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mey 기법을 활용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 분석 Analysis of ‘Understanding World of Work and Vocation’ field units in 2015 Revised Middle School Career and Occupation Textbook Based on the Romey Method원문보기
과학 기술의 발달과 급속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 과거의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다양하게 생겨나는 등 직업의 세계는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직업 세계를 이해하며 올바른 직업의식을 갖고 직업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을 바르게 확립하는 것은 행복한 직업 생활을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교과서는 교수학습에서 가장 기본적인 매체로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해야 하며, 학생들이 수업에서 가장 쉽게 접하는 매체이다. 이러한 교과서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큰 편이다. 교과서가 탐구적으로 구성되어 있을 때, 학생 활동 중심의 적극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고, 학생들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통해 탐구력을 키울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Romey 기법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20종 중 점유율이 높은 5종의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을 ...
과학 기술의 발달과 급속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 과거의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다양하게 생겨나는 등 직업의 세계는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직업 세계를 이해하며 올바른 직업의식을 갖고 직업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을 바르게 확립하는 것은 행복한 직업 생활을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교과서는 교수학습에서 가장 기본적인 매체로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해야 하며, 학생들이 수업에서 가장 쉽게 접하는 매체이다. 이러한 교과서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큰 편이다. 교과서가 탐구적으로 구성되어 있을 때, 학생 활동 중심의 적극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고, 학생들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통해 탐구력을 키울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Romey 기법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20종 중 점유율이 높은 5종의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탐구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분량과 내용 배치 분석, 출판사별 Romey 지수, 핵심개념별 Romey 지수와 탐구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쪽수와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이 차지하는 비율을 파악하고,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본문 내용, 그림과 도표, 학습 활동, 평가 질문의 탐구 경향성을 파악하고 Romey 지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핵심개념별 Romey 지수 값을 얻기 위해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을 핵심 개념별로 구분하여 Romey 지수를 분석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이 얼마나 탐구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2인의 전문가와 협의를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연구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평균 쪽수는 44쪽으로 나타났고, 전체 교과서 쪽수 중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이 차지하는 평균 비율은 28.26%으로 나타났다.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은 6개의 성취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소단원의 구성과 배치는 각 출판사에 따라 서로 상이하였다. 둘째,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출판사별 Romey 지수에서 총 본문 문장 개수는 평균 62.8개로 나타났고, 본문 내용 지수의 평균은 0.42로 나타났다.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그림과 도표 개수는 평균 32.8개로 나타났다. 그림과 도표 지수의 평균은 1.23으로 나타났다.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전체 활동 수는 평균 17.2개로 나타났고, 활동 지수의 평균은 0.44로 나타났다.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평가 질문 수는 평균 11.4개로 나타났고, 평가 질문 지수의 평균은 1.31로 나타났다. 셋째,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Romey 지수 값을 해석하면 0.4초과 1.5미만에 해당하는 바람직한 탐구 경향성을 보이는 교과서는 본문 내용 지수 2종, 그림과 도표 지수 4종, 활동 지수 2종, 평가 질문 지수 2종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2015 개정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5종의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은 전반적으로 탐구성이 적절한 교과서로 나타났다. 하지만, 분석 요소 별로 차이가 있어 탐구성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또한, 인정교과서 개발 시에 탐구성에 대한 적정한 수준의 개발 기준과 구체적인 인정 기준을 명시하고, 각급 학교에서 교과서 선정 시 탐구성에 대한 기준을 교과서 선정 계획에 포함할 필요가 있다.
과학 기술의 발달과 급속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 과거의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다양하게 생겨나는 등 직업의 세계는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직업 세계를 이해하며 올바른 직업의식을 갖고 직업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을 바르게 확립하는 것은 행복한 직업 생활을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교과서는 교수학습에서 가장 기본적인 매체로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해야 하며, 학생들이 수업에서 가장 쉽게 접하는 매체이다. 이러한 교과서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큰 편이다. 교과서가 탐구적으로 구성되어 있을 때, 학생 활동 중심의 적극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고, 학생들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통해 탐구력을 키울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Romey 기법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20종 중 점유율이 높은 5종의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탐구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분량과 내용 배치 분석, 출판사별 Romey 지수, 핵심개념별 Romey 지수와 탐구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쪽수와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이 차지하는 비율을 파악하고,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본문 내용, 그림과 도표, 학습 활동, 평가 질문의 탐구 경향성을 파악하고 Romey 지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핵심개념별 Romey 지수 값을 얻기 위해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을 핵심 개념별로 구분하여 Romey 지수를 분석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이 얼마나 탐구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2인의 전문가와 협의를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연구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평균 쪽수는 44쪽으로 나타났고, 전체 교과서 쪽수 중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이 차지하는 평균 비율은 28.26%으로 나타났다.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은 6개의 성취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소단원의 구성과 배치는 각 출판사에 따라 서로 상이하였다. 둘째,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출판사별 Romey 지수에서 총 본문 문장 개수는 평균 62.8개로 나타났고, 본문 내용 지수의 평균은 0.42로 나타났다.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그림과 도표 개수는 평균 32.8개로 나타났다. 그림과 도표 지수의 평균은 1.23으로 나타났다.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전체 활동 수는 평균 17.2개로 나타났고, 활동 지수의 평균은 0.44로 나타났다.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평가 질문 수는 평균 11.4개로 나타났고, 평가 질문 지수의 평균은 1.31로 나타났다. 셋째,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Romey 지수 값을 해석하면 0.4초과 1.5미만에 해당하는 바람직한 탐구 경향성을 보이는 교과서는 본문 내용 지수 2종, 그림과 도표 지수 4종, 활동 지수 2종, 평가 질문 지수 2종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2015 개정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5종의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은 전반적으로 탐구성이 적절한 교과서로 나타났다. 하지만, 분석 요소 별로 차이가 있어 탐구성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또한, 인정교과서 개발 시에 탐구성에 대한 적정한 수준의 개발 기준과 구체적인 인정 기준을 명시하고, 각급 학교에서 교과서 선정 시 탐구성에 대한 기준을 교과서 선정 계획에 포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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