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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본격적으로 지역축제가 개최되기 시작했다. 실제로 총 550여개의 축제 중 300여개의 축제가 1995년 이후 개최되었다. 이러한 배경에는 지역축제가 지역주민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역경제활성화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역축제는 철저한 준비가 부족하여 프로그램이 획일화 되고, 내용의 질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는 지역주민이나 방문객으로부터 외면당하여 낭비적이라는 부정적인 견해의 이유가 되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가정 하에 긍정적인 지역축제의 효과를 이끌어 내기 위한 전략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효과적인 지역축제전략과 중요한 전략체계의 구성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지역축제의 개념과 유형 및 효과를 기존문헌연구를 통해 설명하였으며, 지역경제활성화 의미를 정의 내리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지역축제가 어떻게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과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았다. 한편 성과를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한 과정을 개념화하기 위해 경쟁이라는 요소와 제한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
저자 | 김성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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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행정학과 정책학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vi, 189p. |
키워드 | 지역 축제[地域祝祭] 마케팅 전략[--戰略] 지역축제 축제 지역경제 마케팅전략 지역적합도전략 전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087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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