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자아 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Soci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 존중감 및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발달 장애 아동의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모 복지관을 이용하는 발달 장애 아동 5명을 대상으로 하여 8주간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이형득(1989)의 자기성장프로그램 및 각종 선행연구들의 프로그램 내용들을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도구로는 기존의 검사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 검사에는 Coopersmith(1967)의 연구를 참조하여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연구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사회성 검사도구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 검사지 중 사회성을 검사하기 위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성 측정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준법성(5문항), 협동성(8문항), 사교성(12문항), 자주성(5문항) 등 4개의 하위 영역에 걸쳐 총 30개의 문항 척도로 구성된 것을 사용하였다.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결과의 자료들을 사전·사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의 평균과 ...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 존중감 및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발달 장애 아동의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모 복지관을 이용하는 발달 장애 아동 5명을 대상으로 하여 8주간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이형득(1989)의 자기성장프로그램 및 각종 선행연구들의 프로그램 내용들을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도구로는 기존의 검사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 검사에는 Coopersmith(1967)의 연구를 참조하여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연구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사회성 검사도구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 검사지 중 사회성을 검사하기 위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성 측정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준법성(5문항), 협동성(8문항), 사교성(12문항), 자주성(5문항) 등 4개의 하위 영역에 걸쳐 총 30개의 문항 척도로 구성된 것을 사용하였다.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결과의 자료들을 사전·사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의 평균과 표준 편차를 산출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첫째, 자아존중감에서는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 자아존중감이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장애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둘째, 사회성에서는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이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사회성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상의 연구에서 살펴보면 자기성장 프로그램은 발달장애아동의 자아존중감의 향상과 사회성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 존중감 및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발달 장애 아동의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모 복지관을 이용하는 발달 장애 아동 5명을 대상으로 하여 8주간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이형득(1989)의 자기성장프로그램 및 각종 선행연구들의 프로그램 내용들을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도구로는 기존의 검사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 검사에는 Coopersmith(1967)의 연구를 참조하여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연구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사회성 검사도구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 검사지 중 사회성을 검사하기 위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성 측정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준법성(5문항), 협동성(8문항), 사교성(12문항), 자주성(5문항) 등 4개의 하위 영역에 걸쳐 총 30개의 문항 척도로 구성된 것을 사용하였다.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발달 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결과의 자료들을 사전·사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의 평균과 표준 편차를 산출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첫째, 자아존중감에서는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 자아존중감이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장애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둘째, 사회성에서는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이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사회성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상의 연구에서 살펴보면 자기성장 프로그램은 발달장애아동의 자아존중감의 향상과 사회성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sociability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wo research problems were set up. First, is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effective to improve children's 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sociability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wo research problems were set up. First, is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effective to improve children's self esteem? Second, is a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effective to raise children's sociability? Based on the self-growth program developed by Lee(1998), a revised and enlarged program was developed, advised by experts and applied to the experimental group for 30-60 minutes a session, once a week. The program is composed of 8 sessions. For measuring self-esteem, the korean version of Coopersmith(1967)'s Child Self-Esteem Test revised by Choi & Jeon(1993) was employed. For sociability, the following four variables are selected from the Childhood Personality Inventory developed by Chung(1971): cooperation, sociality, law-abiding spirit, and independence. T-test is analyzed. As a result, the subjects that participated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improved more significantly both in self-esteem and sociabi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sociability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wo research problems were set up. First, is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effective to improve children's self esteem? Second, is a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effective to raise children's sociability? Based on the self-growth program developed by Lee(1998), a revised and enlarged program was developed, advised by experts and applied to the experimental group for 30-60 minutes a session, once a week. The program is composed of 8 sessions. For measuring self-esteem, the korean version of Coopersmith(1967)'s Child Self-Esteem Test revised by Choi & Jeon(1993) was employed. For sociability, the following four variables are selected from the Childhood Personality Inventory developed by Chung(1971): cooperation, sociality, law-abiding spirit, and independence. T-test is analyzed. As a result, the subjects that participated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improved more significantly both in self-esteem and soci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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