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verbal behaviors and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in childcare centers 원문보기


김지연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자유놀이 시간동안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만 2, 3세 영아의 언어발달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교사의 언어적 행동이 영아의 언어발달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은평구, 광진구, 중랑구 소재 7개 어린이집의 27개월에서 42개월 사이의 영아 48명과 담당교사 8명이었다. 교사의 언어적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서 김금주(2000), 이미화(2004)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영아의 언어 발달은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 김영태․성태제․이윤경, 2003)’를 사용하여 측정되었다. 연구절차로는 오전 자유놀이 상황에서 교사와 영유아간에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관찰하였으며, 영아는 개별적으로 언어발달을 검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 문제에 따라 평균,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verbal behaviors and language development for two and three years old infants. The subjects were 8 teachers and 48 children in childcare centers in Seoul. The teachers'' verbal behaviors were observed by Lee(2000)''s a...

주제어

#교사-영아간 언어적 상호작용 영아의 언어발달 수용언어 표현언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가족학과
지도교수 김명순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 62장
키워드 교사-영아간 언어적 상호작용 영아의 언어발달 수용언어 표현언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7427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