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efficacy on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child care 원문보기


신혜영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하는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교사 행동의 질과 각각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기초로 하여 이러한 교사 특성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교사 행동의 질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및 경기도에 위치한 국공립, 민간, 직장 어린이집 67개소에 근무하고 있는 만 3, 4세반 담당교사 120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 행동의 질을 평정하기 위하여 이은해 등(2003)이 개발한 어린이집 프로그램 관찰척도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영역의 문항을 기초로 재구성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또한 어린이집의 직무 상황에서 교사가 지각하는 스트레스의 측정은 선행연구와 예비조사를 통해 연구자가 제작한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다. ...

주제어

#아동(어린이)[兒童] 어린이집 직무 아동 스트레스 효능감 교사 행동 TEACHERS JOB STRESS BELIEF EFFICACY QUALITY INTERACTION BEHAVIORS CHILD CARE 아동가족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혜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가족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126p.
키워드 아동(어린이)[兒童] 어린이집 직무 아동 스트레스 효능감 교사 행동 TEACHERS JOB STRESS BELIEF EFFICACY QUALITY INTERACTION BEHAVIORS CHILD CARE 아동가족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7807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