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 가운데 자기비하, 타인과의 관계, 자기주장과 불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또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사회성 하위 영역 가운데 근면성, 사교성, 안정성, 책임성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 뿐만아니라, 전인격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더욱더 활성화 할 필요성이 있다. 더 나아가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 가운데 자기비하, 타인과의 관계, 자기주장과 불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또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사회성 하위 영역 가운데 근면성, 사교성, 안정성, 책임성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 뿐만아니라, 전인격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더욱더 활성화 할 필요성이 있다. 더 나아가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verify what influence a self-growth program has on self-esteem and sociality of adolescents on proba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the program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self-humilation, relationships with others, self-assertion and anxiet...
This study aims to verify what influence a self-growth program has on self-esteem and sociality of adolescents on proba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the program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self-humilation, relationships with others, self-assertion and anxiety of sub-areas of the self-esteem. Also, the program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enhancement of their diligence, sociability, stability and responsibility. The above results suggested that the self-growth program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enhancement of self-esteem and sociality of the adolescents on probation. To enhance their self-esteem and sociality and help their whole-person growth, the government should be actively involved in mentoring programs. Furthermore, various mentoring programs which are helpful for adolescents on probation should be developed and distributed.
This study aims to verify what influence a self-growth program has on self-esteem and sociality of adolescents on proba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the program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self-humilation, relationships with others, self-assertion and anxiety of sub-areas of the self-esteem. Also, the program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enhancement of their diligence, sociability, stability and responsibility. The above results suggested that the self-growth program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enhancement of self-esteem and sociality of the adolescents on probation. To enhance their self-esteem and sociality and help their whole-person growth, the government should be actively involved in mentoring programs. Furthermore, various mentoring programs which are helpful for adolescents on probation should be developed and distribu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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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상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사회성은 교육을 통한 경험에 의해 형성된 사회적 습관이나 사회적 행동의 근본적인 기능으로 사회적 행동이 내재화되어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성질을 말한다. 대체로 국내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사회적 능력 또는 사회적 행동 요인에는 사교성, 협동성, 지도력, 자신감, 주도성, 대인관계, 준법성, 책임감, 공격성, 불안정성, 수줍음, 활동성 등 여러 요인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자율성, 근면성, 사교성, 안정성, 책임성, 지도성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를 이해하고, 자신을 존중하며, 타인을 존중하며, 자신의 잠재능력을 개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란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그 동안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성에 관한 연구는 일반 아동과 청소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7-10],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을 ‘나’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타인에게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름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우리’가 되는 경험을 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지도자와 집단 구성원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 양식 등을 탐색·이해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비행청소년의 이러한 심리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비행청소년의 이러한 심리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위와 같은 이론적 배경에 따라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보통 자기성장프로그램의 구성은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자기수용(self-acceptance), 자기개방(self-disclosure) 등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형득[12]의 ‘자기성장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하고, ‘성장 집단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13]를 참고로 하여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Pre test-Post test Group Design)로써 독립변인은 실험집단에게 자기성장프로그램을 적용시킨 것이고, 그에 따른 종속변인은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서 점수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의 [표 2]와 같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정부는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보호관찰소 청소년들과 대학생들과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6]. 본 연구에서는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선택하였다. 이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를 이해하고, 자신을 존중하며, 타인을 존중하며, 자신의 잠재능력을 개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본 프로그램은 [표 1]과 같이 12회기로 구성되었으며, 한 회기당 90분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자기탐색/자기발견, 자신의 능력 및 자신감 형성, 자기발전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표 1]과 같이 12회기로 구성되었으며, 한 회기당 90분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자기탐색/자기발견, 자신의 능력 및 자신감 형성, 자기발전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1년 7월 7일부터 11월 25일까지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광주광역시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본 프로그램의 참여를 수락한 보호관찰소 청소년 2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치하였다.
2011년 7월 7일부터 11월 25일까지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광주광역시 보호관찰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본 프로그램의 참여를 수락한 보호관찰소 청소년 2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치하였다.
데이터처리
1) 자기성장프로그램 실시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척도의 사전결과를 독립표본 t 검증하였다.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차이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척도의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의 차이를 대응표본 t 검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성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에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6]와 같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에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5]와 같다.
이론/모형
사회성 검사는 김동환[26]이 제작한 사회성 검사 영역인 신뢰성(정직성, 일관성), 자율성(주체성, 능동성), 근면성(인내성, 실천성), 사교성(친밀성, 호감성), 안정성(침착성, 객관성), 준법성(책임성, 계획성), 지도성(생산성, 진보성) 중에서 예비검사를 통하여 타당성이 확보된 자율성, 근면성, 사교성, 안정성, 책임성, 지도성으로 재구성된 것을 사용하였다. 6개 하위요인 별로 점수가 산출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성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을 ‘나’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타인에게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름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우리’가 되는 경험을 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지도자와 집단 구성원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 양식 등을 탐색·이해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자아성장을 이론화한 Rogers[11], Maslow[14] 등의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의 이론에 기반하고 있으며, McHolland[15]가 발전시킨 성장과정의 한 방법을 준거틀로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Coopersmith[23]가 제작한 자아존중감 척도(Self-Esteem Inventory : SEI)를 김경연[24]이 번역하고 송민수[25]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에는 자기비하(5문항), 타인과의 관계(7문항), 지도력과 인기(6문항), 자기주장과 불안(7문항)의 4개 하위요인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특히, 자기성장프로그램의 종결단계에서 멘토-멘티 서로의 좋은점, 변화된 점 등을 발표하면서 상호 칭찬하는 시간을 가졌다. 5개월 기간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멘티가 성장하고 변화된 점을 멘토가 칭찬하는 시간을 통해 멘티는 자신이 잘 하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방향을 잡고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였다. 이처럼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책임성, 안정성, 근면성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셋째, 비행청소년들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의미 있는 관계형성이 어렵다. 넷째, 비행청소년들은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다. 다섯째, 비행청소년들은 생활의 문제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넷째, 비행청소년들은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다. 다섯째, 비행청소년들은 생활의 문제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첫째, 비행청소년들은 그릇된 자아개념과 낮은 자아존중감을 갖고 있다. 둘째, 비행청소년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의 표현능력이 부족하거나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셋째, 비행청소년들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의미 있는 관계형성이 어렵다.
둘째, 자기성장 프로그램에 참여한 보호관찰소 청소년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사회성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는가?
이처럼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책임성, 안정성, 근면성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또한 5개월 기간의 멘토링 활동기간 뿐만아니라, 멘토멘티의 지속적인 만남과 사후관리를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불안감을 해소 시킬 수 있었으며, 지속적인 멘토-멘티 관계를 통해 고민상담, 변함없는 지지와 격려를 통해 한 사람과 깊이 있는 관계를 맺는 방법을 통해 사교성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또한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사회성 영역 가운데 근면성, 사교성, 안정성, 책임성의 부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어떤 청소년은 멘토링 활동을 통해 시간약속을 잘 지키게 되었으며, 무엇이든 시작하면 끝낼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기성장프로그램은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전체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가운데서 자기비하, 타인과의 관계, 자기주장과 불안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장점,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난타공연을 통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많이 얻게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꾸준히 멘토와의 연락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던 것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비행청소년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의 표현능력이 부족하거나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셋째, 비행청소년들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의미 있는 관계형성이 어렵다. 넷째, 비행청소년들은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다.
대부분의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은 낯가림이 심하고 모르는 사람들과는 말도 안하는 경우가 많은데, 멘토랑 자주 이야기하면서 고민도 함께 걱정해 주고, 힘들때 옆에서 힘내라고 격려해 줌으로 청소년들 내면에 많은 변화들이 일어나게 되었다. 어등산 등반을 할때에도 힘들고 포기하고 싶을때에도 멘토가 항상 곁에서 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심어 주고, 함께 손을 잡고 끝까지 산행을 완수하는 것을 통해 세상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더불어 함께 도우면서 사는 것임을 체험을 통해 알 수 있었다. 특히, 장애아동들과의 만남을 통해 장애아동들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이 생겼으며, 항상 웃으며 지내는 장애아동들을 보면서 조금만 힘들어도 짜증을 내고 포기할려고 했던 자신들을 반성하고, 인내심을 갖고 나보다 더 힘든 사람들을 돌아보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려는 마음이 생겼다고 하였다.
위 [표 8]의 검사 결과를 보면 실험집단의 사회성 하위영역 가운데 근면성, 사교성, 안정성, 책임성은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자율성 및 지도성의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에게 애정과 수용 등 긍정적인 지지체계를 통하여 개인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며,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해 주며, 타인과의 관계를 잘 맺도록 도움을 주는 사회적 지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검증하였던 권문일 등[4]의 연구와 자기성장프로그램이 결손가정 중학생의 사회성의 하위요인인 협동성, 사교성, 준법성, 자주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는 박기숙[18]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이 같은 결과를 통해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의 사회성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5개월 기간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멘티가 성장하고 변화된 점을 멘토가 칭찬하는 시간을 통해 멘티는 자신이 잘 하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방향을 잡고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였다. 이처럼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책임성, 안정성, 근면성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또한 5개월 기간의 멘토링 활동기간 뿐만아니라, 멘토멘티의 지속적인 만남과 사후관리를 통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불안감을 해소 시킬 수 있었으며, 지속적인 멘토-멘티 관계를 통해 고민상담, 변함없는 지지와 격려를 통해 한 사람과 깊이 있는 관계를 맺는 방법을 통해 사교성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비행청소년의 특성을 주영신[1]은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비행청소년들은 그릇된 자아개념과 낮은 자아존중감을 갖고 있다. 둘째, 비행청소년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의 표현능력이 부족하거나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첫째, 자기성장 프로그램에 참여한 보호관찰소 청소년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는가?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대상자의 수와 선정에서 제한점이 있으므로 이 결과를 전체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에게 일반화 하기는 어렵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호관찰이란?
보호관찰은 비행청소년이나 범죄자를 소년원이나 교도소에 보호하거나 수용하지 않고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 내에서 교정을 도모하는 제도로, 자유로운 사회생활을 유지하면서 범죄자의 성향을 교정하고 재범을 방지하는 형사정책의 한 수단이다. 보호관찰제도는 보호관찰관이 지도·감독원호(협의의 보호관찰)를 하거나, 일정시간 무보수로 사회에 유익한 근로봉사(사회봉사명령)를 하게 하거나, 범죄성 개선을 위한 교육(수강명령)을 받도록 하고 있다[2].
본 연구는 사회성의 다양한 요인에서 어떤 요인에 초점으로 두었는가?
이상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사회성은 교육을 통한 경험에 의해 형성된 사회적 습관이나 사회적 행동의 근본적인 기능으로 사회적 행동이 내재화되어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성질을 말한다. 대체로 국내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사회적 능력 또는 사회적 행동 요인에는 사교성, 협동성, 지도력, 자신감, 주도성, 대인관계, 준법성, 책임감, 공격성, 불안정성, 수줍음, 활동성 등 여러 요인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자율성, 근면성, 사교성, 안정성, 책임성, 지도성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종합하여,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종합하여, 자아존중감을 자신에 대하여 부정적이거나 또는 긍정적 평가로서 자기존경을 얼마나 하며, 얼마 만큼이나 타인과의 관계를 잘 맺을 수 있으며, 지도력과 자기주장 능력이 있는 가 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26)
주영신, 보호관찰 청소년의 성격유형이 상담 기대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광주보호관찰소 수강명령자를 대상으로,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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