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문제 '축제의 난립'이라고까지 혹평을 받는 국내지역 이벤트들이 지니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재 지역 이벤트가 내걸고 있는 경제적 상품 가치의 효과와 국내 지역 이벤트의 대안은 알아보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지역 이벤트에 관한 원론적 내용이 적립되어 있는 서적을 참고로 이론적 고찰을 먼저 서술하였고, 이어 이미 연구된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사용해 이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최근 4년 광주김치대축제 사례를 기획, 진행, 홍보, 관광객 유치, 운영 측면에서 분석해보았다. 지역 이벤트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분석하기 위해 3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첫째, 국내 지역 이벤트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둘째, 국내 지역 이벤트의 어떤 목적으로 진행되는가: 광주김치대축제사례연구 셋째, 국내 지역 이벤트의 대안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 1을 분석하기 위해 이미 연구된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사용했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자제가 실시된 이후 각 자치단체들은 지역민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문제 '축제의 난립'이라고까지 혹평을 받는 국내지역 이벤트들이 지니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재 지역 이벤트가 내걸고 있는 경제적 상품 가치의 효과와 국내 지역 이벤트의 대안은 알아보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지역 이벤트에 관한 원론적 내용이 적립되어 있는 서적을 참고로 이론적 고찰을 먼저 서술하였고, 이어 이미 연구된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사용해 이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최근 4년 광주김치대축제 사례를 기획, 진행, 홍보, 관광객 유치, 운영 측면에서 분석해보았다. 지역 이벤트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분석하기 위해 3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첫째, 국내 지역 이벤트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둘째, 국내 지역 이벤트의 어떤 목적으로 진행되는가: 광주김치대축제사례연구 셋째, 국내 지역 이벤트의 대안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 1을 분석하기 위해 이미 연구된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사용했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자제가 실시된 이후 각 자치단체들은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전통문화를 발전시킨다는 목적하에 지역축제에 대한 큰 관심을 보였으며, 지역이미지 홍보와 지역의 이익기회창출 수단으로 최근 4∼5년 사이에 활성화된 것이 '지방박람회' 혹은 '지역축제'로 말해지는 지역 이벤트이다. 현재 국내의 지역 이벤트는 이천도자기축제, 금산인삼축제, 안동국제탈춤 페스티벌, 영암왕인문화축제 등 실제로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유형으로 개최되는 지역 이벤트는 2004년 현재 비공식적 집계에 따르면 1,000여 개에 이른다. 그러나 무분별한 '지역 이벤트 붐'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한다. 특히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 지역축제가 성공이냐 실패냐에 따라서 그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너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결과에 대한 부담과 혜택은 고스란히 지역주민 또는 국민의 몫으로 돌아가고 있었다. 문화관광부가 조사한 2003년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살펴보면, 도자기를 소재로 한 이천도자기축제는 9억원의 예산투자로 24일간 개최하여 156억원, 인삼을 소재로 한 금산인삼축제는 8억원의 예산투입으로 10일간 627억원, 전통탈춤과 안동의 문화를 마케팅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8억2천만 원의 예산투입으로 10일간 약438억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렇게 지역이미지제고와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한 성공사례가 있는 반면에, 주제성 부재와 졸속한 주비, 무리한 예산운영, 전문성 부족, 지역내부의 갈등, 외부전문가와 주최측의 불화 등으로 실패한 사례도 많이 나타났다. 연구 문제 2는 실제 4년간 광주김치대축제 자료를 수집하여 기획, 진행, 홍보, 관광객 유치, 운영 측면에서 비교 분석했다. 최근 4년 동안 광주김치대축제를 기획, 진행, 홍보, 관광객유치, 운영의 측면에서 비교분석하고, 지역이벤트 파급효과의 핵심이 되는 '경제적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광주광역시가 2003년 자체 집계한 관람객은 외국인 7,100명, 내국인이 59만7,900여명으로 지난해 관람객 31만5,000여명 보다 2배정도 늘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배재대학교 관광이벤트 연구소가 제출한 '제8회 광주 김치축제에 대한 평가보고회'의 연구결과보고서는 지역경제 생산파급효과가 소매업 17억6천만원 등 모두 60억5천400여만원에 달해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생산적인 축제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2001 광주 김치대축제의 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는 60억 원대를 넘어섰지만 관광객들의 개인당 평균 쇼핑비용은 오히려 줄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즉, 관광객이나 방문객 1인당 지출비용은 3만2천364원으로 전년도 4만6천410원에 비해 1만4천여원이 감소했고, 쇼핑비용도 전년에 비해 3천500원정도 줄어 든 1만1천648원에 그친 것으로 보아, 보다 적극적인 판매마케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연구 문제 3은 연구문제 1, 연구 문제 2에서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역 이벤트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내 지역 이벤트의 공통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구체적으로 광주김치대축제를 여러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대안을 제시하였다. 기획료 고려, 지역성을 떠는 테마 선정, 테마를 잘 표현하는 아이디어 창출, 실질적인 수지결산 고려, 연간 차별성과 매스컴 활용, 이벤트 발상과 산업연계, 이벤트를 위한 조직 만들기, 실시예산과 규모의 상대성, 실행조직의 협력체계구축, 행정주도형 이벤트의 탈피, 구체적인 이벤트 실시대상 선정, 이벤트의 효과측정을 통한 효율성 분석, 이벤트 재원의 확보, 정부의 새로운 정책 요구가 그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문제 '축제의 난립'이라고까지 혹평을 받는 국내지역 이벤트들이 지니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재 지역 이벤트가 내걸고 있는 경제적 상품 가치의 효과와 국내 지역 이벤트의 대안은 알아보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지역 이벤트에 관한 원론적 내용이 적립되어 있는 서적을 참고로 이론적 고찰을 먼저 서술하였고, 이어 이미 연구된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사용해 이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최근 4년 광주김치대축제 사례를 기획, 진행, 홍보, 관광객 유치, 운영 측면에서 분석해보았다. 지역 이벤트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분석하기 위해 3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첫째, 국내 지역 이벤트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둘째, 국내 지역 이벤트의 어떤 목적으로 진행되는가: 광주김치대축제사례연구 셋째, 국내 지역 이벤트의 대안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 1을 분석하기 위해 이미 연구된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사용했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자제가 실시된 이후 각 자치단체들은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전통문화를 발전시킨다는 목적하에 지역축제에 대한 큰 관심을 보였으며, 지역이미지 홍보와 지역의 이익기회창출 수단으로 최근 4∼5년 사이에 활성화된 것이 '지방박람회' 혹은 '지역축제'로 말해지는 지역 이벤트이다. 현재 국내의 지역 이벤트는 이천도자기축제, 금산인삼축제, 안동국제탈춤 페스티벌, 영암왕인문화축제 등 실제로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유형으로 개최되는 지역 이벤트는 2004년 현재 비공식적 집계에 따르면 1,000여 개에 이른다. 그러나 무분별한 '지역 이벤트 붐'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한다. 특히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 지역축제가 성공이냐 실패냐에 따라서 그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너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결과에 대한 부담과 혜택은 고스란히 지역주민 또는 국민의 몫으로 돌아가고 있었다. 문화관광부가 조사한 2003년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살펴보면, 도자기를 소재로 한 이천도자기축제는 9억원의 예산투자로 24일간 개최하여 156억원, 인삼을 소재로 한 금산인삼축제는 8억원의 예산투입으로 10일간 627억원, 전통탈춤과 안동의 문화를 마케팅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8억2천만 원의 예산투입으로 10일간 약438억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렇게 지역이미지제고와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한 성공사례가 있는 반면에, 주제성 부재와 졸속한 주비, 무리한 예산운영, 전문성 부족, 지역내부의 갈등, 외부전문가와 주최측의 불화 등으로 실패한 사례도 많이 나타났다. 연구 문제 2는 실제 4년간 광주김치대축제 자료를 수집하여 기획, 진행, 홍보, 관광객 유치, 운영 측면에서 비교 분석했다. 최근 4년 동안 광주김치대축제를 기획, 진행, 홍보, 관광객유치, 운영의 측면에서 비교분석하고, 지역이벤트 파급효과의 핵심이 되는 '경제적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광주광역시가 2003년 자체 집계한 관람객은 외국인 7,100명, 내국인이 59만7,900여명으로 지난해 관람객 31만5,000여명 보다 2배정도 늘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배재대학교 관광이벤트 연구소가 제출한 '제8회 광주 김치축제에 대한 평가보고회'의 연구결과보고서는 지역경제 생산파급효과가 소매업 17억6천만원 등 모두 60억5천400여만원에 달해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생산적인 축제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2001 광주 김치대축제의 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는 60억 원대를 넘어섰지만 관광객들의 개인당 평균 쇼핑비용은 오히려 줄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즉, 관광객이나 방문객 1인당 지출비용은 3만2천364원으로 전년도 4만6천410원에 비해 1만4천여원이 감소했고, 쇼핑비용도 전년에 비해 3천500원정도 줄어 든 1만1천648원에 그친 것으로 보아, 보다 적극적인 판매마케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연구 문제 3은 연구문제 1, 연구 문제 2에서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역 이벤트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내 지역 이벤트의 공통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구체적으로 광주김치대축제를 여러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대안을 제시하였다. 기획료 고려, 지역성을 떠는 테마 선정, 테마를 잘 표현하는 아이디어 창출, 실질적인 수지결산 고려, 연간 차별성과 매스컴 활용, 이벤트 발상과 산업연계, 이벤트를 위한 조직 만들기, 실시예산과 규모의 상대성, 실행조직의 협력체계구축, 행정주도형 이벤트의 탈피, 구체적인 이벤트 실시대상 선정, 이벤트의 효과측정을 통한 효율성 분석, 이벤트 재원의 확보, 정부의 새로운 정책 요구가 그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