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교사들의 진로교육 인식 조사 및 중학교 1학년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육동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진로교육은 학생으로 하여금 행복한 개인, 사회의 성원으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잠재 능력을 신장시켜 자신의 여건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그러나 현재 중학교의 진로교육은 전반적으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실제 교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통한 진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교활동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교과시간을 통하여 진로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교사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분석을 통해 요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이공계 기피 현상 방지를 위한 대책의 하나로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학교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서울 32개 중학교의 교사 776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진로교육 실태, 교과 진로교육 실태 및 진로지도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erceptions of middle school teachers regarding the career education and to develope the career-based science instruction program. It was focused on activating career education through the science class. For this study, 776 teachers were sampled from 32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육동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xi, 1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304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