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교 집단따돌림("왕따")가해자 및 피해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bullies and Victims of Group-Victimization in Middle and High Schools 원문보기


한영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커다란 문제가 되고 있는 집단따돌림(“왕따”)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개인적 특성을 구별해내고자 하는 연구이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공격성과 나르시시즘, 사회 기술을 개인적 특성으로 선정하여 가해자와 피해자, 평범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지역의 중학교 고등학교 21개에서 82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척도의 타당성을 위하여 최근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타당성이 검증된 공격성과 나르시시즘 척도를 제외하고, 200여명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회기술 척도를 예비 실시하여 사회기술척도를 재구성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공격성과 나르시시즘, 사회 기술척도와 집단따돌림의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별하기 위한 또래지명 질문지, 신체적 유약도와 사회측정적 지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ttempted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of bullies and victims in group-victimization, which is extremely serious problem of schools in Korea. Through academic review, aggression, narcissism, and social skills were selected as their characteristic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주제어

#중학교  #고등학교  #집단따돌림  #왕따  #가해자  #피해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영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x, 88p.
키워드 중학교, 고등학교, 집단따돌림, 왕따, 가해자, 피해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950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