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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 조음장애 아동의 자극반응도
(The) stimulability of preschool children with articulation disorders 원문보기


박소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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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반응도(stimulability)는 아동이 틀리게 발음한 오류 음소에 대하여 청각적, 시각적, 또는 촉각적 단서나 자극을 주었을 때 어느 정도로 목표 음소를 유사하게 발음할 수 있는 지를 의미한다. 이 자극반응도는 발음 평가 시, 평가 받는 아동의 오류 음소 체계를 확인하고, 오류 음소의 치료 및 일반화에 모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개념이다. 실제 임상 현장에서 아동의 발음 평가 및 치료 시, 자극반응도 개념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한국에서는 조음장...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imulability refers to the subject''s ability to correctly produce misarticulated sounds when stimulated with auditory, visual or tactile cues. Stimulability plays an important role in confirming the subject''s misarticulated sound system during articulation tests, as well as in the treatment and g...

주제어

#자극반응도 조음장애 파찰음 유음 치조마찰음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소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협동과정
지도교수 신지철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ii, 34p.
키워드 자극반응도 조음장애 파찰음 유음 치조마찰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7183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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