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표상과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이야기 완성 과제에서 나타난 만 4세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과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난 사회적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신도시에 위치한 1개 유치원의 만 4세 44명(남아 24명, 여아 20명)이었다.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을 측정하기 위해 Bretherton, Oppenheim, Buchsbaum, Emde와 the MacAthur Narrative Group(1990)이 개발한 MacArthur 이야기 완성 과제(MacArthur Story-Stem Battery)를 유영미와 이영(2001)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Holloway와 Reichhart - Erickson(1988)의 놀이행동 관찰 범주를 신혜원(1992)이 수정 ․ 보완하여 만든 ‘놀이행동 관찰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절차는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간 표집으로 관찰하였다. 그 후 유아에게 이야기 완성 과제와 언어성 지능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따라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표상과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이야기 완성 과제에서 나타난 만 4세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과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난 사회적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신도시에 위치한 1개 유치원의 만 4세 44명(남아 24명, 여아 20명)이었다.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을 측정하기 위해 Bretherton, Oppenheim, Buchsbaum, Emde와 the MacAthur Narrative Group(1990)이 개발한 MacArthur 이야기 완성 과제(MacArthur Story-Stem Battery)를 유영미와 이영(2001)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Holloway와 Reichhart - Erickson(1988)의 놀이행동 관찰 범주를 신혜원(1992)이 수정 ․ 보완하여 만든 ‘놀이행동 관찰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절차는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간 표집으로 관찰하였다. 그 후 유아에게 이야기 완성 과제와 언어성 지능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따라 t-test, Pearson 의 적률 상관 계수, 부분 상관 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 완성과제에서 나타난 부모에 대한 표상에서 4세 여아는 남아보다 어머니를 더 많이 훈육적으로 표상하고, 공감 관련 주제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 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유아의 감정 반응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기쁨과 디스트레스를 더 많이 보였다.둘째,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남아는 여아에 비해 또래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었다.셋째, 이야기 완성과제 시 유아가 어머니와 아버지에 대해 부정적으로 표상할수록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는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을 적게 하는 반면, 부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은 많이 하였다.넷째, 이야기 완성과제 시 유아가 공감 관련 주제를 많이 이야기 할수록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개별행동을 적게 하고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을 많이 하며, 유아가 비조절된 공격성 주제와 회피 전략을 많이 이야기 할수록 또래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을 많이 하였다.다섯째, 이야기 완성과제 시 유아가 디스트레스와 관련된 정서를 많이 보일수록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은 적게 하였다.결론적으로 4세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에서 나타난 부모에 대한 표상과 이야기 주제, 그리고 감정 반응은 놀이실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표상과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이야기 완성 과제에서 나타난 만 4세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과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난 사회적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신도시에 위치한 1개 유치원의 만 4세 44명(남아 24명, 여아 20명)이었다.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을 측정하기 위해 Bretherton, Oppenheim, Buchsbaum, Emde와 the MacAthur Narrative Group(1990)이 개발한 MacArthur 이야기 완성 과제(MacArthur Story-Stem Battery)를 유영미와 이영(2001)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Holloway와 Reichhart - Erickson(1988)의 놀이행동 관찰 범주를 신혜원(1992)이 수정 ․ 보완하여 만든 ‘놀이행동 관찰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절차는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간 표집으로 관찰하였다. 그 후 유아에게 이야기 완성 과제와 언어성 지능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따라 t-test, Pearson 의 적률 상관 계수, 부분 상관 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 완성과제에서 나타난 부모에 대한 표상에서 4세 여아는 남아보다 어머니를 더 많이 훈육적으로 표상하고, 공감 관련 주제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 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유아의 감정 반응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기쁨과 디스트레스를 더 많이 보였다.둘째,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남아는 여아에 비해 또래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었다.셋째, 이야기 완성과제 시 유아가 어머니와 아버지에 대해 부정적으로 표상할수록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는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을 적게 하는 반면, 부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은 많이 하였다.넷째, 이야기 완성과제 시 유아가 공감 관련 주제를 많이 이야기 할수록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개별행동을 적게 하고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을 많이 하며, 유아가 비조절된 공격성 주제와 회피 전략을 많이 이야기 할수록 또래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을 많이 하였다.다섯째, 이야기 완성과제 시 유아가 디스트레스와 관련된 정서를 많이 보일수록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은 적게 하였다.결론적으로 4세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에서 나타난 부모에 대한 표상과 이야기 주제, 그리고 감정 반응은 놀이실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된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1) the sex differences of children`s MSSB narrative representations and social interactions and (2)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narrative representations and social interaction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44 four-year-olds, 24 boys and 20 girl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1) the sex differences of children`s MSSB narrative representations and social interactions and (2)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narrative representations and social interaction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44 four-year-olds, 24 boys and 20 girls. The children were interviewed to obtain their narrative representations using the MacArthur Story-Stem Battery(Bretherton, Oppenheim, Buchsbaum, Emde & the MacArthur Narrative Group; MSSB, 1990). Children`s behaviors of social interactions were observed by time sampling method with 20 sec-observation followed by 10 sec-recording during the free play session in their kindergarten. The total of 40 observational units for individual child were collected. The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Pearson correlations and partial correlations.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girls showed more disciplinecontrol representation of mother, more empathic relations themes, more joy and distress than boys. And boys showed more negative social interactions with peers in free play session than girls. Second, children with more negative representations in MSSB showed less positive social interactions and more negative social interactions. Third, children with more empathic relations themes in MSSB showed less solitary behaviors. And children with more dysregulated aggressive themes and avoidant strategies in MSSB showed less positive social interactions with peers. Fourth, children with more distress emotions in MSSB showed less positive social interactions with peers. In conclusion, children`s representations of parents, content themes, and emotional responses on MSSB are related to children`s social interactions in free play session.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1) the sex differences of children`s MSSB narrative representations and social interactions and (2)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narrative representations and social interaction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44 four-year-olds, 24 boys and 20 girls. The children were interviewed to obtain their narrative representations using the MacArthur Story-Stem Battery(Bretherton, Oppenheim, Buchsbaum, Emde & the MacArthur Narrative Group; MSSB, 1990). Children`s behaviors of social interactions were observed by time sampling method with 20 sec-observation followed by 10 sec-recording during the free play session in their kindergarten. The total of 40 observational units for individual child were collected. The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Pearson correlations and partial correlations.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girls showed more disciplinecontrol representation of mother, more empathic relations themes, more joy and distress than boys. And boys showed more negative social interactions with peers in free play session than girls. Second, children with more negative representations in MSSB showed less positive social interactions and more negative social interactions. Third, children with more empathic relations themes in MSSB showed less solitary behaviors. And children with more dysregulated aggressive themes and avoidant strategies in MSSB showed less positive social interactions with peers. Fourth, children with more distress emotions in MSSB showed less positive social interactions with peers. In conclusion, children`s representations of parents, content themes, and emotional responses on MSSB are related to children`s social interactions in free play s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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