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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제도의 발전과정 비교 및 개선방향 모색 원문보기


장양 (위덕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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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약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제도의 발전과정 비교 및 개선방향 모색 이 연구는 한국과 중국유아교육의 제도변천과정을 고찰해보고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역사적 변천과정을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 현대 유아교육발전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차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목적과 유아 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한다. 둘째, 한국과 중국 현대 유아교육 목적과 유아 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한다. 셋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의 시사점을 찾고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 해석했다. 연구문제에 따라 발견한 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육 역사적 변천과정을 탐색하면 유사점이 많았다. 한국교육에 있어서는 고조선 시기부터 신화의 이야기 속에 교육적 의미를 이미 갖추고 있었다. 중국도고조선 시기에는 전설을 통하여 교육의의를 알게 되었다. 조기 태교교육에 있어서 중국 태교 교육사상이 한국 태교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양국 고대 태교교육의 형태가 비슷하게 되었다. 교육사상 측면에서 한국과 중국이 모두 유교사상과 불교사상으로 비롯되었다. 교육제도와 기관의 호칭 다르지만 시행한 제도와 교육기관 형태가 거의 같았다. 둘째, 한국과 중국유아교육목적과 유아교사양성과정을 비교하여 분석했다. 한국은 유아에게 적당한 교육환경을 주어 심신의 발육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비해 중국은 21세기의 인재를 배양을 목적으로 하기 위해 체 · 지 · 덕 · 미의 통합적인 발달을 도모하였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한국의 유아 교육목표를 건강한 심신의 성장, 기본생활 습관의 진작, 창의적 사고의 제고, 바른 언어 사용,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에 목적을 둔 반면, 중국은 생활 습관과 체육을 통한 신체 발육, 의사소통 기능으로서의 언어생활과 ...

주제어

#유아교육비교 중국의 유아교육 한국의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양
학위수여기관 위덕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105 p.
키워드 유아교육비교 중국의 유아교육 한국의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243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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