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관은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도시지역의 각종 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타난 것으로, 복지 수요와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사회복지관의 역할도 점차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런 급속한 확대에 비해 사회복지관은 종합 복지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요하는데 있어 효율적운영과 지역주민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만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부족한 현실이다. 그 중에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등은 복지법 제정과 함께 내실 있고 활발한 서비스가 진행되는 반면, 청소년복지는 아동복지의 확대 개념으로 인식하는 수준에서 청소년만의 독립된 문화와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인식이 생소하며 프로그램도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청소년이 전시회의 22.9%를 점유하고 있는 인구 점유율을 보나 제반사항을 분석해 볼 때, 청소년이 지닌 특수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미래의 주인이라는 사회연대적 측면에서 청소년복지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서 사회복지관은 일정한 시설과 전문인력 및 자원봉사자를 갖추고, 청소년문제의 예방과 치료 및 욕구해결을 돕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청소년들의 사회복지관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욕구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정책적 대안을 찾아보고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정립과 프로그램의 효율적이며 발전적인 방안들을 제시함으로써 복지사회 구현에 기여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경기 북부지역 일산 신도시 소재 중.고등학교 남.여 학생을 중심으로 2003년 2월부터 2004년 4월까지 사회복지관의 ...
사회복지관은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도시지역의 각종 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타난 것으로, 복지 수요와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사회복지관의 역할도 점차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런 급속한 확대에 비해 사회복지관은 종합 복지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요하는데 있어 효율적운영과 지역주민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만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부족한 현실이다. 그 중에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등은 복지법 제정과 함께 내실 있고 활발한 서비스가 진행되는 반면, 청소년복지는 아동복지의 확대 개념으로 인식하는 수준에서 청소년만의 독립된 문화와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인식이 생소하며 프로그램도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청소년이 전시회의 22.9%를 점유하고 있는 인구 점유율을 보나 제반사항을 분석해 볼 때, 청소년이 지닌 특수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미래의 주인이라는 사회연대적 측면에서 청소년복지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서 사회복지관은 일정한 시설과 전문인력 및 자원봉사자를 갖추고, 청소년문제의 예방과 치료 및 욕구해결을 돕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청소년들의 사회복지관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욕구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정책적 대안을 찾아보고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정립과 프로그램의 효율적이며 발전적인 방안들을 제시함으로써 복지사회 구현에 기여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경기 북부지역 일산 신도시 소재 중.고등학교 남.여 학생을 중심으로 2003년 2월부터 2004년 4월까지 사회복지관의 자료 분석을 통한 문헌 연구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복지관 이용실태의 조사분석을 통한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주로 사회복지관 협회의 사회복지관 백서와 보건복지부의 자료를 활용하여, 사회복지관의 일반적 개념과 발전과정, 기능과 역할, 현황, 그리고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의 현황 등을 살펴보았고, 기존의 선행연구자료와 연구 보고서 등을 통해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점, 그리고 청소년 복지에 관해 고찰하였다. 본연구의 목적을 위한 실증 분석에서는 2004년 4월 일산지역의 사회복지관 청소년 프로그램의 이용경험이 있는 청소년과 이용경험이 없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연구를 위해 총배부된 설문지는 200부이고 회수된 설문지185부이며, 회수된 설문지중 응답이 불성실한 9부를 제외하고 총 171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사회복지관의 청소년복지 프로그램 이용실태가 need에 맞는 복지서비스는 절대 부족했고 사회복지관이 청소년을 위한 공간부족과, 자료, 시설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었으며 청소년 복지 담당하는 사회복지사가 부족하여 다양한 욕구의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하고 있어서 그에 따른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에 관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 복지관의 이용율을 높이기 위해서도 청소년의 욕구와 need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야 한다. 그 지역의 청소년의 관심이 무엇이며 절실히 필요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하여 청소년들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을 두어야 한다. (예 : 청소년의 관심있는 가수초빙, 가족음악회등) 둘째, 사회복지관의 청소년복지 담당의 인력과 프로그램전문성을 강화해야한다. 전문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보급하며 실천기술 향상을 위하여 세미나와 Work Shop 실시, 사례연구를 발표하여 프로그램 전문성강화에 노력해야 한다. 셋째, 사회복지관은 청소년을 위한 교육문화 센터나 자활지원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넷째, 종합사회복지관이 학교를 대상으로 전교생으로 위한 학교 사회사업의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가 요망된다. (학교와 학교사회사업실의 사전협의 하에) 학생들의 학업진로, 성적에 관련된 서비스와 무단 결석 학생들을 위한 개입 부적응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또래 상담 프로그램, 리더쉽 향상 프로그램, 저소득 학생들의 경제적 지원 서비스등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겠다. 또한 체계 마련을 위한 노력도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사회복지관의 협소한 공간이나 시설 자료 부족등 재정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지역내의 여러 기관의 연계를 통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야 하며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가적.지역적 차원에서의 재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복지관의 낙후된 시설과, 협소한 공간 지도교사의 전문성, 조직적인 홍보사업, 프로그램개발 및 보급은 충분한 재정적 뒷받침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재정이 양호한 대규모 사회복지 재단 도는 대학부설 사회복지관 청소년 담당복지사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른 여타 사회복지관에 보급하여야 하고 나라의 기둥인 청소년들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어져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하여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끝없는 노력과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사회복지관은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도시지역의 각종 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타난 것으로, 복지 수요와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사회복지관의 역할도 점차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런 급속한 확대에 비해 사회복지관은 종합 복지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요하는데 있어 효율적운영과 지역주민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만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부족한 현실이다. 그 중에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등은 복지법 제정과 함께 내실 있고 활발한 서비스가 진행되는 반면, 청소년복지는 아동복지의 확대 개념으로 인식하는 수준에서 청소년만의 독립된 문화와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인식이 생소하며 프로그램도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청소년이 전시회의 22.9%를 점유하고 있는 인구 점유율을 보나 제반사항을 분석해 볼 때, 청소년이 지닌 특수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미래의 주인이라는 사회연대적 측면에서 청소년복지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서 사회복지관은 일정한 시설과 전문인력 및 자원봉사자를 갖추고, 청소년문제의 예방과 치료 및 욕구해결을 돕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청소년들의 사회복지관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욕구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정책적 대안을 찾아보고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정립과 프로그램의 효율적이며 발전적인 방안들을 제시함으로써 복지사회 구현에 기여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경기 북부지역 일산 신도시 소재 중.고등학교 남.여 학생을 중심으로 2003년 2월부터 2004년 4월까지 사회복지관의 자료 분석을 통한 문헌 연구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복지관 이용실태의 조사분석을 통한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주로 사회복지관 협회의 사회복지관 백서와 보건복지부의 자료를 활용하여, 사회복지관의 일반적 개념과 발전과정, 기능과 역할, 현황, 그리고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의 현황 등을 살펴보았고, 기존의 선행연구자료와 연구 보고서 등을 통해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점, 그리고 청소년 복지에 관해 고찰하였다. 본연구의 목적을 위한 실증 분석에서는 2004년 4월 일산지역의 사회복지관 청소년 프로그램의 이용경험이 있는 청소년과 이용경험이 없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연구를 위해 총배부된 설문지는 200부이고 회수된 설문지185부이며, 회수된 설문지중 응답이 불성실한 9부를 제외하고 총 171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사회복지관의 청소년복지 프로그램 이용실태가 need에 맞는 복지서비스는 절대 부족했고 사회복지관이 청소년을 위한 공간부족과, 자료, 시설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었으며 청소년 복지 담당하는 사회복지사가 부족하여 다양한 욕구의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하고 있어서 그에 따른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에 관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 복지관의 이용율을 높이기 위해서도 청소년의 욕구와 need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야 한다. 그 지역의 청소년의 관심이 무엇이며 절실히 필요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하여 청소년들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을 두어야 한다. (예 : 청소년의 관심있는 가수초빙, 가족음악회등) 둘째, 사회복지관의 청소년복지 담당의 인력과 프로그램전문성을 강화해야한다. 전문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보급하며 실천기술 향상을 위하여 세미나와 Work Shop 실시, 사례연구를 발표하여 프로그램 전문성강화에 노력해야 한다. 셋째, 사회복지관은 청소년을 위한 교육문화 센터나 자활지원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넷째, 종합사회복지관이 학교를 대상으로 전교생으로 위한 학교 사회사업의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가 요망된다. (학교와 학교사회사업실의 사전협의 하에) 학생들의 학업진로, 성적에 관련된 서비스와 무단 결석 학생들을 위한 개입 부적응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또래 상담 프로그램, 리더쉽 향상 프로그램, 저소득 학생들의 경제적 지원 서비스등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겠다. 또한 체계 마련을 위한 노력도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사회복지관의 협소한 공간이나 시설 자료 부족등 재정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지역내의 여러 기관의 연계를 통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야 하며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가적.지역적 차원에서의 재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복지관의 낙후된 시설과, 협소한 공간 지도교사의 전문성, 조직적인 홍보사업, 프로그램개발 및 보급은 충분한 재정적 뒷받침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재정이 양호한 대규모 사회복지 재단 도는 대학부설 사회복지관 청소년 담당복지사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른 여타 사회복지관에 보급하여야 하고 나라의 기둥인 청소년들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어져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하여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끝없는 노력과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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