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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전후 유럽 영화와 시각문화의 미디어 고고학(Media Archeology) : '기계적 시각(Mechanical Vision)'의 중요성 및 이후 미디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지훈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영화이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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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오늘날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이미지와 미디어의 본성에 미치는 영향을 영화사 및 시각문화사를 중심으로 역사적-이론적인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오늘날 디지털 이미지 및 미디어를 두고 공존하는 두 가지 입장인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매개(mediation)하고자 시도했다. `불연속성`이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등장이 이전 시대의 시각 이미지와 시각 미디어의 경험을 결정적으로 단절시켰다는 입장이다. 여기에는 디지털의 기술적인 특성인 이미지-지시대상의 임의성, 이미지의 조작과 복제 가능성을 영화를 비롯한 아날로그 이미지의 위기로 전망하는 비관론, 그리고 멀티미디어를 모태로 한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가능성으로 추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들이 속한다. 한편 `연속성`을 지지하는 이들은,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2시간 남짓의 `고전적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훈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상예술학과 영화이론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i, 1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298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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