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에게 있어서 법궤는 신의 현현이요, 하나님의 인정하심이요 도우심이라는 사상이 그들에게 있었다. 그 법궤를 다윗은 예루살렘으로 옮기려 시도 하였으며, 그것을 통해 자신의 왕권을 확립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이다.
법궤는 야웨종교의 지지를 받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다. 이것을 성취한 가장 확실한 조치는 실로제의와 엘리 계열의 가장 오래된 종교적 상징인 법궤의 에루살렘으로의 이동이었다. 다윗이 기럇여아림에서 예루살램으로 법궤를 옮긴 시간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사무엘하 2:6에서 그 시기는 다윗이 예루살렘을 손에 넣은 직후의 일로서 암시 한다.
남부 출신이었던 다윗은 비록 왕이 되었지만 남북의 병립은 여전하였다. 다윗은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위하여 예루살램을 정복하였고 그 후 법궤를 운반하는 정치적 행위를 한 것이다. 그는 이스라엘의 신성한 전승을 유지하고 영광 가운데 성취시키는 것으로 자신의 왕권을 확립하려 한 것이다.
또한 고대 근동의 왕권 사상과 이스라엘의 왕권사상에 있어서도 차이점과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고대 근동의 왕권사상은 왕이 특별한 방법으로 신의 소명을 받아 권력과 신성과 힘을 얻게 되었다는 신비적지도자 (Mana-Chief)사상이 그 기본개념이었다. 이집트의 바로는 "성육신한 신"이었고 바벨론에서는 비록 얼마의 차이는 있지만 "신격화된 사람", "초인적 인간", "신들과 보통의 사람들 중간에서 있는 자"등으로 나타났다. 이런 바벨론의 왕권사상이 얼마의 이집트의 영향도 수용하고 있는 힛타이트과 가나안 족속에게도 나타났다.
따라서 고대 근동의 왕권의 대체적인 공통점으로 다신론을 바탕으로 하며, 왕이 땅위에 있는 신의 일종이고, 신성을 가졌고 사람앞에서 신을 대표하며 신 앞에서는 사람을 대표하는 존재였고 신으로부터 오는 권력과 축복의 통로로서 제의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다. 특히 신년축제에서는 신들이 해마다 세상을 새롭게 창조할 때 우주와 사회의 질서를 유지시키는 자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스라엘에게는 왕권이 야웨에게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고대 근동의 왕권사상과 유사점을 보였지만 철저한 유일신사상에 근거하고 있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다윗과 그의 후손을 통하여 나타난 이스라엘의 왕권은 신화적 성격의 왕권보다 역사적 성격의 왕권을 명백히 하고 있다. 하나님이 택하시고 기름부으신 왕을 통하여 하나님은 자기의 왕권을 역사적으로 구현하셨다. 왕은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이었고, 이스라엘의 빛이었고(삼하 21:17) 백성의 번영과 재난에 주동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이었다.
즉 하나님의 정의를 실현시키고 평화를 가져오는 사람이 이스라엘의 왕이었다. 이렇게 이스라엘의 운명과 관계된 왕이지만, 이스라엘 왕은 이집트의 바로와 같이 자기의 신적 권위를 결코 주장하지 않고 오직 '신의 왕권'만 주장했다. 이스라엘은 왕 자신을 하나님의 위치에 두고 예배의 대상이 되는 것을 용납하지 아니했다. "신의 왕권"에 철저히 복종했고, '왕의 신권'을 철저히 거부한 것이 이스라엘 왕권의 특징이다. 여기서 이스라엘 왕과 하나님과의 ...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법궤는 신의 현현이요, 하나님의 인정하심이요 도우심이라는 사상이 그들에게 있었다. 그 법궤를 다윗은 예루살렘으로 옮기려 시도 하였으며, 그것을 통해 자신의 왕권을 확립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이다.
법궤는 야웨종교의 지지를 받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다. 이것을 성취한 가장 확실한 조치는 실로제의와 엘리 계열의 가장 오래된 종교적 상징인 법궤의 에루살렘으로의 이동이었다. 다윗이 기럇여아림에서 예루살램으로 법궤를 옮긴 시간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사무엘하 2:6에서 그 시기는 다윗이 예루살렘을 손에 넣은 직후의 일로서 암시 한다.
남부 출신이었던 다윗은 비록 왕이 되었지만 남북의 병립은 여전하였다. 다윗은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위하여 예루살램을 정복하였고 그 후 법궤를 운반하는 정치적 행위를 한 것이다. 그는 이스라엘의 신성한 전승을 유지하고 영광 가운데 성취시키는 것으로 자신의 왕권을 확립하려 한 것이다.
또한 고대 근동의 왕권 사상과 이스라엘의 왕권사상에 있어서도 차이점과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고대 근동의 왕권사상은 왕이 특별한 방법으로 신의 소명을 받아 권력과 신성과 힘을 얻게 되었다는 신비적지도자 (Mana-Chief)사상이 그 기본개념이었다. 이집트의 바로는 "성육신한 신"이었고 바벨론에서는 비록 얼마의 차이는 있지만 "신격화된 사람", "초인적 인간", "신들과 보통의 사람들 중간에서 있는 자"등으로 나타났다. 이런 바벨론의 왕권사상이 얼마의 이집트의 영향도 수용하고 있는 힛타이트과 가나안 족속에게도 나타났다.
따라서 고대 근동의 왕권의 대체적인 공통점으로 다신론을 바탕으로 하며, 왕이 땅위에 있는 신의 일종이고, 신성을 가졌고 사람앞에서 신을 대표하며 신 앞에서는 사람을 대표하는 존재였고 신으로부터 오는 권력과 축복의 통로로서 제의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다. 특히 신년축제에서는 신들이 해마다 세상을 새롭게 창조할 때 우주와 사회의 질서를 유지시키는 자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스라엘에게는 왕권이 야웨에게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고대 근동의 왕권사상과 유사점을 보였지만 철저한 유일신사상에 근거하고 있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다윗과 그의 후손을 통하여 나타난 이스라엘의 왕권은 신화적 성격의 왕권보다 역사적 성격의 왕권을 명백히 하고 있다. 하나님이 택하시고 기름부으신 왕을 통하여 하나님은 자기의 왕권을 역사적으로 구현하셨다. 왕은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이었고, 이스라엘의 빛이었고(삼하 21:17) 백성의 번영과 재난에 주동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이었다.
즉 하나님의 정의를 실현시키고 평화를 가져오는 사람이 이스라엘의 왕이었다. 이렇게 이스라엘의 운명과 관계된 왕이지만, 이스라엘 왕은 이집트의 바로와 같이 자기의 신적 권위를 결코 주장하지 않고 오직 '신의 왕권'만 주장했다. 이스라엘은 왕 자신을 하나님의 위치에 두고 예배의 대상이 되는 것을 용납하지 아니했다. "신의 왕권"에 철저히 복종했고, '왕의 신권'을 철저히 거부한 것이 이스라엘 왕권의 특징이다. 여기서 이스라엘 왕과 하나님과의 관계성에 있어서 다윗왕의 경우에 그 관계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로 표시되었다. 여호와의 언약의 말씀 중 "나는 그 아비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삼하 7:14)했다. 이것은 이집트의 경우와 같이 왕이 신의 피를 받은 "신의 소생 "이라 하는 혈연적인 것이 아니라 (행 17:29) 바벨론의 경우와 같이 왕을 신의 아들로 인정하는 양자삼기 (Adoption)의 뜻이다. 즉 이스라엘의 왕은 고대 근동지방에서 왕권의 통치가 왕궁도시의 건설을 의미했듯이 시온이라는 장소에서 그 왕권의 정당성을 인정받고 대관식 때 야웨의 아들로서 인정받으므로 써 직무를 수여받게 되었다.
삼하6장에서 보듯이 오벧에돔의 집에 복을 주시는 것을 보고 그는 다시 예루살렘으로 법궤를 옮기는 것을 보았다. 그렇듯 다윗은 법궤를 통해 완전한 즉, 남북을 통한 이스라엘 전 백성을 향해 자신이 하나님이 함께하는 왕임을 증명하려 했던 것이다. 이제 예루살렘은 야웨의 도시가 되었고 시온산이 된 것이다.
다윗은 자신의 왕권을 확실히 구축하고, 그의 후손을 통하여 역사적 성격의 왕권을 구축 하는 장을 연 것이다. 하나님이 택하시고 기름부으신 왕을 통하여 하나님은 자기의 왕권을 또한 구현하셨다. 왕은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였고 이스라엘의 빛이었고 백성의 번영과 재난의 주동적인 역할을 하는 자인 것이다.
이제 새로운 왕정제도의 시작을 가져온 것이다.
이스라엘은 왕정시대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다윗을 통하여 다윗은 역사 속에서 메시아는 하나님의 약속으로 주어지는 것 이었고 다윗 가문은 이스라엘의 미래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고 하는 이데올로기를 결정적으로 정립하고 이는 것이다.
이 새로운 왕정제도는 현대에 와서 메시야 사상을 올려놓았으며, 다윗은 역사 속에서 메시야는 하나님의 약속으로 주어지는 것이며, 다윗가문은 이스라엘의 미래에 대하여 중요한 역사적 지위를 차지한다고 하는 이데올로기를 정 립하고 있다.
시온 전통은 무엇보다도 다윗 왕국에서 정치 이데올로기로서의 기능과 종교 이데올로기로서의 기능을 융합하여 이루어낸 이스라엘 왕권의 발전된 사상이다. 법계를 예루살렘으로 옮겨온 이래 기초하는 것으로서의 야웨가 시온을 선택했다는 전통은, 법궤가 예루살렘에 있음으로 말미암아 시온이 야웨의 거처, 야웨의 성산, 그의 거룩한 집이 된다고 하는 거대한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시온신학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한 지명에 불과하였던 예루살렘이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역사를 포괄하는 구속의 신학개념으로 어떻게 변모하였는가를 보여주는 좋은 주제가 되고 있다 하겠다.
또한 성서에 하나님 나라는 근본적으로 절대 권력을 소유한 하나님이 야웨가 왕으로서 통치하는 나라로 이해된다. 법궤의 예루살렘 입성은 하나님이 다윗왕가를 축복 해 주셨고 하나님의 왕정 통치 사상은 다윗으로부터 출발해서 메시야 예고를 통하여 종말론적 인물인 인자와 연결됨으로써 단순히 지상에서 이루어질 하나님의 왕적 통치라는 제한성을 넘어서 초월적이고 내세적인 하나님의 왕적 통치를 포괄하는 폭넓은 의미로 발전하기에 이르게 되었다.
이렇듯 다윗의 왕권사상은 놀라운 발전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법궤는 신의 현현이요, 하나님의 인정하심이요 도우심이라는 사상이 그들에게 있었다. 그 법궤를 다윗은 예루살렘으로 옮기려 시도 하였으며, 그것을 통해 자신의 왕권을 확립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이다.
법궤는 야웨종교의 지지를 받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다. 이것을 성취한 가장 확실한 조치는 실로제의와 엘리 계열의 가장 오래된 종교적 상징인 법궤의 에루살렘으로의 이동이었다. 다윗이 기럇여아림에서 예루살램으로 법궤를 옮긴 시간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사무엘하 2:6에서 그 시기는 다윗이 예루살렘을 손에 넣은 직후의 일로서 암시 한다.
남부 출신이었던 다윗은 비록 왕이 되었지만 남북의 병립은 여전하였다. 다윗은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위하여 예루살램을 정복하였고 그 후 법궤를 운반하는 정치적 행위를 한 것이다. 그는 이스라엘의 신성한 전승을 유지하고 영광 가운데 성취시키는 것으로 자신의 왕권을 확립하려 한 것이다.
또한 고대 근동의 왕권 사상과 이스라엘의 왕권사상에 있어서도 차이점과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고대 근동의 왕권사상은 왕이 특별한 방법으로 신의 소명을 받아 권력과 신성과 힘을 얻게 되었다는 신비적지도자 (Mana-Chief)사상이 그 기본개념이었다. 이집트의 바로는 "성육신한 신"이었고 바벨론에서는 비록 얼마의 차이는 있지만 "신격화된 사람", "초인적 인간", "신들과 보통의 사람들 중간에서 있는 자"등으로 나타났다. 이런 바벨론의 왕권사상이 얼마의 이집트의 영향도 수용하고 있는 힛타이트과 가나안 족속에게도 나타났다.
따라서 고대 근동의 왕권의 대체적인 공통점으로 다신론을 바탕으로 하며, 왕이 땅위에 있는 신의 일종이고, 신성을 가졌고 사람앞에서 신을 대표하며 신 앞에서는 사람을 대표하는 존재였고 신으로부터 오는 권력과 축복의 통로로서 제의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다. 특히 신년축제에서는 신들이 해마다 세상을 새롭게 창조할 때 우주와 사회의 질서를 유지시키는 자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스라엘에게는 왕권이 야웨에게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고대 근동의 왕권사상과 유사점을 보였지만 철저한 유일신사상에 근거하고 있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다윗과 그의 후손을 통하여 나타난 이스라엘의 왕권은 신화적 성격의 왕권보다 역사적 성격의 왕권을 명백히 하고 있다. 하나님이 택하시고 기름부으신 왕을 통하여 하나님은 자기의 왕권을 역사적으로 구현하셨다. 왕은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이었고, 이스라엘의 빛이었고(삼하 21:17) 백성의 번영과 재난에 주동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이었다.
즉 하나님의 정의를 실현시키고 평화를 가져오는 사람이 이스라엘의 왕이었다. 이렇게 이스라엘의 운명과 관계된 왕이지만, 이스라엘 왕은 이집트의 바로와 같이 자기의 신적 권위를 결코 주장하지 않고 오직 '신의 왕권'만 주장했다. 이스라엘은 왕 자신을 하나님의 위치에 두고 예배의 대상이 되는 것을 용납하지 아니했다. "신의 왕권"에 철저히 복종했고, '왕의 신권'을 철저히 거부한 것이 이스라엘 왕권의 특징이다. 여기서 이스라엘 왕과 하나님과의 관계성에 있어서 다윗왕의 경우에 그 관계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로 표시되었다. 여호와의 언약의 말씀 중 "나는 그 아비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삼하 7:14)했다. 이것은 이집트의 경우와 같이 왕이 신의 피를 받은 "신의 소생 "이라 하는 혈연적인 것이 아니라 (행 17:29) 바벨론의 경우와 같이 왕을 신의 아들로 인정하는 양자삼기 (Adoption)의 뜻이다. 즉 이스라엘의 왕은 고대 근동지방에서 왕권의 통치가 왕궁도시의 건설을 의미했듯이 시온이라는 장소에서 그 왕권의 정당성을 인정받고 대관식 때 야웨의 아들로서 인정받으므로 써 직무를 수여받게 되었다.
삼하6장에서 보듯이 오벧에돔의 집에 복을 주시는 것을 보고 그는 다시 예루살렘으로 법궤를 옮기는 것을 보았다. 그렇듯 다윗은 법궤를 통해 완전한 즉, 남북을 통한 이스라엘 전 백성을 향해 자신이 하나님이 함께하는 왕임을 증명하려 했던 것이다. 이제 예루살렘은 야웨의 도시가 되었고 시온산이 된 것이다.
다윗은 자신의 왕권을 확실히 구축하고, 그의 후손을 통하여 역사적 성격의 왕권을 구축 하는 장을 연 것이다. 하나님이 택하시고 기름부으신 왕을 통하여 하나님은 자기의 왕권을 또한 구현하셨다. 왕은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였고 이스라엘의 빛이었고 백성의 번영과 재난의 주동적인 역할을 하는 자인 것이다.
이제 새로운 왕정제도의 시작을 가져온 것이다.
이스라엘은 왕정시대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다윗을 통하여 다윗은 역사 속에서 메시아는 하나님의 약속으로 주어지는 것 이었고 다윗 가문은 이스라엘의 미래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고 하는 이데올로기를 결정적으로 정립하고 이는 것이다.
이 새로운 왕정제도는 현대에 와서 메시야 사상을 올려놓았으며, 다윗은 역사 속에서 메시야는 하나님의 약속으로 주어지는 것이며, 다윗가문은 이스라엘의 미래에 대하여 중요한 역사적 지위를 차지한다고 하는 이데올로기를 정 립하고 있다.
시온 전통은 무엇보다도 다윗 왕국에서 정치 이데올로기로서의 기능과 종교 이데올로기로서의 기능을 융합하여 이루어낸 이스라엘 왕권의 발전된 사상이다. 법계를 예루살렘으로 옮겨온 이래 기초하는 것으로서의 야웨가 시온을 선택했다는 전통은, 법궤가 예루살렘에 있음으로 말미암아 시온이 야웨의 거처, 야웨의 성산, 그의 거룩한 집이 된다고 하는 거대한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시온신학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한 지명에 불과하였던 예루살렘이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역사를 포괄하는 구속의 신학개념으로 어떻게 변모하였는가를 보여주는 좋은 주제가 되고 있다 하겠다.
또한 성서에 하나님 나라는 근본적으로 절대 권력을 소유한 하나님이 야웨가 왕으로서 통치하는 나라로 이해된다. 법궤의 예루살렘 입성은 하나님이 다윗왕가를 축복 해 주셨고 하나님의 왕정 통치 사상은 다윗으로부터 출발해서 메시야 예고를 통하여 종말론적 인물인 인자와 연결됨으로써 단순히 지상에서 이루어질 하나님의 왕적 통치라는 제한성을 넘어서 초월적이고 내세적인 하나님의 왕적 통치를 포괄하는 폭넓은 의미로 발전하기에 이르게 되었다.
이렇듯 다윗의 왕권사상은 놀라운 발전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