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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 세그멘트 교량의 시공단계별 처짐관리
Deflection control of PSC segmental bridge in construction stages 원문보기


우영호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토목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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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프리캐스트 PSC 세그멘트교는 콘크리트 부재의 크리프, 건조수축, 강도증가현상, PS강재의 긴장 및 이완 현상 등 거동이 상당히 복잡하게 나타난다. 대체로 PSC 세그멘트 교량을 경제적이고 안전하게 설계하기 위해서는 시공 중이나 시공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따른 처짐 및 응력의 변화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연속적인 구조계의 변화에 의한 영향은 물론 재료 및 기하학적 비선형성을 가능한 정확히 고려할 수 있는 해석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공단계를 고려한 PSC 세그멘트 교량의 설계계산 방법과 처짐 관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ime dependent behavior of precast prestressed concrete (PSC) segmental bridges is very complicated due to mainly creep and shrinkage of concrete, and relaxation of prestressing tendon. In order to do economical and safe design of PSC segmental bridges, the time dependent change of deflection and st...

주제어

#PSC 세그멘트 교량 시공단계 처짐관리 캠버곡선 계측시스템 PSC segmental bridge construction stages deflection control camber curve measuring syst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영호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전공
지도교수 변근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x, 95장
키워드 PSC 세그멘트 교량 시공단계 처짐관리 캠버곡선 계측시스템 PSC segmental bridge construction stages deflection control camber curve measuring syste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007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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