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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대 병사의 의식변화를 고려한 군 조직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 육군 ○○부대 입대병사에 관한 사례연구
(A) study of the leadership of military system focusing on the change of consciousness of new generation soldiers 원문보기


문재호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행정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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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은 일반사회와 유사한 조직체로서 조직목표, 계급관계, 규범 등에서 일반 사회와는 다른 특수성을 갖지만 기본적으로 일반 사회의 조직체가 갖고 있는 많은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일반 사회에 불어닥치고 있는 정보화 변화에 영향을 받아서 군의 환경도 변화하고 있다. 지식과 기술의 전문화와 기능과 직종의 다양화 추세, 기술의 발달로 인한 무기체계의 획기적 변화, 군대 구성원 개인적 욕구충족의 증가에 따른 개인적 만족과 조직목표 간의 갈등 등이 현재 군의 리더가 효과적으로 풀어 가고 적용해야 할 과제들이다.이와 같이 변화하는 군대 환경 속에 있어서의 리더십의 중요성은 엄격한 지휘 계통과 명령, 지시로 상징되는 군 조직에 있어 더욱 강조된다. 서로 다른 인적자원을 통합하여 보다 높은 전투력을 발휘하는 것을 최상의 목적으로 하는 군 조직은 조직 구성원, 조직 구조, 집단 구성원의 의식면에서 일반 사회 집단과는 다른 특이한 성격을 가지며 조직의 효율성을 위해 유능한 리더와 리더십이 요청된다.요즘 신세대 병사들은 그 전의 병사들과는 다른 의식과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군을 구성하고 있는 환경 또한 크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변화하는 군대 내ㆍ외부의 환경 속에서 신세대 병사의 특성과 의식구조 및 사고를 고려하여 신세대 병사들에게 적용할 적합한 리더십이 무엇인가를 도출하여 군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내부갈등 없이 효과적으로 달성하여 군 전투력 증강에 기여하는 것에 연구의 주된 목적이 있다.우선,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신세대 의식구조와 사고를 개인주의, 합리주의, 현실주의로 나누고 이러한 신세대 성향들을 고려하여 신세대가 바라는 리더(리더십 유형)가 전제형, 민주형, 방임형 중 어느 유형을 선호하는지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는데 최초 수립한 3가지 가설은 다음과 같다.(1) 개인주의 성향이 높은 병사는 리더십 유형 중 방임형을 선호 할 것이다.(2) 합리주의 성향이 높은 병사는 리더십 유형 중 민주형을 선호 할 것이다.(3) 현실주의 성향이 높은 병사는 리더십 유형 중 전제형을 선호 할 것이다.분석결과 최초 설정한 가설 중 가설 (1)과 (2)는 성립하였으나 가설 (3)은 성립하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신세대 병사들은 민주형 리더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고려하여 신세대 의식구조에 부합하는 군 리더십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첫째, 신세대 병사들에게 업무추진시 무조건 지시보다는 이유와 합리성을 제시해야 한다. 둘째, 부대활동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어야 한다. 셋째, 개인의 인격과 개성을 중시하고 단결심과 협동심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넷째, 부분적인 권한 위임과 선택권을 보장함으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본 연구의 한계는 설문조사 방법상의 취약점과 본 연구자가 속해 있는 부대에 입대하는 신병(이등병)을 중심으로 조사한 사례로서 전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litary is similar to general society in that it has basically the same common properties , although its goal, rank relationship, and regulation are different. Therefore, the environment of military is changing as society''s information changes. Specialization of knowledge and technology, div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재호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전공
지도교수 김진호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8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4982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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