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강화한 수업이 중학교 과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정인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과학 과목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강화한 수업을 실시하여 이 수업 전략이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 및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경기도 소재의 남녀공학 중학교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00명, 통제집단 100명을 임의로 선정하고, 실험집단에는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강화한 수업전략을, 통제집단에는 교사 강의식 전통적 수업전략을 적용하였다. 수업처치 사전·사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과학 관련 태도 검사와 논리적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업처치 사후에 과학 개념 이해 검사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provide the students with the classes containing reinforced teacher-student interactions in the first grade science subject of middle school and to investigate the impacts of the lesson strategy on the students' comprehension of scientific concepts, attitudes tow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인화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304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