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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중심 생태환경 초등학생들의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Experience-based Ecology-Environmental STEAM Program on Ecologic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4, 2019년, pp.465 - 474  

김선일 (인천송명초등학교) ,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experience-based ecology-environmental STEAM education on ecologic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The research subjects were 62 third graders of S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Incheon. They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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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학교 옥상에 위치한 텃밭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토마토, 가지, 고추를 심어보고, 각자의 식물에 이름을 지어 수시로 관찰하고 키울 수 있도록 하였고, 텃밭 옆에는 학생들이 직접 생태 우물을 만들어 올챙이와 물달팽이에게 서식지를 만들어주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교실 안에서는 배추 흰나비 애벌레와 열대어를 학생들이 직접 키워 한 살이를 관찰함으로써 자연의 변화를 보게 하고, 그 신비함을 통해 생태적 감수성을 키우고자 하였다.
  • 상황제시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자연’하면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을 머릿속에 그려보도록 하고, 내가 생각하는 자연의 모습을 글로 쓰거나 그림으로 그리도록 하였다. 그리고 자연에 대한 학생들의 긍정적인 느낌 혹은 부정적인 느낌을 확인함으로써 학생들이 앞으로 하게 될 생태환경교육에의 흥미와 기대감 변화에 대한 생각을 북돋고자 하였다.
  • 더 나아가 특정한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닌 다양한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고, 교수 · 학습적 방법으로 STEAM 교육의 테두리에서 융합 교육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 주변의 나무와 풀, 모래와 돌까지 포함할 수 있는 모든 자연물을 직접 관찰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중심 생태환경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의 생태적 감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생태적 감수성은 자연 체험을 통해 자연과 공감하고 자연을 인지적․정서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말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 현재의 삶을 위한 터전으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미래세대가 살아갈 수 있는 터전으로 지속가능한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초등학생부터 생태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 사용한 생태적 감수성 검사는 체험중심 생태환경교육을 통해 나타나는 생태환경에 대한 관심과 공감, 심미적 체험 등을 측정해 보기 위한 검사이다. 생태적 감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명선(2015)이 변영호(2008)와 장정애(2011)가 사용한 환경 감수성 검사 도구를 수정하여 만든 유아의 생태적 감수성 검사 도구를 토대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체험중심 생태환경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하여 3학년 1학기 과학, 도덕, 사회, 국어, 미술, 수학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 활동 영역을 재구성하였다. 각 교과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분석한 후, 성취기준에 적합한 내용의 교과와 단원을 관찰형, 체험형, 오감형으로 체험중심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으며, 교과 내용으로 운영하기 힘든 프로그램의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영역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첫째, 생태환경교육은 특정 교과에만 치우친 교육이 아닌 모든 교과에서의 접근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체험중심 생태환경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국어, 과학, 도덕, 미술, 사회, 수학교과를 재구성하여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개발한 것이다. 학습자가 분절된 지식과 방법이 아닌 여러 교과가 어우러진 동일 방향의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방법의 지식위주의 환경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매일 오가는 학교에서 동물과 식물뿐만 아니라, 우리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학교 주변의 나무와 풀, 모래와 돌까지 포함할 수 있는 모든 자연물을 직접 관찰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중심 생태환경교육을 적용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특정한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닌 다양한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고, 교수 · 학습적 방법으로 STEAM 교육의 테두리에서 융합 교육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 더 나아가 특정한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닌 다양한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고, 교수 · 학습적 방법으로 STEAM 교육의 테두리에서 융합 교육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즉, 체험중심 생태환경 STEAM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과 생태계를 인간과 분리된 개념으로 인지하는 것이 아닌 자연의 아름다움과 경외감을 느끼고, 자연에 대한 사랑과 동정과 연민을 가질 수 있는 생태적 감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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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화의 가속 화로 인한 현재의 환경문제는 무엇인가? 지금 이 순간에도 이어지고 있는 산업화의 가속 화는 전 지구적으로 환경문제를 일으켜 왔다. 이전에는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만 끝나가던 환경문제 가 이제는 자연적으로 발생했다고 보기 힘든 재해 와 지구 온난화 문제, 플라스틱섬과 미세먼지처럼 다방면으로 우리가 직접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결국 환경문제로 인해 우리가 마실 물과 공기를 구입 해야 하는 시대가 오고 있음은 점차 현실로 다가오 고 있다.
지속가능발전이란 무엇인가? 지속가능발전은 미래 세대가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으로, 현재 세대와 미래세대가 모두 평등한 삶을 보장받는 방향의 발전을 의미 한다. 지속가능발전은 환경문제에 대한 반성으로 시작되었으므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려는 노력은 우리의 기본적인 태도 변화에 중점을 두고 있어 야한다(공수경, 2019).
환경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론적이고 보수적인 지식전 달 방식으로 이루어진 환경교육은 우리가 추구하 고자 하는 환경교육의 목표를 도달하는데 많은 한 계점을 보여 왔다. 따라서 환경교육은 학생들에게 좀 더 실천적, 진보적, 구체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실천적 행동을 강조하고, 환경에 대한 가치관을 지닐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권은주와 강성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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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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