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자유놀이 시간동안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만 2, 3세 영아의 언어발달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교사의 언어적 행동이 영아의 언어발달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은평구, 광진구, 중랑구 소재 7개 어린이집의 27개월에서 42개월 사이의 영아 48명과 담당교사 8명이었다. 교사의 언어적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서 김금주(2000), 이미화(2004)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영아의 언어 발달은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 김영태․성태제․이윤경, 2003)’를 사용하여 측정되었다. 연구절차로는 오전 자유놀이 상황에서 교사와 영유아간에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관찰하였으며, 영아는 개별적으로 언어발달을 검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 문제에 따라 평균,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
본 연구에서는 자유놀이 시간동안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만 2, 3세 영아의 언어발달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교사의 언어적 행동이 영아의 언어발달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은평구, 광진구, 중랑구 소재 7개 어린이집의 27개월에서 42개월 사이의 영아 48명과 담당교사 8명이었다. 교사의 언어적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서 김금주(2000), 이미화(2004)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영아의 언어 발달은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 김영태․성태제․이윤경, 2003)’를 사용하여 측정되었다. 연구절차로는 오전 자유놀이 상황에서 교사와 영유아간에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관찰하였으며, 영아는 개별적으로 언어발달을 검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 문제에 따라 평균,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영아 간 언어적 상호작용 시 교사들은 질문하기를 가장 많이 하였고, 다음으로는 피드백을 많이 하였으며, 주의 환기를 가장 적게 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질문하기 중 ‘무엇 질문’을 영아에게 가장 많이 하였고, 피드백 중에서는 ‘칭찬하기’를 가장 많이 하였다. 둘째, 만 2, 3세 영아는 수용언어 연령이 표현언어 연령보다 약 1개월 정도 앞선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아의 언어 발달에 있어 유의한 성차는 없었다. 셋째, 교사-영아 간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교사의 언어적 행동은 영아의 언어발달과 관계가 있었다.영아의 언어능력을 ‘영아의 수용․표현언어 연령과 생활연령 차이의 정도’로 간주하였을 때, 교사의 언어적 행동에서 ‘언어적 환기’의 빈도가 높을수록 영아의 수용 및 표현언어 능력이 낮았다. 교사가 ‘설명하기’ 중 ‘명명하기’를 많이 하면 영아의 수용언어 능력은 더 낮았다. 그리고 교사가 ‘비지시적 요청’을 많이 할수록 영아의 수용․표현언어 능력이 높았으며, ‘지시적인 요청’을 많이 할수록 영아의 표현언어 능력이 더 낮았다. 교사가 ‘언제 질문’을 제외한 질문하기 하위항목을 많이 사용할수록 영아의 수용언어 능력이 높았으며, ‘확인 질문’을 많이 할수록 영아의 표현언어 능력이 높았다. 또한 교사가 ‘반복하기’를 제외한 피드백 하위범주를 많이 사용할 때 영아의 수용언어 능력이 높았으며, ‘교정하기’와 ‘확장하기’를 많이 할수록 영아의 표현언어 능력이 높았다. 그리고 교사의 언어적 행동 총계의 빈도가 높을 때 영아의 수용언어 능력이 더 높았다. 마지막으로 ‘교사-영아 대화의 교대 빈도’의 횟수가 많을수록 영아의 수용언어 능력이 높았다.
본 연구에서는 자유놀이 시간동안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만 2, 3세 영아의 언어발달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교사의 언어적 행동이 영아의 언어발달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은평구, 광진구, 중랑구 소재 7개 어린이집의 27개월에서 42개월 사이의 영아 48명과 담당교사 8명이었다. 교사의 언어적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서 김금주(2000), 이미화(2004)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영아의 언어 발달은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 김영태․성태제․이윤경, 2003)’를 사용하여 측정되었다. 연구절차로는 오전 자유놀이 상황에서 교사와 영유아간에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관찰하였으며, 영아는 개별적으로 언어발달을 검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 문제에 따라 평균,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영아 간 언어적 상호작용 시 교사들은 질문하기를 가장 많이 하였고, 다음으로는 피드백을 많이 하였으며, 주의 환기를 가장 적게 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질문하기 중 ‘무엇 질문’을 영아에게 가장 많이 하였고, 피드백 중에서는 ‘칭찬하기’를 가장 많이 하였다. 둘째, 만 2, 3세 영아는 수용언어 연령이 표현언어 연령보다 약 1개월 정도 앞선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아의 언어 발달에 있어 유의한 성차는 없었다. 셋째, 교사-영아 간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교사의 언어적 행동은 영아의 언어발달과 관계가 있었다.영아의 언어능력을 ‘영아의 수용․표현언어 연령과 생활연령 차이의 정도’로 간주하였을 때, 교사의 언어적 행동에서 ‘언어적 환기’의 빈도가 높을수록 영아의 수용 및 표현언어 능력이 낮았다. 교사가 ‘설명하기’ 중 ‘명명하기’를 많이 하면 영아의 수용언어 능력은 더 낮았다. 그리고 교사가 ‘비지시적 요청’을 많이 할수록 영아의 수용․표현언어 능력이 높았으며, ‘지시적인 요청’을 많이 할수록 영아의 표현언어 능력이 더 낮았다. 교사가 ‘언제 질문’을 제외한 질문하기 하위항목을 많이 사용할수록 영아의 수용언어 능력이 높았으며, ‘확인 질문’을 많이 할수록 영아의 표현언어 능력이 높았다. 또한 교사가 ‘반복하기’를 제외한 피드백 하위범주를 많이 사용할 때 영아의 수용언어 능력이 높았으며, ‘교정하기’와 ‘확장하기’를 많이 할수록 영아의 표현언어 능력이 높았다. 그리고 교사의 언어적 행동 총계의 빈도가 높을 때 영아의 수용언어 능력이 더 높았다. 마지막으로 ‘교사-영아 대화의 교대 빈도’의 횟수가 많을수록 영아의 수용언어 능력이 높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verbal behaviors and language development for two and three years old infants. The subjects were 8 teachers and 48 children in childcare centers in Seoul. The teachers'' verbal behaviors were observed by Lee(2000)''s 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verbal behaviors and language development for two and three years old infants. The subjects were 8 teachers and 48 children in childcare centers in Seoul. The teachers'' verbal behaviors were observed by Lee(2000)''s and Lee(2004)''s which were based on Whitehurst(1988)''s, Senechal, Cornell and Broda(1995)''s. The 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Kim, 2003) was used to measure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The data were analyzed by means, t-test and Pearson''s correl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teacher''s most frequent verbal behavior during free play time was ‘what question''. And the teacher frequently used ''Praise'' as feedback. Second, the infant''s receptive language age was higher than their expressive language. Third, there were the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the teachers'' verbal behaviors and ''difference of the infants'' real and language age. The language ag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teachers'' ''request'', ''questioning'', ''feedback'', and the total frequency of ''turn-taking''. In conclusion, the higher qualified the teachers'' verbal behaviors were, the better the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wa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verbal behaviors and language development for two and three years old infants. The subjects were 8 teachers and 48 children in childcare centers in Seoul. The teachers'' verbal behaviors were observed by Lee(2000)''s and Lee(2004)''s which were based on Whitehurst(1988)''s, Senechal, Cornell and Broda(1995)''s. The 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Kim, 2003) was used to measure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The data were analyzed by means, t-test and Pearson''s correl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teacher''s most frequent verbal behavior during free play time was ‘what question''. And the teacher frequently used ''Praise'' as feedback. Second, the infant''s receptive language age was higher than their expressive language. Third, there were the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the teachers'' verbal behaviors and ''difference of the infants'' real and language age. The language ag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teachers'' ''request'', ''questioning'', ''feedback'', and the total frequency of ''turn-taking''. In conclusion, the higher qualified the teachers'' verbal behaviors were, the better the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w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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