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산업의 발전으로 모든 편안함을 누릴 수 있게 된 반면, 그에 대한 대가로 자연이 평형을 상실하고, 생활환경이 악화되는 등 다양한 환경적 재앙들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환경친화적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환경친화적 행동과 배경변인인 인구사회학적변인, 환경교육변인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지식의 관계를 밝혀, 청소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학교교육에서의 환경교육방향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도의 중・고등학생 6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기술통계방법, One-Way ...
현대사회는 산업의 발전으로 모든 편안함을 누릴 수 있게 된 반면, 그에 대한 대가로 자연이 평형을 상실하고, 생활환경이 악화되는 등 다양한 환경적 재앙들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환경친화적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환경친화적 행동과 배경변인인 인구사회학적변인, 환경교육변인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지식의 관계를 밝혀, 청소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학교교육에서의 환경교육방향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도의 중・고등학생 6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기술통계방법, One-Way ANOVA, 회귀분석을 위계적 통계 기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환경친화적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환경교육 필요성, 환경정보 습득경로,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 성별, 학년, 용돈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 교육 관련변인은 7.2%, 인구사회학적변인은 6.8%, 환경오염 인식변인은 5.7%, 환경에 대한 지식변인은 1.1% 환경친화적 행동의 분산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환경정보를 얻는 경로가 대중매체보다 친구와 환경단체인 경우, 대기 오염과 자원 및 에너지고갈에 대한 인식의 수준이 높을수록,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학년은 높을수록, 용돈수준이 낮을수록, 환경친화적 행동을 많이 보였다. 환경에 대한 지식은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반면, 환경교육관련 변인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은 환경친화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론위주의 환경교육보다는 청소년 스스로 경험을 통해 터득할 수 있도록 실생활과 연관성이 있는 실천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환경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요구된다.
현대사회는 산업의 발전으로 모든 편안함을 누릴 수 있게 된 반면, 그에 대한 대가로 자연이 평형을 상실하고, 생활환경이 악화되는 등 다양한 환경적 재앙들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환경친화적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환경친화적 행동과 배경변인인 인구사회학적변인, 환경교육변인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지식의 관계를 밝혀, 청소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학교교육에서의 환경교육방향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도의 중・고등학생 6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기술통계방법, One-Way ANOVA, 회귀분석을 위계적 통계 기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환경친화적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환경교육 필요성, 환경정보 습득경로,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 성별, 학년, 용돈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 교육 관련변인은 7.2%, 인구사회학적변인은 6.8%, 환경오염 인식변인은 5.7%, 환경에 대한 지식변인은 1.1% 환경친화적 행동의 분산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환경정보를 얻는 경로가 대중매체보다 친구와 환경단체인 경우, 대기 오염과 자원 및 에너지고갈에 대한 인식의 수준이 높을수록,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학년은 높을수록, 용돈수준이 낮을수록, 환경친화적 행동을 많이 보였다. 환경에 대한 지식은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반면, 환경교육관련 변인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은 환경친화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론위주의 환경교육보다는 청소년 스스로 경험을 통해 터득할 수 있도록 실생활과 연관성이 있는 실천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환경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요구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