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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바르톡은 민속음악의 연구를 통해 전통적인 것을 중시하는 작곡가로서 많이 생각되어 지나 그의 여러작품들의 특성을 종합하고 조곡 Op.14를 고찰한 결과 독장적이고 개성적인 방법을 결합시켜 새로운 여러 가지 양식을 탄생시켰다고 할수 있다. 조곡 09.14는 바르톡 고유의 양식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1908년 이후에 작곡된 것으로 민속적 소재를 사용한 것이 1악장과 3악장에서 나타난다. 2악장은 다른 세악장이 3부분 비해 론도형식으로 되어 있는 Scherzo 악장이다. 또한 4악장은 인상주의적인 울림으로 Debussy의 영항을 보이며 느린악장으로 배치되어 다른 3개 악장과 더불어 대조를 보인다. 이곡에서는 온음음계의 사용과 많은 지속음, 빠르고 불규칙한 ostinato의 사용이 두드러지면, 2도와 7도, 중음정의 사용과 불규칙한 accent의 사용, 타악기적인 요소등 여러특징이 나타나서 바르톡이 피아노 작품에 사용한 음악적 언어를 느낄 수 있다. 황금분할을 적용시킨 결과 1악장에서는 계산에 의한 것으로는 72마디이지만 연주시의 절정을 이루어야 할 부분은 78마디로서 6마디의 오차를 보이지만 2,3,4악장의 경우에는 각경우의 황금분할점과 ...
저자 | 김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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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建國大學校 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학과 피아노전공 |
발행연도 | 1998 |
총페이지 | 53p. |
키워드 | 벨라 바르톡 Piano Suite 황금분할이론 중심축 시스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45874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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