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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학전 조음장애와 음운장애 아동의 음운인식능력 비교
Comparison in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y between Preschool Articulatory Disordered and Phonological Disordered Children 원문보기


김기범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임상언어치료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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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조음장애와 음운장애는 언어치료의 현장에서 매우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중요한 분야이나 그 구분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 구어를 바르게 발음하기 위해서는 조음과정과 음운과정을 바르게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두 과정은 중복되는 결함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고, 임상치료의 현장에서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이 둘을 구분해내기는 쉽지 않다. 현재로서는 국내외의 많은 연구와 문헌들이 조음장애와 음운장애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거나, 조음·음운장애라고 중복된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조음장애와 음운장애를 구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면서, 조음장애와 음운장애가 다르다는 이론들을 확인하고, 조음장애와 음운장애가 음운인식능력에서 차이가 나타난다는 연구들을 고찰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reatment of speech error is a very important part of the speech-language therapy. Articulatory disorder and phonological disorder are similar but different. They have different scientific base and different domain of pathology, and must have different therapeutic technique. But there ex...

주제어

#조음장애 음운장애 음운인식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기범
학위수여기관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임상언어치료 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48 p.
키워드 조음장애 음운장애 음운인식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118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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