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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 기술과 관련하여 국제적인 환경보호 법규가 매년 급격히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기술 개발은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연구문제가 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환경 친화적인 엔진 및 구동계의 기술뿐만 아니라 초경량 차체설계 및 제작기술도 크게 주목받고 있으며, 초경량 철강 차체와 알루미늄 경량 차체(Aluminum Space Frame)는 주요한 실례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경량 차체의 실용화는 각종 자동차 안전법규와 관련되어 충돌안전성 등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개발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안전도 성능과 관련된 설계 및 제작 기술은 주로 일체식의 철강차체 구조물에 대하여 개발되어 왔으며 새로운 차체 제작 방식인 알루미늄 경량차체에 대한 충돌안전도 관련 연구는 겨우 시작단계에 머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경량차체의 전방 충돌성능 향상을 위하여 전방충돌 시 대부분의 충돌에너지를 흡수하는 전방 사이드멤버의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좌굴을 유도하기 위한 접힘 유도모우드(collapse ...
Recently, the core techniques of an automobile can be summarized to the engine exhaust reduction, according to the strength of environment and safety regulations, and the improvement of vehicle crash safety techniques. The Aluminum Space Frame(ASF) has been adapted to reduce vehicle body weight and ...
저자 | 김정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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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차체 및 섀시 시스템학과 |
발행연도 | 2004 |
총페이지 | vi, 64 p. |
키워드 | 알루미늄 차체 사이드멤버 충돌에너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3934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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