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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지반진동의 주파수 동적특성을 고려한 3차원 동적응답해석
Three dimensional analysis for ground vibration induced by train 원문보기


이필규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Dept. of Civil Engineering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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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진행으로 발생되는 지반진동은 이동하는 열차와 궤도 및 지반과 같이 전파경로상의 매질에 따라 변화될 뿐만 아니라 전파경로상에서 발생하게 되는 열차-궤도 상호작용과 궤도-지반 상호작용에 의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열차의 종류, 속도 및 궤도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주파수특성을 갖는 진동이 발생되므로, 궤도의 비선형적 불규칙성 및 열차-궤도-지반 상호작용력에 주파수특성을 고려한 해석을 수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열차하중에 의한 지반진동의 크기를 예측하는 기법으로 이동하중이나 이동질량과 같은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으나 열차진행으로 인해 발생되는 지반진동을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서는 진동의 크기뿐만 아니라 진동의 주파수특성을 반영한 해석기법이 요구되어 진다. 본 연구에서는 스펙트럼밀도함수를 이용하여 열차-궤도-지반 상호작용력에 전파되는 진동의 주파수 특성을 반영하고, 열차진행에 따라 자유장영역의 표면지반진동을 예측하기 위한 3차원 동적응답해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hree dimensional FE-BE coupled numerical model is proposed for free-field prediction of train induced ground vibrations. The frequency dependent characteristics of the waves depend on various systems. Speeds of moving load, ground conditions, and interactions between propagating media produce dif...

주제어

#ground vibrations frequency dependent finite element formulation indirect boundary element method viscoelastic halfspace Green's functions spectral density function 지반진동 유한요소법 경계요소법 3차원 동적응답해석 그린함수 열차-지반-궤도 상호작용 스펙트럼밀도함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필규
학위수여기관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Dept. of Civil Engineering
지도교수 Moon Kyum Kim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xvi, 194p.
키워드 ground vibrations frequency dependent finite element formulation indirect boundary element method viscoelastic halfspace Green's functions spectral density function 지반진동 유한요소법 경계요소법 3차원 동적응답해석 그린함수 열차-지반-궤도 상호작용 스펙트럼밀도함수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7563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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