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구성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교사와 학생, 환경의 배경 변인에 따라 상호작용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는 구성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교사와 학생의 배경변인(성별, 학년별, 학교소재지별, 학급규모별, 교사 성별, 교사의 교육경력별)에 따라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문헌 분석을 기초로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 간의 잠정적인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는 이해공감, 친밀감, 상호존중, 관심과 배려, 신뢰감, 유능감, 학생순응, 호감도라는 8개의 잠정적인 요인이 구축되었다. 8개의 변인을 바탕으로 각 요소별 문항을 구축하였고, 교육전문가의 검토를 받고 수정․보완하여 총 80문항의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여 경기도 소재 G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고, 총 127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문항의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구성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교사와 학생, 환경의 배경 변인에 따라 상호작용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는 구성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교사와 학생의 배경변인(성별, 학년별, 학교소재지별, 학급규모별, 교사 성별, 교사의 교육경력별)에 따라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문헌 분석을 기초로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 간의 잠정적인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는 이해공감, 친밀감, 상호존중, 관심과 배려, 신뢰감, 유능감, 학생순응, 호감도라는 8개의 잠정적인 요인이 구축되었다. 8개의 변인을 바탕으로 각 요소별 문항을 구축하였고, 교육전문가의 검토를 받고 수정․보완하여 총 80문항의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여 경기도 소재 G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고, 총 127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문항의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2.0 통계프로그램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한 개의 상호작용 단일 요인 구조로 묶이지 않은 6개의 문항을 삭제하고 총 74문항을 선정하여 본 검사에서 사용할 설문지를 만들었다. 본 검사는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와 충청권 소재 초등학교를 합하여 6개교를 선정한 후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46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455부 중 450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이론적 근거를 통해 구축한 잠정적인 요인이 적합하고 타당성이 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고유값이 1이상 이고 요인 부하치가 .40 이상, 그리고 요인으로 묶이는 유효문항 수가 4개 이상인 요인들을 기준으로 총 6개의 요인이 확인되었다. 6개의 요인은 유능감, 관심과 존중, 신뢰감, 친밀감, 이해공감, 학생순응으로 명명하였고, 명명 시 요인명과 관련이 없는 이질적인 문항들을 제거하여 총 6개의 요인, 28문항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제작하였다. 각 요인별 문항 내적 일치도는 전체 .949로 매우 신뢰로운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와 학생의 배경변인(학생 성별, 학년별, 학교소재지별, 학급규모별, 교사성별, 교사의 교육경력별)에 따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ANOVA)를 실행한 결과 학생의 성별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학년별로는 고학년 학생보다 중학년 학생이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더 높았고, 학교 소재지별로도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학급규모별로는 21-30명인 학급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11-20명인 학급, 31명 이상인 학급, 1-10명인 학급 순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사의 성별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교사의 경력별로는 저경력교사(5년 이하)보다 경력교사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그러나 고경력교사(21년 이상)와의 상호작용 점수가 다시 떨어진 것을 볼 때 어느 정도 교사의 나이가 상호작용에 연관이 있음을 판단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교사와 학생의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위한 방안이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향상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구성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교사와 학생, 환경의 배경 변인에 따라 상호작용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는 구성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교사와 학생의 배경변인(성별, 학년별, 학교소재지별, 학급규모별, 교사 성별, 교사의 교육경력별)에 따라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문헌 분석을 기초로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 간의 잠정적인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는 이해공감, 친밀감, 상호존중, 관심과 배려, 신뢰감, 유능감, 학생순응, 호감도라는 8개의 잠정적인 요인이 구축되었다. 8개의 변인을 바탕으로 각 요소별 문항을 구축하였고, 교육전문가의 검토를 받고 수정․보완하여 총 80문항의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여 경기도 소재 G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고, 총 127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문항의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2.0 통계프로그램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한 개의 상호작용 단일 요인 구조로 묶이지 않은 6개의 문항을 삭제하고 총 74문항을 선정하여 본 검사에서 사용할 설문지를 만들었다. 본 검사는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와 충청권 소재 초등학교를 합하여 6개교를 선정한 후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46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455부 중 450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이론적 근거를 통해 구축한 잠정적인 요인이 적합하고 타당성이 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고유값이 1이상 이고 요인 부하치가 .40 이상, 그리고 요인으로 묶이는 유효문항 수가 4개 이상인 요인들을 기준으로 총 6개의 요인이 확인되었다. 6개의 요인은 유능감, 관심과 존중, 신뢰감, 친밀감, 이해공감, 학생순응으로 명명하였고, 명명 시 요인명과 관련이 없는 이질적인 문항들을 제거하여 총 6개의 요인, 28문항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제작하였다. 각 요인별 문항 내적 일치도는 전체 .949로 매우 신뢰로운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와 학생의 배경변인(학생 성별, 학년별, 학교소재지별, 학급규모별, 교사성별, 교사의 교육경력별)에 따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ANOVA)를 실행한 결과 학생의 성별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학년별로는 고학년 학생보다 중학년 학생이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더 높았고, 학교 소재지별로도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학급규모별로는 21-30명인 학급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11-20명인 학급, 31명 이상인 학급, 1-10명인 학급 순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사의 성별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교사의 경력별로는 저경력교사(5년 이하)보다 경력교사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그러나 고경력교사(21년 이상)와의 상호작용 점수가 다시 떨어진 것을 볼 때 어느 정도 교사의 나이가 상호작용에 연관이 있음을 판단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교사와 학생의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위한 방안이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향상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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