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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에 나타난 성만찬의 신학적 의미 원문보기


김용태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교역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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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성만찬의식이 예배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를 언급함으로써 문제제기를 시작하였다. 더불어 성만찬은 합당하게 진행되어야 하고, 그 의미를 바로 이해하고 참여할 것을 말하였다. 성만찬은 신약성서 안에서 그 명칭이 다양하게 불리워졌다. 주의 만찬, 주의 상, 떡을 떼다, 축복과 축사 등이 그것이다. 주의 만찬이라고 불리게 된 것은 이것이 저녁식사 중에 제정되었기 때문이고, 주의 상은 고린도전서 10장 21절에 나오는데, "상"이라는 의미가 그리스도와의 교제를 뜻한다. 떡을 뗀다는 용어는 성찬뿐만 아니라 애찬까지도 가리키며, 축복과 축사는 고린도전서 10장 16절과 11장 24절에 나오는데 그 의미는 상호 교대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 초대교회에서 불리워졌던 명칭들도 있는데 최후의 만찬, 성체 성서, 성찬, 희생의 봉헌 등이다. 최후의 만찬은 유월절 만찬과 같은 의미로써, 예수가 제자들과 마지막으로 가지셨던 만찬 자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성체 성사는 축복과 감사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최고의 은혜를 주신 것에 대한 감사하는 뜻에서 사용되어지는 명칭이다. 성찬은 성만찬을 통해서 예수와 참여자들 그리고 참여자들 스스로가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 희생의 봉헌은 예수의 희생에 초점을 맞추는데서 비롯되었다. 성만찬의 배경으로는 유월절 식사와 엣세네파 식사, 키두쉬, 챠브라가 있다. 예수의 마지막 만찬의 기원을 유월절 식사로 보는 것은 공관복음에서의 기록들이 유월절 성격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반대의 의견도 있어서 최후의 만찬 기록이 유월절 의식과 불일치 한다는 점을 근거로 들고 있다. 엣세네파 식사가 성만찬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근거는 ...

주제어

#신약성경 성만찬 신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용태
학위수여기관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역학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46p.
키워드 신약성경 성만찬 신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4661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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