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존주의 상담에서의 죽음의 의미를 살펴보고, 죽음에의 직면 경험이 어떠한 상담교육적 기능이 있는가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죽음이란 무엇이며 특히 실존주의 상담에서 죽음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둘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사람들에게 어떠한 심리적 변화를 불러일으키는가? 셋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을 통한 죽음의 의미는 어떤 상담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넷째, 죽음의 의미의 상담교육적 기능은 상담이나 교육 현장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가?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
본 연구는 실존주의 상담에서의 죽음의 의미를 살펴보고, 죽음에의 직면 경험이 어떠한 상담교육적 기능이 있는가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죽음이란 무엇이며 특히 실존주의 상담에서 죽음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둘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사람들에게 어떠한 심리적 변화를 불러일으키는가? 셋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을 통한 죽음의 의미는 어떤 상담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넷째, 죽음의 의미의 상담교육적 기능은 상담이나 교육 현장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가?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질적연구를 병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하여 죽음의 일반적 이해와 특히 실존주의에서의 죽음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로써 죽음은 우리들의 삶의 일부이며, 인간의 실존적 조건 가운데 하나이며, 의미있는 실체임을 확인하였다.이어서 질적연구를 통하여 죽음에의 직면경험이 어떠한 상담교육적 기능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죽음에의 직면 경험이 있는 사람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수행하였다. 자료분석은 질적 연구 방법 중에서 Strauss와 Corbin(1998)이 제시한 근거이론 접근방법(grounded theory approach)을 사용하였다. 근거이론 접근방법에 따른 범주분석 결과 모두 48개의 개념들이 도출되었고, 각각의 개념들을 같은 내용끼리 묶어 범주를 구성하였을 때 모두 16개의 카테고리가 형성되었으며, 이것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배열하였을 때 3개의 패러다임이 만들어졌다. 이 가운데서 세 번째 패러다임인 ''죽음극복 이후 변화모습''은 6개의 핵심범주를 가지고 있는데, 이 내용이 죽음의 의미의 상담교육적 기능을 밝혀주고 있다.이를 요약해 보면 첫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삶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고, 지금까지의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하며, 나아가 삶을 진지하게 생각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삶의 발견''을 인식하게 하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둘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밝은 인생의 모습을 갖게 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하며, 긍정적인 모습으로 생활하도록 ''자타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습득하게 하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셋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자신의 이기적 내면을 보게 하고, 나아가 의연한 삶의 태도를 갖게 하여 ''개방적 자세''를 취하도록 하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넷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고, 진실한 애정으로 이웃을 대하게 하며, 이기적인 삶에서 이타적인 삶으로 변화시켜 ''사랑''의 삶을 살게 하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다섯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건전한 신앙을 새롭게 갖게 하거나, 혹은 가지고 있는 신앙심을 더욱 더 북돋아 주어 ''초월적 삶''을 살게 하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여섯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이제 다시 갑자기 죽음이 찾아올지라도 그 죽음과 친숙한 마음을 갖게 하여 품위있는 죽음(death with dignity)을 준비시키는 ''죽음의 수용''에 관한 교육적 기능이 있음이 밝혀졌다.문헌연구와 질적연구를 통하여 고찰한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현대인들이 죽음을 회피하거나 죽음을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죽음에 대하여 직면할 수 있는 용기가 있는 사람들은 죽음에의 직면 경험 이후 ''새로운 삶의 발견'', ''자타에 대한 긍정적 태도'', ''개방적 자세'', ''사랑'', ''초월적 삶'', ''죽음의 수용'' 등의 의식 변화로 실존적 삶을 회복하였다.둘째, 죽음의 의미를 활용한 실존주의 상담은 6개의 핵심범주와 17개의 개념에서 보여준 대로 상담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을 통하여 예방적 차원의 상담에 널리 활용할 수 있다. 상담에는 예방적 차원, 교육적 차원이 이미 제시되어 있으나 그 비중으로 따진다면 사후(事後) 상담이 훨씬 많은 편이다. 그러나 죽음의 의미를 활용한 상담은 예방적, 교육적 효과가 지대하므로 이를 상담 및 교육 현장에 널리 활용할 수 있다.셋째,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 나라에도 죽음학(thanatology)이나 혹은 죽음교육(death education)의 융성이 일어나서 사람들로 하여금 품위있는 죽음(death with dignity)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로써 삶에 대하여 긍정적 태도를 가지게 함으로 실존적 삶을 살게 하는 상담교육에 사용할 수 있다.넷째, ''죽음의 의미''를 활용한 실존주의 상담을 가리켜서 ''죽음의미요법''(death meaning therapy)이라고 이름을 붙일 수 있을 것이며, 죽음의미요법은 강력한 상담교육적 기능이 있으므로 이것을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를 되찾아줄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존주의 상담에서의 죽음의 의미를 살펴보고, 죽음에의 직면 경험이 어떠한 상담교육적 기능이 있는가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죽음이란 무엇이며 특히 실존주의 상담에서 죽음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둘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사람들에게 어떠한 심리적 변화를 불러일으키는가? 셋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을 통한 죽음의 의미는 어떤 상담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넷째, 죽음의 의미의 상담교육적 기능은 상담이나 교육 현장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가?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질적연구를 병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하여 죽음의 일반적 이해와 특히 실존주의에서의 죽음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로써 죽음은 우리들의 삶의 일부이며, 인간의 실존적 조건 가운데 하나이며, 의미있는 실체임을 확인하였다.이어서 질적연구를 통하여 죽음에의 직면경험이 어떠한 상담교육적 기능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죽음에의 직면 경험이 있는 사람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수행하였다. 자료분석은 질적 연구 방법 중에서 Strauss와 Corbin(1998)이 제시한 근거이론 접근방법(grounded theory approach)을 사용하였다. 근거이론 접근방법에 따른 범주분석 결과 모두 48개의 개념들이 도출되었고, 각각의 개념들을 같은 내용끼리 묶어 범주를 구성하였을 때 모두 16개의 카테고리가 형성되었으며, 이것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배열하였을 때 3개의 패러다임이 만들어졌다. 이 가운데서 세 번째 패러다임인 ''죽음극복 이후 변화모습''은 6개의 핵심범주를 가지고 있는데, 이 내용이 죽음의 의미의 상담교육적 기능을 밝혀주고 있다.이를 요약해 보면 첫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삶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고, 지금까지의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하며, 나아가 삶을 진지하게 생각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삶의 발견''을 인식하게 하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둘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밝은 인생의 모습을 갖게 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하며, 긍정적인 모습으로 생활하도록 ''자타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습득하게 하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셋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자신의 이기적 내면을 보게 하고, 나아가 의연한 삶의 태도를 갖게 하여 ''개방적 자세''를 취하도록 하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넷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고, 진실한 애정으로 이웃을 대하게 하며, 이기적인 삶에서 이타적인 삶으로 변화시켜 ''사랑''의 삶을 살게 하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다섯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건전한 신앙을 새롭게 갖게 하거나, 혹은 가지고 있는 신앙심을 더욱 더 북돋아 주어 ''초월적 삶''을 살게 하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여섯째, 죽음에의 직면 경험은 이제 다시 갑자기 죽음이 찾아올지라도 그 죽음과 친숙한 마음을 갖게 하여 품위있는 죽음(death with dignity)을 준비시키는 ''죽음의 수용''에 관한 교육적 기능이 있음이 밝혀졌다.문헌연구와 질적연구를 통하여 고찰한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현대인들이 죽음을 회피하거나 죽음을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죽음에 대하여 직면할 수 있는 용기가 있는 사람들은 죽음에의 직면 경험 이후 ''새로운 삶의 발견'', ''자타에 대한 긍정적 태도'', ''개방적 자세'', ''사랑'', ''초월적 삶'', ''죽음의 수용'' 등의 의식 변화로 실존적 삶을 회복하였다.둘째, 죽음의 의미를 활용한 실존주의 상담은 6개의 핵심범주와 17개의 개념에서 보여준 대로 상담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을 통하여 예방적 차원의 상담에 널리 활용할 수 있다. 상담에는 예방적 차원, 교육적 차원이 이미 제시되어 있으나 그 비중으로 따진다면 사후(事後) 상담이 훨씬 많은 편이다. 그러나 죽음의 의미를 활용한 상담은 예방적, 교육적 효과가 지대하므로 이를 상담 및 교육 현장에 널리 활용할 수 있다.셋째,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 나라에도 죽음학(thanatology)이나 혹은 죽음교육(death education)의 융성이 일어나서 사람들로 하여금 품위있는 죽음(death with dignity)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로써 삶에 대하여 긍정적 태도를 가지게 함으로 실존적 삶을 살게 하는 상담교육에 사용할 수 있다.넷째, ''죽음의 의미''를 활용한 실존주의 상담을 가리켜서 ''죽음의미요법''(death meaning therapy)이라고 이름을 붙일 수 있을 것이며, 죽음의미요법은 강력한 상담교육적 기능이 있으므로 이것을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를 되찾아줄 수 있다.
주제어
#죽음 죽음의의미 죽음학 죽음교육 실존주의 실존주의상담 상담교육적 기능 질적연구 근거이론 심층면접 death thanatology death education existentialism existential counseling educo-counseling fuction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approach meaning of death in-depth interview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대동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연문희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 214 p.
키워드
죽음 죽음의의미 죽음학 죽음교육 실존주의 실존주의상담 상담교육적 기능 질적연구 근거이론 심층면접 death thanatology death education existentialism existential counseling educo-counseling fuction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approach meaning of death in-depth int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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