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축제의 지역경제활성화 영향 분석 : 지역적합도 전략 및 마케팅전략을 중심으로
(The)impact of local festivals on local economy : in terms of location fit strategy and marketing strategy 원문보기


김성현 (중앙대학교 행정학과 정책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5년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본격적으로 지역축제가 개최되기 시작했다. 실제로 총 550여개의 축제 중 300여개의 축제가 1995년 이후 개최되었다. 이러한 배경에는 지역축제가 지역주민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역경제활성화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역축제는 철저한 준비가 부족하여 프로그램이 획일화 되고, 내용의 질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는 지역주민이나 방문객으로부터 외면당하여 낭비적이라는 부정적인 견해의 이유가 되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가정 하에 긍정적인 지역축제의 효과를 이끌어 내기 위한 전략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효과적인 지역축제전략과 중요한 전략체계의 구성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지역축제의 개념과 유형 및 효과를 기존문헌연구를 통해 설명하였으며, 지역경제활성화 의미를 정의 내리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지역축제가 어떻게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과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았다. 한편 성과를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한 과정을 개념화하기 위해 경쟁이라는 요소와 제한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

주제어

#지역 축제[地域祝祭] 마케팅 전략[--戰略] 지역축제 축제 지역경제 마케팅전략 지역적합도전략 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행정학과 정책학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 189p.
키워드 지역 축제[地域祝祭] 마케팅 전략[--戰略] 지역축제 축제 지역경제 마케팅전략 지역적합도전략 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087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