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감소를 위한 집단놀이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이용자를 중심으로 To Reduce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Group Play Therapy Case Study-Focusing on the Daytime Protection Center Users with Disabil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집단놀이치료가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위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며 장애인 단기보호센터를 이용하는 장애아동 5명이다. 연구기간은 2018.1. 2. - 2. 28. 까지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매주 2회 4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는 문제행동 진단척도(K-CBCL)로 매 회기마다 행동변화를 질적으로 관찰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회기별 과정에서 장애아동들은 공격성, 위축, 우울, 불안 등이 유의미하게 감소하고 활동적이 모습이 증가하였다. 둘째, 집단놀이치료 개입 후 문제행동이 감소하고 외현화 문제보다 내재화 문제에서 더 많은 감소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집단놀이치료는 장애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에 따라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의미가 있으므로 실천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집단놀이치료가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위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며 장애인 단기보호센터를 이용하는 장애아동 5명이다. 연구기간은 2018.1. 2. - 2. 28. 까지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매주 2회 4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는 문제행동 진단척도(K-CBCL)로 매 회기마다 행동변화를 질적으로 관찰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회기별 과정에서 장애아동들은 공격성, 위축, 우울, 불안 등이 유의미하게 감소하고 활동적이 모습이 증가하였다. 둘째, 집단놀이치료 개입 후 문제행동이 감소하고 외현화 문제보다 내재화 문제에서 더 많은 감소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집단놀이치료는 장애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에 따라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의미가 있으므로 실천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group play therapy is effective in reducing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subjects of study were in special schools and 5 children with disabilities using short-term care centers for the disabled, The research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group play therapy is effective in reducing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subjects of study were in special schools and 5 children with disabilities using short-term care centers for the disabled, The research period was 12 sessions of 40 minutes twice a week using winter vacation from January 2, 2018 to January 28, The measuring tool, K-CBCL, was used to observe behavioral changes qualitatively. The summary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children with disabilities significantly reduced their aggressiveness, atrophy, depression, and anxiety, and increased their activity during each session. Second, problem behaviors decreased after the intervention of group play therapy, and there were more decreases in internalization problems than externalization problem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group play therapy is meaningful in reducing problem behavior according to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group play therapy is effective in reducing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subjects of study were in special schools and 5 children with disabilities using short-term care centers for the disabled, The research period was 12 sessions of 40 minutes twice a week using winter vacation from January 2, 2018 to January 28, The measuring tool, K-CBCL, was used to observe behavioral changes qualitatively. The summary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children with disabilities significantly reduced their aggressiveness, atrophy, depression, and anxiety, and increased their activity during each session. Second, problem behaviors decreased after the intervention of group play therapy, and there were more decreases in internalization problems than externalization problem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group play therapy is meaningful in reducing problem behavior according to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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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발달장애아동은 판별력, 주의력, 기억력, 일반화 영역에서 결핍을 보이며 결핍을 보이는 요인은 사회적 감정, 사회적 기술, 사회적 인지손상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또래나 동료로부터 거부당하고, 인정받지 못하여 정서적, 행동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이에 반응한다. 또한 발달 장애로 인하여 과잉행동과 공격행동, 자해행동과 같은 문제들이 나타나므로, 비장애아동에 비해 발달장애아동은 집단에서 공격행동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1].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내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며 지시수행이 가능하고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 는 특수학교에 재학중인 5명의 장애학생에게 집단놀이치료 효과성 연구를 통하여 개입 전·후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실천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 내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며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장애아동 5명에게 집단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개입 전과 개입 후의 결과를 비교하는 단일집단검사설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발달장애아동들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로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미치 는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 은 경기도 내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며 장애인 주간보호 센터를 이용하는 장애아동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주 2회 매 회기마다 40분씩 모두 총 12회기를 제공 하였다.
본 연구는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장애아동의 부적절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자세한 내용은 Table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장애아동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연구자가 장애아동이 활동하는 것을 관찰하였으며 담당사회복지사의 관 찰일지와, HTP, KFD 도구를 활용하여 특성을 파악하였다. HTP는(House-Tree-Person Test)는 [17]이 개발한 집, 나무, 사람을 그려보는 검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놀이치료가 경기도 내 특수학 교에 재학 중이며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자는 주간보호센터 사회복지사와 놀이치료사와 상담을 통하 여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28. 까지 주간보호센터 사회복지사, 놀이치료사, 아동의 보호자를 통한 효과성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목적 및 연구과정을 장애아동 의 보호자에게 설명하고 동의 및 계약서에 서명한 후 연구를 시작하였다.
중 간 1단계는 3회기에서 6회기까지로 위축, 신체증상, 우울불안, 사회적 미성숙에 대한 개입으로 구성되었으며, 중간 1단계에서 표출한 부정적인 감정과 긍정적인 감정을 바탕으로 심리적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단계이다. 또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확장시켜 타인과 상호작용을 위해서 구성원 전체가 참여하는 활동 프로그램으로 계획하였다. 중간 2단계는 7회기에서 10회기까지로 중 간 2단계에서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지지와 배려를 통하여 타인과의 상호작용능력을 향상시키고 협동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단계를 총 3단계인 초기단계, 중간단계(1단계, 2단계), 종결단계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초기단계는 1회기에서 2회기까지로 구성한 시작단계이 며 프로그램에 대한 규칙을 알고 이해하며, 집단구성원 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연구자 및 치료자와의 라포를 형성한다.
사전검사 후 개입하고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집단 놀이치료프로그램 효과가 지속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한 동일한 사회복지사가 사후 검사도 자아존중감척도, 아동행동평가 척도(K-CBCL) 순으로 실시하였다.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서 [18] 의 도 구를 [19]가 공동 번안한 K-CBCL의 아동용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사회능력척도와 문제행동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사회능력 척도는 사회성, 학업수행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제행동 척도는 위축, 신체증상, 우울, 불안,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비행, 공격성 척도며, 장애아동의 성별을 고려하여 하위척도를 사용하였다.
개별면담은 30분가량 소요되었으며 면담 내용으로는 가족관계에 대한 간단한 질문과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참여 약속을 하였다. 장애아동들의 문제를 확인하기 위하여 아동을 담당하고 있는 사회복지 사에게 지난 6개월간 아동을 관찰한 내용을 기초로 자아존중감척도, 아동행동평가 척도(K-CBCL)로 측정하고 문제행동에 대해서 정보를 수집하였다.
사전검사 후 개입하고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집단 놀이치료프로그램 효과가 지속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한 동일한 사회복지사가 사후 검사도 자아존중감척도, 아동행동평가 척도(K-CBCL) 순으로 실시하였다.
집단놀이치료 실시 후 장애아동들의 문제행동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 전· 후의 결과를 K-CBCL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발달장애아동들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로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미치 는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 은 경기도 내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며 장애인 주간보호 센터를 이용하는 장애아동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주 2회 매 회기마다 40분씩 모두 총 12회기를 제공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와 관련된 결과들 을 요약하고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은 특수학교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서 오전 10시부터 주2회 50분씩 12회기를 실시하였다. 집단놀이치료 진행은 연구자와 주 치료사 1명과 보조연구자 1명이 함께 실시하였으며, 자원봉사자 1명이 비디오 촬영을 하였다.
첫째, 연구자와 대상자가 라포를 형성하고 집단 내 타인에 대한 신뢰성을 구축한다. 둘째, 집단 내 프로그 램 참여에 대한 즐거움과 역동성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 내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며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장애아동 5명에게 집단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개입 전과 개입 후의 결과를 비교하는 단일집단검사설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모형은 Table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특수교육학 사전에서는 발달장애를 “정신적, 신체적 발달의 지체를 의미하며 불충분하게 발달된 지적능력으로 인하여 학습이나 사회활동에 현저한 능력의 결핍을 보이는 자” 로 정의하고 있다[7]. 본 연구에서 대상은 발달장애아동으로 특수학교 또는 특수학급에 다니고 있으며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발달장애 아동으로 정의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내에 위치한 장애인 주간 보호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발달장애아동 5명을 대상으로 집단놀이치료 사례연구를 12회기 실시하였다. 연구대상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 Table 2와 같다.
그리고 집단에 대한 안정감과 친밀감을 느끼고 이완과 긍정적인 자기를 인식하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은 구조적이며 위협적이지 않은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중간단계는 1단계와 2단계로 구성하였으며, 문제 행동의 감소를 위한 개입이 본격화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구조, 개입, 도전, 양육의 모든 원리가 포함된다.
연구대상자는 발달장애아동으로 남자아동 3명, 여자 아동 2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대상자들의 가정환경을 살펴보면 Table 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한 부모 가족이 2가정(A아동, B아동), 부모가 있으나 경제활동이 불 가능한 가정 3가정(C아동, D아동, E아동)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발달장애아동으로 남자아동 3명, 여자 아동 2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대상자들의 가정환경을 살펴보면 Table 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한 부모 가족이 2가정(A아동, B아동), 부모가 있으나 경제활동이 불 가능한 가정 3가정(C아동, D아동, E아동)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은 특수학교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서 오전 10시부터 주2회 50분씩 12회기를 실시하였다. 집단놀이치료 진행은 연구자와 주 치료사 1명과 보조연구자 1명이 함께 실시하였으며, 자원봉사자 1명이 비디오 촬영을 하였다.
데이터처리
발달장애 아동들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집단놀이 치료에 대한 사례연구에서 사용한 자료분석은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K-CBCL의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검사를 실시한 후 [17]이 제시한 방법을 기초하여 분석하였다.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서 [18] 의 도 구를 [19]가 공동 번안한 K-CBCL의 아동용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사회능력척도와 문제행동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사회능력 척도는 사회성, 학업수행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제행동 척도는 위축, 신체증상, 우울, 불안,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비행, 공격성 척도며, 장애아동의 성별을 고려하여 하위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에서 고집이 세고 강박적인 경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HTP에서는 강박적인 경향이 있으며, 가정환경과 장애로 인한 사회적 위축과 우울적 특성이 있으며 내면의 열등감을 보였다. KFD결 과에서는 가족이 각자 자신들의 일을 하고 있으며, 가장 크게 묘사한 할머니에 비해 자신과 먼 곳에 묘사된 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아버지에 대한 부적절한 감정을 보여주었다.
K-CBCL의 변화를 살펴보면, 위축, 신체증상, 우울과 불안, 공격성, 그 외 주의집중 문제에서 유의미한 차 이가 나타났다.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위 축(t=2.
넷째,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인 감정으로 표현하고 해소한다. 다섯째, 타인에 대한 존중과 적응을 통하여 상호작용능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장애아동들의 문제행동을 살펴본 결과, 내재화의 문제, 위축 (t=2.538, p<.05), 신체증상(t=6.393, p<.001), 우울불안(t=4.193, p<.01)과 외현화 문제, 비행(t=2.256, p<.05), 공격성(t=2.385, p<.05), 집중문제(t=2.290, p<.05)에서 모두 문제행동이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 로 결과가 분석되었다.
첫째,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발달장애아동들의 행동특성을 살펴본 결과, 가정환경과 장애로 인하여 우울과 불안감, 좌절감이 대부분의 장애아동들의 분석결과에서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문제행동으로는 외현적으로 나타나는 공격성의 문제보다 위축과 우울감, 불안감이 내현화의 감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19] 이 연구한 내용과 일치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집단 내 프로그 램 참여에 대한 즐거움과 역동성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셋째,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기 및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다. 넷째,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인 감정으로 표현하고 해소한다.
셋째, 한 부모 가족을 위한 집단놀이치료는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집단놀이 치료의 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장애아동들에게 집단놀이치료가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는 장애아동들이 보다 적응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갖는다.
이러한 경향은 문제행동 을 예방하는 차원으로 확장되었으며 환경과 규칙 등을 반영하는 보편적인 개입과 이에 반응하지 않는 대상을 위한 중재, 일대일 개별적 개입을 필요로 하는 중재로 구성되는 긍정적 행동지원을 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발달장애아동의 부모 114명을 대상으로 문제행동 실태를 살펴본 연구에서,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시기는 취학 전 35.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취학 후의 아동 순으로 높고 문제행동의 유형으로는 소리 지르기, 울기, 던지기, 타인을 방해하기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에서 우선 개입하기를 바라는 행동으로는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행동, 상대방에게 방해가 되는 행동, 상동행동이다[5].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위 축(t=2.538, (p<.05), 신체증상(t=6.393, (p<.001), 우울불안(t=4.193, (p<.01) 내재화 문제에서도 유의미한 수준으로 문제행동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발달장애아동들의 행동특성을 살펴본 결과, 가정환경과 장애로 인하여 우울과 불안감, 좌절감이 대부분의 장애아동들의 분석결과에서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문제행동으로는 외현적으로 나타나는 공격성의 문제보다 위축과 우울감, 불안감이 내현화의 감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관찰평가를 연구 자가 짧은 시간에 관찰하였으며 또한 장애인 주간보호 센터에서 종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에게만 자료를 수 집하였다는 점에서 장애아동의 다양한 상황(특수학교 상황, 가정환경에 대한 상황)에서의 행동에 대해 알 수 없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특수학교(특수학급)의 담임교사와 장애아동의 주 양육자에게도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면 장애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해 더욱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관찰평가를 연구 자가 짧은 시간에 관찰하였으며 또한 장애인 주간보호 센터에서 종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에게만 자료를 수 집하였다는 점에서 장애아동의 다양한 상황(특수학교 상황, 가정환경에 대한 상황)에서의 행동에 대해 알 수 없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특수학교(특수학급)의 담임교사와 장애아동의 주 양육자에게도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면 장애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해 더욱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발달장애아동들의 문제행동을 단순히 장 애인이라서 공격행동이나 문제행동으로 나타난다고 국한시켜서 지도 할 것이 아니라 장애아동들의 내면에 가지고 있는 위축이나 우울감, 불안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기통제와 공격성 및 문제행동을 스스로 조절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장애아동들의 문제행동을 살펴본 결과, 내재화의 문제, 위축 (t=2.
첫째,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발달장애아 동을 위한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을 주 2회 12회기로 결과가 두드러지게 향상되었다라고 하기에는 개입 기간이 짧으므로 기간을 연장하여 개입 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장애아동 가족을 대상으로 놀이치료에 대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놀이치료에 대한 체험으로 장애인 가족을 지지한다면 장애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문제행동의 감소는 효과적으 로 나타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의 목적은 무엇인가?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는 장애인이 일상생활 및 사회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모든 지원을 낮 시간 을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맞게 재활, 교육, 케어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그 가족에게는 사회 및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부양부담을 경감시 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1993년 엠마우스 장애인 주간보호센터가 최초로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전국적으로 625개의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은 발달장애인이 80% 이상이다.
최근까지 아동의 문제행동을 위하여 사용한 기법은 무엇이 있는가?
최근까지 아동의 문제행동을 위하여 사용한 기법은 전통적인 훈계, 행동수정기법(토큰강화, 반응대가, 소거, 타임아웃)등 이었으며 개입한 이후의 행동변화는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4]. 최근에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가 많아지면서 문제행동의 기능에 따른 개입을 고안하게 되었고 동일한 기능을 갖는 대체 교수법에 중점을 두게 되었다.
집단놀이치료가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실시했을 때 그 결과는?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회기별 과정에서 장애아동들은 공격성, 위축, 우울, 불안 등이 유의미하게 감소하고 활동적이 모습이 증가하였다. 둘째, 집단놀이치료 개입 후 문제행동이 감소하고 외현화 문제보다 내재화 문제에서 더 많은 감소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집단놀이치료는 장애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에 따라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의미가 있으므로 실천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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