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지역사회의 구성요소로서 교회가 지역사회와 그의 문제에 대한 책임완수와 소명의 전문적 달성 수단으로서 교회사회사업의 맥락을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행해졌다. 이 같은 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회자 이해정도와 교회의 실태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에서의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이론 재구성을 시도하며, 교회사회 사업의 활성화방을 모색코자하였다. 이같은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 조사연구, 사례연구방법을 병용하였다. 문헌 연구에 있어서 교회사회사업의 핵심개념인 기역사회', 기역사회사업', 지역사회에서의 지역사회사업과 교회사회사업실천의 상호관계'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였다. 조사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교회의 설립년도를 기준으로 20년 이상 교회와 5년 미만 교회가 대부분이며, 100명 이하 성인 신도의 소규모 형태로 교회를 운영하고 있고, 중소도시와 농촌지역의 비율이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신학외 별도의 지역사회에 기반한 별도의 전공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 남자이다. 교회사회사업의 전문적 실천방법론이다. 여권주의적 접근방법을 채택하는데 있어 이점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교회사회사업실천 경험이 10년 미만에서 미약한 수준에서 실시하고 있고, 지역사회가 교회를 80% 이상 중요하다고 인식한다는 점과 '구제와 사회봉사가 본질적 사명이다'라는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웃사랑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설교의 주제로 다루는 빈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회사회사업의 이용대상자는 지역사회의 모든 주민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응답이다. 교회사회사업의 최초제안자는 목회자에 의해 시작되고, 교회사회사업이 실시되도록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은 목회자이다. 따라서, ...
본 논문은 지역사회의 구성요소로서 교회가 지역사회와 그의 문제에 대한 책임완수와 소명의 전문적 달성 수단으로서 교회사회사업의 맥락을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행해졌다. 이 같은 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회자 이해정도와 교회의 실태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에서의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이론 재구성을 시도하며, 교회사회 사업의 활성화방을 모색코자하였다. 이같은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 조사연구, 사례연구방법을 병용하였다. 문헌 연구에 있어서 교회사회사업의 핵심개념인 기역사회', 기역사회사업', 지역사회에서의 지역사회사업과 교회사회사업실천의 상호관계'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였다. 조사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교회의 설립년도를 기준으로 20년 이상 교회와 5년 미만 교회가 대부분이며, 100명 이하 성인 신도의 소규모 형태로 교회를 운영하고 있고, 중소도시와 농촌지역의 비율이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신학외 별도의 지역사회에 기반한 별도의 전공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 남자이다. 교회사회사업의 전문적 실천방법론이다. 여권주의적 접근방법을 채택하는데 있어 이점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교회사회사업실천 경험이 10년 미만에서 미약한 수준에서 실시하고 있고, 지역사회가 교회를 80% 이상 중요하다고 인식한다는 점과 '구제와 사회봉사가 본질적 사명이다'라는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웃사랑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설교의 주제로 다루는 빈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회사회사업의 이용대상자는 지역사회의 모든 주민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응답이다. 교회사회사업의 최초제안자는 목회자에 의해 시작되고, 교회사회사업이 실시되도록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은 목회자이다. 따라서, 의사 결정에 있어서 참여자의 폭이 확장되어 사회사업의 합리성과 책임성, 현실성이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 다섯째, 교회 사회복지사업의 관리자를 보면 목회자가 대부분이며, 이는 사회사업의 전문성 결여와 이에 따른 질적 수준저하를 예상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여섯째, 사회사업을 전담하는 유급 전문요원의 거의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나마 담당자의 훈련을 거의 시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동전주 지역 교회는 극기 일부와 제외하고 전문가에 의한 교회사회사업이 진행되지 않는다 할 수 있다. 일곱째, 사회사업에 관련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교인을 자원봉사자로 활용하는 비율이 적고 교인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관리를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연구는 도시와 농촌의 대표교회를 선정 분석하였다. 전주창대교회와 진안 반월교회의 교회사회사업프로그램을 사업의 (1)목적, (2)사업의 추진기구 또는 조직, (3)사회사업전공자의 개입여부, (4)사회복지사 활동내용, (5)프로그램의 내용을 내용분석(contents analysis)하였다. 창대 교회는 사회사업프로그램은 전문인력에 의한 운영, 교회 내외 자원의 최대의 활용, 전략적 기획에 의한 체계전인 사회복지전문화를 향해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고 있었고, 진안 반월교회는 지역연계를 통해 효과적인 자원동원과 수익사업을 시도함으로서 자조를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사회에 기반한 교회사회사업을 하고 있다.
본 논문은 지역사회의 구성요소로서 교회가 지역사회와 그의 문제에 대한 책임완수와 소명의 전문적 달성 수단으로서 교회사회사업의 맥락을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행해졌다. 이 같은 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회자 이해정도와 교회의 실태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에서의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이론 재구성을 시도하며, 교회사회 사업의 활성화방을 모색코자하였다. 이같은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 조사연구, 사례연구방법을 병용하였다. 문헌 연구에 있어서 교회사회사업의 핵심개념인 기역사회', 기역사회사업', 지역사회에서의 지역사회사업과 교회사회사업실천의 상호관계'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였다. 조사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교회의 설립년도를 기준으로 20년 이상 교회와 5년 미만 교회가 대부분이며, 100명 이하 성인 신도의 소규모 형태로 교회를 운영하고 있고, 중소도시와 농촌지역의 비율이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신학외 별도의 지역사회에 기반한 별도의 전공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 남자이다. 교회사회사업의 전문적 실천방법론이다. 여권주의적 접근방법을 채택하는데 있어 이점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교회사회사업실천 경험이 10년 미만에서 미약한 수준에서 실시하고 있고, 지역사회가 교회를 80% 이상 중요하다고 인식한다는 점과 '구제와 사회봉사가 본질적 사명이다'라는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웃사랑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설교의 주제로 다루는 빈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회사회사업의 이용대상자는 지역사회의 모든 주민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응답이다. 교회사회사업의 최초제안자는 목회자에 의해 시작되고, 교회사회사업이 실시되도록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은 목회자이다. 따라서, 의사 결정에 있어서 참여자의 폭이 확장되어 사회사업의 합리성과 책임성, 현실성이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 다섯째, 교회 사회복지사업의 관리자를 보면 목회자가 대부분이며, 이는 사회사업의 전문성 결여와 이에 따른 질적 수준저하를 예상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여섯째, 사회사업을 전담하는 유급 전문요원의 거의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나마 담당자의 훈련을 거의 시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동전주 지역 교회는 극기 일부와 제외하고 전문가에 의한 교회사회사업이 진행되지 않는다 할 수 있다. 일곱째, 사회사업에 관련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교인을 자원봉사자로 활용하는 비율이 적고 교인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관리를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연구는 도시와 농촌의 대표교회를 선정 분석하였다. 전주창대교회와 진안 반월교회의 교회사회사업프로그램을 사업의 (1)목적, (2)사업의 추진기구 또는 조직, (3)사회사업전공자의 개입여부, (4)사회복지사 활동내용, (5)프로그램의 내용을 내용분석(contents analysis)하였다. 창대 교회는 사회사업프로그램은 전문인력에 의한 운영, 교회 내외 자원의 최대의 활용, 전략적 기획에 의한 체계전인 사회복지전문화를 향해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고 있었고, 진안 반월교회는 지역연계를 통해 효과적인 자원동원과 수익사업을 시도함으로서 자조를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사회에 기반한 교회사회사업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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