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의 환경 문제가 점점 심각해짐에 따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보다 높아지고, 이러한 관심을 체계화시켜 새로운 환경 의식을 고양시키고 당면한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실천 행동에 반영하도록 하는 환경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로 하여금 환경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환경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현재 실시되고 있는 초둥학교 환경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환경 교육의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초등학교 환경 교...
우리 사회의 환경 문제가 점점 심각해짐에 따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보다 높아지고, 이러한 관심을 체계화시켜 새로운 환경 의식을 고양시키고 당면한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실천 행동에 반영하도록 하는 환경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로 하여금 환경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환경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현재 실시되고 있는 초둥학교 환경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환경 교육의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초등학교 환경 교육에 일조를 기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현재 초등학교 환경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환경 교육의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들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 · 환경 교육 목적과 목표에 대한 인식 · 환경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인식 · 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 태도는 지역별, 학년별, 성별, 어머니의 취업 유무, 주거형태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은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논산시 초둥학교 4, 5, 6학년 학생으로 표집하였기 때문에 전체 초등학교 학생의 의식으로 일반화시키기에는 제한이 있으나, 환경 의식에 관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설문지의 문항 작성에 있어서 초등 학생의 환경 실태와 인식의 제약으로 설문 항목의 구성이 구체적이지 못한 측면도 있으나,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초등학생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중 아파트 및 다세대 주택 밀집 지역 학교 2개교와 단독 주택 밀집지역 학교 2개교, 그리고 농촌 지역 학교 4개를 무작위로 추출하고, 대상학교의 4, 5, 6학년 1개반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표본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와 충청남도 논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의 4, 5, 6학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분석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 환경이라고 65%의 학생이 생각함에 따라 자연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러 가지 환경 문제 중 환경 오염에 대해 31%의 학생이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 환경 오염의 주요 원인에 대해서는 학교지역, 학년별로, 환경 파괴 원인에 대해서는 학교지역별에 따라 다르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오염에 대해서는 66%가 TV를 통해서 알고 있으며, 또한 학교의 교육에서 환경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학생들 83%이 괼요하다고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 환경 교육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학생들의 환경 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환경 보전은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가 53%가 반응하였으며, 우리들의 환경보전방법은 합성세제 샴푸 안쓰기 19%, 휴지를 함부로 안 버리기 22%, 나무 · 꽃 꺾지 않기 21%, 수돗물 · 전기 절약하기 26% 등에 응답한 것으로 보아, 환경 보전하는 방법을 여러 가지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연 환경을 개발하고 이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인간에게 해가 되므로 막아야 한다고 46%가 생각하고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연 환경의 개발과 이용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자연 과목과 자연 보호 운동 때와 수업시간에 환경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으므로 '재량활동시간', '현장체험의 날' 등을 활용한 체험 중심의 환경 교육이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영상 자료를 통해서 환경 교육을 받을 때가 가장 재미있다고 60%의 어린이가 생각함에 따라 교사들은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환경 교육을 실시한다면 그 효과는 증대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영상 매체와 어울려 생활하는 도시 지역의 학생들이 영상 매체를 더 선호하고 있는 것을 나타났다. 환경 문제에 대한 현장 학습은 연 1-2회 정도가 44%로,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학생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기 위해서는 현장 학습을 강화하고, 환경 교육중에서 학생들이 가장 배우고 싶어하는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자연 보전 방법 42%로 아동의 수준에 맞춰 환경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은 자연보존, 자연 환경과 환경 보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환경 보전에 대한 학생들의 실태를 살펴보면, 학생들은 환경 오염에 대한 전망에 있어서 응답자의 54%가 더욱 심각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학년이 높을수록 더 많은 반응을 보였고, 학생들은 대부분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남자보다는 여자가, 도시지역보다는 농촌지역 학생들이 더 높은 응답율을 보였다. 그러나 버려진 쓰레기를 보는 대로 스스로 잘 줍지 않는다고 79%의 학생들이 응답한 것으로 볼 때 자발적인 실천 의지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발적인 실천 의지 고양을 위한 환경 의식의 내면화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풍이나 야유회를 갔을 때, 쓰레기를 집으로 가져오는 학생이 53% 있고 쓰레기의 분리수거, 일회용품의 사용 억제, 비닐과 세제 사용의 억제를 위해 노력하는 학생이 90%에 근접하는 것을 볼 때 학생들에게 환경 교육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 및 환경 교육의 목적과 목표,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인식과 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 태도를 파악한 다음 그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그 의의를 지닌다.
우리 사회의 환경 문제가 점점 심각해짐에 따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보다 높아지고, 이러한 관심을 체계화시켜 새로운 환경 의식을 고양시키고 당면한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실천 행동에 반영하도록 하는 환경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로 하여금 환경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환경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현재 실시되고 있는 초둥학교 환경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환경 교육의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초등학교 환경 교육에 일조를 기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현재 초등학교 환경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환경 교육의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들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 · 환경 교육 목적과 목표에 대한 인식 · 환경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인식 · 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 태도는 지역별, 학년별, 성별, 어머니의 취업 유무, 주거형태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은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논산시 초둥학교 4, 5, 6학년 학생으로 표집하였기 때문에 전체 초등학교 학생의 의식으로 일반화시키기에는 제한이 있으나, 환경 의식에 관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설문지의 문항 작성에 있어서 초등 학생의 환경 실태와 인식의 제약으로 설문 항목의 구성이 구체적이지 못한 측면도 있으나,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초등학생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중 아파트 및 다세대 주택 밀집 지역 학교 2개교와 단독 주택 밀집지역 학교 2개교, 그리고 농촌 지역 학교 4개를 무작위로 추출하고, 대상학교의 4, 5, 6학년 1개반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표본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와 충청남도 논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의 4, 5, 6학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분석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 환경이라고 65%의 학생이 생각함에 따라 자연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러 가지 환경 문제 중 환경 오염에 대해 31%의 학생이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 환경 오염의 주요 원인에 대해서는 학교지역, 학년별로, 환경 파괴 원인에 대해서는 학교지역별에 따라 다르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오염에 대해서는 66%가 TV를 통해서 알고 있으며, 또한 학교의 교육에서 환경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학생들 83%이 괼요하다고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 환경 교육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학생들의 환경 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환경 보전은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가 53%가 반응하였으며, 우리들의 환경보전방법은 합성세제 샴푸 안쓰기 19%, 휴지를 함부로 안 버리기 22%, 나무 · 꽃 꺾지 않기 21%, 수돗물 · 전기 절약하기 26% 등에 응답한 것으로 보아, 환경 보전하는 방법을 여러 가지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연 환경을 개발하고 이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인간에게 해가 되므로 막아야 한다고 46%가 생각하고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연 환경의 개발과 이용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자연 과목과 자연 보호 운동 때와 수업시간에 환경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으므로 '재량활동시간', '현장체험의 날' 등을 활용한 체험 중심의 환경 교육이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영상 자료를 통해서 환경 교육을 받을 때가 가장 재미있다고 60%의 어린이가 생각함에 따라 교사들은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환경 교육을 실시한다면 그 효과는 증대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영상 매체와 어울려 생활하는 도시 지역의 학생들이 영상 매체를 더 선호하고 있는 것을 나타났다. 환경 문제에 대한 현장 학습은 연 1-2회 정도가 44%로,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학생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기 위해서는 현장 학습을 강화하고, 환경 교육중에서 학생들이 가장 배우고 싶어하는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자연 보전 방법 42%로 아동의 수준에 맞춰 환경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은 자연보존, 자연 환경과 환경 보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환경 보전에 대한 학생들의 실태를 살펴보면, 학생들은 환경 오염에 대한 전망에 있어서 응답자의 54%가 더욱 심각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학년이 높을수록 더 많은 반응을 보였고, 학생들은 대부분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남자보다는 여자가, 도시지역보다는 농촌지역 학생들이 더 높은 응답율을 보였다. 그러나 버려진 쓰레기를 보는 대로 스스로 잘 줍지 않는다고 79%의 학생들이 응답한 것으로 볼 때 자발적인 실천 의지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발적인 실천 의지 고양을 위한 환경 의식의 내면화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풍이나 야유회를 갔을 때, 쓰레기를 집으로 가져오는 학생이 53% 있고 쓰레기의 분리수거, 일회용품의 사용 억제, 비닐과 세제 사용의 억제를 위해 노력하는 학생이 90%에 근접하는 것을 볼 때 학생들에게 환경 교육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 및 환경 교육의 목적과 목표,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인식과 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 태도를 파악한 다음 그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그 의의를 지닌다.
주제어
#초등학생 환경인식 환경교육 환경보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