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청소년 봉사활동은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 방안에 의해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받아들여지면서부터 제도화되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봉사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정형화된 틀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이 아직도 확실하게 뿌리잡지 못하고 있는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정부의 역할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건전한 가치관 정립을 위한 산 교육을 청소년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 봉사활동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봉사활동은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 방안에 의해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받아들여지면서부터 제도화되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봉사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정형화된 틀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이 아직도 확실하게 뿌리잡지 못하고 있는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정부의 역할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건전한 가치관 정립을 위한 산 교육을 청소년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 봉사활동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을 몇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첫째, 청소년 봉사활동측면에서 보면 봉사 활동자는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사전 교육과정 없이 활동에 참여하여 시간기록에 급급했고, 봉사활동 장소의 부족과 현행 입시제도하에서의 시간부족, 청소년들이 하고 싶은 봉사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터전별 측면에서는 사회적 인식 부족, 중앙센터 기능 미흡, 제도적 기준 미비, 평가체제의 문제,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연계 체계 미비 등이 지적되었다. 셋째, 지원체계 측면에서는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며 지도할 지도자가 많이 필요한테 비해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지도자가 많이 부족한 상태였다. 또한 자원봉사센터의 활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개선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이 정비되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관계되는 부처가 부분적으로 상호 의존성을 가지고 협력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협력관계를 유지할 때 정책의 효과성이 제고된다고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병행 체제가 전제될 때 비로소 관련 정책 부서간의 정책조정․연계․협력방안이 모색되어질 수 있다. 둘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연계․협력을 위해서는 자원봉사자나 단체, 자원봉사 수요기관, 자원봉사센터 등이 힘 있게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외부환경의 정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교육적 가치가 포함되고, 청소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발휘하고 향상시키는 동시에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제공이 확대되어야 한다. 이러한 모든 것은 청소년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과감한 행․재정적 지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청소년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인성 및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봉사학습의 일환으로 뿌리내리기 위해서 정부의 주도아래 학교 및 학생, 학생의 가족과 부모, 자원봉사기관 및 직원, 학교의 교사 등 사회전체가 함께 노력하고 보다 많은 지원과 격려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봉사활동은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 방안에 의해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받아들여지면서부터 제도화되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봉사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정형화된 틀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이 아직도 확실하게 뿌리잡지 못하고 있는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정부의 역할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건전한 가치관 정립을 위한 산 교육을 청소년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 봉사활동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을 몇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첫째, 청소년 봉사활동측면에서 보면 봉사 활동자는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사전 교육과정 없이 활동에 참여하여 시간기록에 급급했고, 봉사활동 장소의 부족과 현행 입시제도하에서의 시간부족, 청소년들이 하고 싶은 봉사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터전별 측면에서는 사회적 인식 부족, 중앙센터 기능 미흡, 제도적 기준 미비, 평가체제의 문제,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연계 체계 미비 등이 지적되었다. 셋째, 지원체계 측면에서는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며 지도할 지도자가 많이 필요한테 비해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지도자가 많이 부족한 상태였다. 또한 자원봉사센터의 활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개선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이 정비되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관계되는 부처가 부분적으로 상호 의존성을 가지고 협력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협력관계를 유지할 때 정책의 효과성이 제고된다고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병행 체제가 전제될 때 비로소 관련 정책 부서간의 정책조정․연계․협력방안이 모색되어질 수 있다. 둘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연계․협력을 위해서는 자원봉사자나 단체, 자원봉사 수요기관, 자원봉사센터 등이 힘 있게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외부환경의 정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교육적 가치가 포함되고, 청소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발휘하고 향상시키는 동시에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제공이 확대되어야 한다. 이러한 모든 것은 청소년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과감한 행․재정적 지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청소년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인성 및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봉사학습의 일환으로 뿌리내리기 위해서 정부의 주도아래 학교 및 학생, 학생의 가족과 부모, 자원봉사기관 및 직원, 학교의 교사 등 사회전체가 함께 노력하고 보다 많은 지원과 격려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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