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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 큐레이터의 역할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최영미 (國民大學校 行政大學院 미술관·박물관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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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의 미술관은 보존, 전시의 기능에서 대중들의 참가 체험 지향적으로 바뀌고 있으며, 전시의 형태도 이론보다는 실질적, 내면적 측면이 중시되고 현대적 실험성이 부각되고 있다. 다원주의적 시대에 다양한 관람객의 수준에 부응 하기위해서는 기존의 고정 관념을 탈피하고, 여러 실험적인 전시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큐레이터는 전시행정에 있어서, 작품. 조직. 전시공간. 관객 네 가지 요소를 유기적으로 이끌어 가는 전달자와 해석자의 중간 매개자로 현 사회에 중요한 위치로 다가오고 있으며 그들은 또한 전시기획의 아이디어들을 파생시키는 원인들, 즉 영감을 위한 담보이자 촉매인 예술가 대 예술가와 사회의 중재자이다. 큐레이터는 사물들을, 때로는 사람들을 함께 불러 모으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종사하는 기관의 소장품을 발전시키는 업무를 맡고 있으며, 작품 간에 서로 양립하는 것뿐 아니라 대립할 수 있는 모든 조건들을 사려 깊게 고려하여 전시를 기획하고 전개한다. 동시대 미술을 다루는 큐레이터는 오브제와 일한다기 보다는 작가들과 일한다고 할 수 있다. 작가가 문화 생산의 1차적 역할, 즉 창작을 한다면 큐레이터는 2차적인 문화 생산자 이다. 특히 조사 연구, 수집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와 미술문화의 흐름을 재정리하고, 창조적인 활동을 촉진 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작가와 큐레이터들 은 오늘날 국제적으로 형성된 문화 속에서 다양한 정체성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사회에 대한 예술적 표현, 지적 비평, 그리고 인문학적 관심과 창조적인 대화를 나누기위한 다양한 전략과 언어들을 발전시키고 있다. 작가와 그들의 작품은 문화적 풍경의 기본 요소인 반면, 큐레이터는 비엔날레, ...

주제어

#큐레이터 미술관 전시 박물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영미
학위수여기관 國民大學校 行政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관·박물관학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57p.
키워드 큐레이터 미술관 전시 박물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927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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