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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문화행정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태안군의 축제와 보령시 머드축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가창돈 (한서대학교 행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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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충남 태안군의 축제와 충남 보령시의 보령 머드축제를 통해 문화행정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남 태안군과 보령시의 비전과 조직, 인력과 축제를 문헌연구로 조사ㆍ분석하여 문화행정 측면에서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령시의 문화행정을 담당하는 관광과는 관광진흥, 관광개발, 문화재관리, 머드사업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보령시의 과장급 이상 공무원은 47명으로 전체 공무원의 6.58%를 나타내고 있어 충남에서 아산시 다음으로 낮은 비율이다. 보령의 머드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문화축제 평가를 통해 최우수 축제로 선정이 되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대표축제로 선정되었다.
둘째, 보령시는 “재단법인 보령머드축제조직위원회 설립 및 지원조례” 입법과 머드축제 전문조직으로 재단법인을 설립하고 자생력 강화로 보령시가 주도해 왔던 보령머드축제를 민간주도로 전환하였다. 인력구성은 이사장으로 보령시장이 선임되며, 정규직 직원은 총 7명이다. 주요 업무는 보령머드축제 종합계획의 수립과 집행, 보령머드축제 조직운영과 재원조달 및 집행, 보령머드축제 부대시설의 설치 및 운영 관리 등이 있다.
셋째, 태안군은 축제의 계획 및 관리, 운영을 위한 조직체계는 군수와 부군수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체육과 팀원들이 지역축제 추진 및 운영을 전담하고 있다. 관광 및 축제, 그리고 문화예술관련 담당 인원은 16명으로 축제관련 업무를 수행하기에는 인력부족이 심각한 편이다. 거리축제는 지역민의 사랑을 받아오다 2007년 유류피해사고 이후 중단됐었다가 2015년부터 재개하여 관광객들과 주민들이 서로 소통하는 어울림의 축제로 승화되었다.
넷째, 조직 측면의 발전방안으로 지방자치단체 기관구성의 다양화, 조직 중심의 협의체계 강화, 축제 등의 문화행정 전담부서 설치, 추진위원회의 조직의 활용, 문화환경의 개선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인력 측면의 발전방안으로 문화전담 공무원의 확보, 외부 민간 전문가 활용, 주민참여의 확대를 도출하였으며, 축제프로그램 측면의 발전방안으로는 지역대표성을 갖는 축제로 성장, 지역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문화마케팅 홍보 강화, 문화의 일상화와 시장 확대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정부의 지원 없이 축제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할 과제를 갖고 있는 태안군의 축제와 보령머드축제가 프로그램을 통해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발전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나아가 지역개발형 축제의 개발과 성공적인 축제 개최를 희망하는 문화행정에도 축제이해관계자의 특성을 이해하는 방안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개발형 축제로 발전하고 지속가능한 축제로 나가기 위해서는 문화행정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을 운영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문화행정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역의 축제 경쟁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 지역개발형 축제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suggest the ways to develop the cultural administration using festivals in Taean-gun, Chungnam and Boryung Mud Festival in Boryung-si, Chungnam. To this aim, this study conducted literature research on the visions, the organizational structures, the festival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가창돈
학위수여기관 한서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지도교수 배정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2739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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