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우는 불행 속에 태어나 불행 속에 살다가 불행하게 죽은 비극의 주인공이다. 그러한 불행한 일생을 살면서도 그는 작품 속에 자신의 고통을 녹여내어 열정적인 창작 활동을 한 의욕적인 작가이다. 그는 독자적인 문학관을 지니고 있었으며, 시의 창작과 소설의 창작에 있어서도 독자적인 이론을 강조하였는데, 그것은 효과를 중시하는 문학이론이다. 그는 작품이 독자에게 주는 심리적 효과를 중시하여, 효과를 앞세운 작품 설계를 하고, 극적 분위기의 조성과 주인공의 행동 심리를 묘사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는 문학이 독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
포우는 불행 속에 태어나 불행 속에 살다가 불행하게 죽은 비극의 주인공이다. 그러한 불행한 일생을 살면서도 그는 작품 속에 자신의 고통을 녹여내어 열정적인 창작 활동을 한 의욕적인 작가이다. 그는 독자적인 문학관을 지니고 있었으며, 시의 창작과 소설의 창작에 있어서도 독자적인 이론을 강조하였는데, 그것은 효과를 중시하는 문학이론이다. 그는 작품이 독자에게 주는 심리적 효과를 중시하여, 효과를 앞세운 작품 설계를 하고, 극적 분위기의 조성과 주인공의 행동 심리를 묘사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는 문학이 독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작품의 길이는 적당히 짧은 길이여야 하고, 통일성 있는 구성과 단일한 효과를 나타내도록 꾸며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작품 창작에 있어서 효과를 가장 중시하는 작품의 독창성의 근본은 바로 독자에게 새로운 감흥적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효과의 신비성에 있다고 보고, 효과가 좋아야 독자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음악성 즉 운율의 미가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한 걸맞는 격조와 주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포우의 이와 같은 생각은 그의 작품 속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또한 포우는 가장 시적인 소재는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이라고 했다. 왜냐하면 시인에게 있어 ‘아름다운 여인’이야말로 행복과 기쁨의 원천이기 때문에 ‘영원히’ 곁에 간직하고 싶어하지만, 죽음으로 인해 그 행복이 ‘순간성’으로 그치기 때문에 그 아쉬움과 비극성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인은 ‘영원성’과 ‘순간성’의 이러한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신의 감정을 시라는 예술 형식으로 담아내어 영원히 간직하려 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영혼의 떨림’을 가장 순수하게 담아낼 수 있는 예술 형식이 ‘음악’이라고 생각하였기에, 포우는 시가 음악을 지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프랑스의 보들레르를 위시한 상징주의 시인들은 바로 포우의 이러한 생각을 이어받아 “음악으로부터 그들의 자산(資産)을 빌어오려고” 했던 것이다. 음악이란 예술은 연주되는 그 순간에 그것을 접하는 영혼들을 감동으로 휘감지만, 시간이 지나면 곧 사라져버린다는 점에서 어쩌면 포우가 얘기한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과 닮은 꼴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포우의 시에서, 내용적으로는 이처럼 시인을 순간적인 사랑과 열정으로 몰아넣는 ‘여인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또 형식적 측면에서는 ‘음악성’을 살펴봄으로써 포우가 의도했던 예술적 목표가 어떤 메카니즘을 통해 실현되고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아울러 포우의 이와 같은 요소들이 포우의 영향을 받아 탄생하였다고 할 수 있는, 프랑스의 상징주의에서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포우는 불행 속에 태어나 불행 속에 살다가 불행하게 죽은 비극의 주인공이다. 그러한 불행한 일생을 살면서도 그는 작품 속에 자신의 고통을 녹여내어 열정적인 창작 활동을 한 의욕적인 작가이다. 그는 독자적인 문학관을 지니고 있었으며, 시의 창작과 소설의 창작에 있어서도 독자적인 이론을 강조하였는데, 그것은 효과를 중시하는 문학이론이다. 그는 작품이 독자에게 주는 심리적 효과를 중시하여, 효과를 앞세운 작품 설계를 하고, 극적 분위기의 조성과 주인공의 행동 심리를 묘사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는 문학이 독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작품의 길이는 적당히 짧은 길이여야 하고, 통일성 있는 구성과 단일한 효과를 나타내도록 꾸며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작품 창작에 있어서 효과를 가장 중시하는 작품의 독창성의 근본은 바로 독자에게 새로운 감흥적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효과의 신비성에 있다고 보고, 효과가 좋아야 독자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음악성 즉 운율의 미가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한 걸맞는 격조와 주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포우의 이와 같은 생각은 그의 작품 속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또한 포우는 가장 시적인 소재는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이라고 했다. 왜냐하면 시인에게 있어 ‘아름다운 여인’이야말로 행복과 기쁨의 원천이기 때문에 ‘영원히’ 곁에 간직하고 싶어하지만, 죽음으로 인해 그 행복이 ‘순간성’으로 그치기 때문에 그 아쉬움과 비극성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인은 ‘영원성’과 ‘순간성’의 이러한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신의 감정을 시라는 예술 형식으로 담아내어 영원히 간직하려 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영혼의 떨림’을 가장 순수하게 담아낼 수 있는 예술 형식이 ‘음악’이라고 생각하였기에, 포우는 시가 음악을 지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프랑스의 보들레르를 위시한 상징주의 시인들은 바로 포우의 이러한 생각을 이어받아 “음악으로부터 그들의 자산(資産)을 빌어오려고” 했던 것이다. 음악이란 예술은 연주되는 그 순간에 그것을 접하는 영혼들을 감동으로 휘감지만, 시간이 지나면 곧 사라져버린다는 점에서 어쩌면 포우가 얘기한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과 닮은 꼴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포우의 시에서, 내용적으로는 이처럼 시인을 순간적인 사랑과 열정으로 몰아넣는 ‘여인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또 형식적 측면에서는 ‘음악성’을 살펴봄으로써 포우가 의도했던 예술적 목표가 어떤 메카니즘을 통해 실현되고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아울러 포우의 이와 같은 요소들이 포우의 영향을 받아 탄생하였다고 할 수 있는, 프랑스의 상징주의에서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Edgar Allan Poe, as a pure artist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was the poet, novelist and critic who dominated the nineteenth century. Poe had an essential and fixed literary theory, which supported the poetic world of his own and gave him all embracing wisdom suitable for his literary imaginati...
Edgar Allan Poe, as a pure artist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was the poet, novelist and critic who dominated the nineteenth century. Poe had an essential and fixed literary theory, which supported the poetic world of his own and gave him all embracing wisdom suitable for his literary imagination. In understanding his poetic world, we think the literary style and form are especially important, no less than the literary contents. Poe considers that to increase the effect of a poem, it should contain musicality, the beauty of metre, a proper theme, its accordant tone and a melancholy tone. Poe thinks that the death of a beautiful woman is unquestionably the most poetical topic in the world. He insists that a most legitimate poem is a lyric, which expresses mostly a subjective idea and affection. His theories of effect of poetry are reflected effectively on his poem like The Raven. His poems were sent to Europe, especially France, affecting the poems of the French symbolists such as Baudelaire, Verlaine, Mallarme, Valery. After some years French symbolism was introduced to America and had a great effect on T.S. Eliot, Ezra Pound and other poets, who made a monumental achievement in the twentieth century poetry of America. So in this thesis, I would like to survey his poetic world correspondent to his literary theory, paying emphasis on the content (images of women) and the style and the form (musicality).
Edgar Allan Poe, as a pure artist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was the poet, novelist and critic who dominated the nineteenth century. Poe had an essential and fixed literary theory, which supported the poetic world of his own and gave him all embracing wisdom suitable for his literary imagination. In understanding his poetic world, we think the literary style and form are especially important, no less than the literary contents. Poe considers that to increase the effect of a poem, it should contain musicality, the beauty of metre, a proper theme, its accordant tone and a melancholy tone. Poe thinks that the death of a beautiful woman is unquestionably the most poetical topic in the world. He insists that a most legitimate poem is a lyric, which expresses mostly a subjective idea and affection. His theories of effect of poetry are reflected effectively on his poem like The Raven. His poems were sent to Europe, especially France, affecting the poems of the French symbolists such as Baudelaire, Verlaine, Mallarme, Valery. After some years French symbolism was introduced to America and had a great effect on T.S. Eliot, Ezra Pound and other poets, who made a monumental achievement in the twentieth century poetry of America. So in this thesis, I would like to survey his poetic world correspondent to his literary theory, paying emphasis on the content (images of women) and the style and the form (music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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