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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MPa급 현장 타설 고강도 PSC 거더의 시험 시공
A Field Construction of PSC Girders with 60MPa Cast-in-Place High-Strength Concrete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제20권 1호, 2008 Apr. 24, 2008년, pp.405 - 408  

민경환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양준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정해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연구팀) ,  안태송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연구팀) ,  윤영수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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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 거더의 단면 개선과 장경간화를 위한 주요 영향 요소는 단면 형상과 콘크리트 강도이며, 이중 콘크리트의 강도에 의한 영향은 거더의 휨강도 증가보다는 거더 상하연의 허용인장강도 증가에 크게 기여한다. 본 연구에서는 60MPa급 고강도 PSC를 논산-전주간 고속도로 확장공사 1공구 원수교의 거더에 시험 시공하였고, 논산방향 4차선에 35m 단경간 IPC 거더 8본에 타설하였다. 거더 콘크리트 타설 기간 중 지속적인 표면수 관리와 생산시 에어미터법을 사용하여 단위수량을 보정하여 고강도 콘크리트의 품질관리를 실시하였다. 현장 거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목표 강도를 안정적으로 확보함을 확인하였고, 거더 콘크리트의 수화열을 측정하였다. 하지만 동일재료와 시공방법을 사용하였음에도 강도의 편차가 다소 크게 나타나 향후 고강도 콘크리트를 현장에서 타설하여 적용할 경우 이에 대한 대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effective factors that improve sections and elongate spans of the prestressed concrete girders are shapes of sections and strengths of concretes, and the concrete strength is more influenced to enhance the allowable tensile strength on top and bottom fibers than increasing of flexural stre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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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착부에서는 400mm 간격으로 상/중/하의 중앙부 및 측부의 온도를 측정하였고, 10m 부분에서는 상하부 플랜지의 중앙 및 측부, 웹 중앙의 온도를 30분 간격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외기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향후 고강도 콘크리트의 수화열 연구에 관한 중요한 데이터로 삼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량 구조물을 대상으로 고강도 콘크리트를 이용한 현장타설 PSC 부재를 시험 시공하여, 설계강도 60MPa급 고강도 PSC의 적용 방안을 수립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최근까지도 고속도로 교량의 상부구조용으로 40~45MPa급 콘크리트를 사용해온 점을 고려할 때, 기존 연구와 함께 고강도 PSC의 현장 시험시공을 통해 설계강도 60MPa급 현장타설 PSC의 실용화가 최종적인 목표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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