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하는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교사 행동의 질과 각각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기초로 하여 이러한 교사 특성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교사 행동의 질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및 경기도에 위치한 국공립, 민간, 직장 어린이집 67개소에 근무하고 있는 만 3, 4세반 담당교사 120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 행동의 질을 평정하기 위하여 이은해 등(2003)이 개발한 어린이집 프로그램 관찰척도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영역의 문항을 기초로 재구성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또한 어린이집의 직무 상황에서 교사가 지각하는 스트레스의 측정은 선행연구와 예비조사를 통해 연구자가 제작한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다. ...
저자 | 신혜영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아동·가족학과 |
발행연도 | 2004 |
총페이지 | v, 126p. |
키워드 | 아동(어린이)[兒童] 어린이집 직무 아동 스트레스 효능감 교사 행동 TEACHERS JOB STRESS BELIEF EFFICACY QUALITY INTERACTION BEHAVIORS CHILD CARE 아동가족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78079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