고대 태교교육의 형태가 비슷하게 되었다. 교육사상 측면에서 한국과 중국이 모두 유교사상과 불교사상으로 비롯되었다. 교육제도와 기관의 호칭 다르지만 시행한 제도와 교육기관 형태가 거의 같았다. 둘째, 한국과 중국유아교육목적과 유아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하여 분석했다. 한국은 유아에게 적당한 교육환경을 주어 심신의 발육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비해 중국은 21세기의 인재를 배양을 목적으로 하기 위해 체 · 지 · 덕 · 미의 통합적인 발달을 도모하였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한국의 유아 교육목표를 건강한 심신의 성장, 기본생활 습관의 진작, 창의적 사고의 제고, 바른 언어 사용,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에 목적을 둔 반면, 중국은 생활 습관과 체육을 통한 신체 발육, 의사소통 기능으로서의 언어생활과 황경에 대한 중요성 강조 사회 및 국가의 구성으로서의 품성 신강, 초보적의 예술적 감각을 기르는 네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셋째, 한국과 중국유아교사양성과정에 있어서 한국의 전공과정은 유아교사 교육과정에서 차지한 비율 중국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교사 교육과정에서 중국은 한국의 교직이론, 교과교육, 교육실습 등 포함시키고 있는 교직과목을 대신 실습과정만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중국의 실습과정은 교사 교육과정에서 차지한 비율이 한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교양과정은 교사교육과정에서 차지한 비율이 중국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교양과정은 사상, 도덕 수양, 조사연구, 체육 등 과목들을 한국보다 많이 포함하고 있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에는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에 있어 개선할 방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유아교육제도에는 두 나라의 유치원 관리 형태면에서 차이점을 보였기 때문에 서로 보충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한국일일보육제도문제가 취업모들의 육아에 대한 줄여주기 위한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즉 시간연장제 등이 활성화가 요구된다. 중국보육제도에서 취업모들에게 육아부담을 해소시킬 수 있지만 애착관계 형성면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보육시설의 기숙제도에 대한 기간이나 부모와의 친밀도를 증진할 수 있는 기회 등을 부여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둘째, 한국과 중국유아교육과정의 목표에서 한국과 중국 어느 나라의 유치원 교육목표가 더 바람직하다고 단언하기 어렵다. 한국의 유아교육목적은 건강한 심신을 기르는 보편적 이상을 추구한다는 측면에서 중국보다 발전적이며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유아교육과정에서 더 현실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요구된다. 셋째,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 교육실습면에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중국은 한국유아교사양성과정 보다 교육 실습면에 많은 비중을 두고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도 예비교사들에게 교육실습에 대한 부분에서 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핵심되는 말 : 유아교육비교, 역사, 목적, 제도, 발전
국문요약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제도의 발전과정 비교 및 개선방향 모색 이 연구는 한국과 중국유아교육의 제도변천과정을 고찰해보고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역사적 변천과정을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 현대 유아교육발전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차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목적과 유아 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한다. 둘째, 한국과 중국 현대 유아교육 목적과 유아 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한다. 셋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의 시사점을 찾고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 해석했다. 연구문제에 따라 발견한 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역사적 변천과정을 탐색하면 유사점이 많았다. 한국교육에 있어서는 고조선 시기부터 신화의 이야기 속에 교육적 의미를 이미 갖추고 있었다. 중국도고조선 시기에는 전설을 통하여 교육의의를 알게 되었다. 조기 태교교육에 있어서 중국 태교 교육사상이 한국 태교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양국 고대 태교교육의 형태가 비슷하게 되었다. 교육사상 측면에서 한국과 중국이 모두 유교사상과 불교사상으로 비롯되었다. 교육제도와 기관의 호칭 다르지만 시행한 제도와 교육기관 형태가 거의 같았다. 둘째, 한국과 중국유아교육목적과 유아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하여 분석했다. 한국은 유아에게 적당한 교육환경을 주어 심신의 발육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비해 중국은 21세기의 인재를 배양을 목적으로 하기 위해 체 · 지 · 덕 · 미의 통합적인 발달을 도모하였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한국의 유아 교육목표를 건강한 심신의 성장, 기본생활 습관의 진작, 창의적 사고의 제고, 바른 언어 사용,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에 목적을 둔 반면, 중국은 생활 습관과 체육을 통한 신체 발육, 의사소통 기능으로서의 언어생활과 황경에 대한 중요성 강조 사회 및 국가의 구성으로서의 품성 신강, 초보적의 예술적 감각을 기르는 네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셋째, 한국과 중국유아교사양성과정에 있어서 한국의 전공과정은 유아교사 교육과정에서 차지한 비율 중국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교사 교육과정에서 중국은 한국의 교직이론, 교과교육, 교육실습 등 포함시키고 있는 교직과목을 대신 실습과정만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중국의 실습과정은 교사 교육과정에서 차지한 비율이 한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교양과정은 교사교육과정에서 차지한 비율이 중국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교양과정은 사상, 도덕 수양, 조사연구, 체육 등 과목들을 한국보다 많이 포함하고 있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에는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에 있어 개선할 방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유아교육제도에는 두 나라의 유치원 관리 형태면에서 차이점을 보였기 때문에 서로 보충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한국일일보육제도문제가 취업모들의 육아에 대한 줄여주기 위한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즉 시간연장제 등이 활성화가 요구된다. 중국보육제도에서 취업모들에게 육아부담을 해소시킬 수 있지만 애착관계 형성면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보육시설의 기숙제도에 대한 기간이나 부모와의 친밀도를 증진할 수 있는 기회 등을 부여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둘째, 한국과 중국유아교육과정의 목표에서 한국과 중국 어느 나라의 유치원 교육목표가 더 바람직하다고 단언하기 어렵다. 한국의 유아교육목적은 건강한 심신을 기르는 보편적 이상을 추구한다는 측면에서 중국보다 발전적이며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유아교육과정에서 더 현실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요구된다. 셋째,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 교육실습면에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중국은 한국유아교사양성과정 보다 교육 실습면에 많은 비중을 두고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도 예비교사들에게 교육실습에 대한 부분에서 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핵심되는 말 : 유아교육비교, 역사, 목적, 제도,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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