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사들의 직무 만족을 7개 요인에 따라 조사하여 자기직무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봄으로써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수행에 만족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특수교사가 현장에서 느끼는 직무 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특수교사가 현장에서 느끼는 직무 만족도는 근무기관의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에 있는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전담어린이집에서 장애유아를 맡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하였다. 질문지 200부를 배부하여 162부를 회수하였고 설문응답을 거부하거나 또는 무응답인 13부를 제외한 149부의 설문지를 결과 분석에 사용 하였다. 회수된 자료의 분석은 ...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사들의 직무 만족을 7개 요인에 따라 조사하여 자기직무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봄으로써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수행에 만족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특수교사가 현장에서 느끼는 직무 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특수교사가 현장에서 느끼는 직무 만족도는 근무기관의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에 있는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전담어린이집에서 장애유아를 맡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하였다. 질문지 200부를 배부하여 162부를 회수하였고 설문응답을 거부하거나 또는 무응답인 13부를 제외한 149부의 설문지를 결과 분석에 사용 하였다. 회수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0.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특수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교육기관유형에 따른 인식수준의 차이는 일원변량분석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보통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하위요인 중 보상체계에 대해서는 다소 불만족스러운 경향을 보였다. 그 외 변인에 대해서는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으나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경향이었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볼 때, 보수나 근무조건 같은 외적 보상 때문에 일하는 교사는 보다 더 좋은 환경을 원하게 되며 외적 보상이 주어지지 않을 때는 근무사기가 급히 저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아특수 교사의 행정체계에 대한 인식 수준이 낮고, 직업에 대한 만족감이 낮은 경향이 있는데, 유아특수교사들은 대체로 일반인들이 교사들에게 과도한 모범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사회적으로는 존경받는 직업이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특수 교육에 대한 긴장과 과로가 직무만족감을 낮추는 원인이며, 대부분 학교 행정가들이 유아특수교사의 직무 만족을 위해 연수, 포상등 행정측면에만 관심을 두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직무 만족의 동기요인을 중요시하지 않는 경향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둘째, 유아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는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서 세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적인 직무만족도는 공립유치원의 특수학급 교사집단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특수학교 유치부 교사집단이며, 장애전담 어린이집 교사들의 직무만족도가 가장 낮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장애전담어린이집교사 집단의 직무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경향을 나타냈다. 전반적으로 장애 전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들의 직무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보수나 근무 조건같은 외적 보상이 공립 조기 특수교육기관과 차이가 난다는 것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이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을 시사해준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사들의 직무 만족을 7개 요인에 따라 조사하여 자기직무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봄으로써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수행에 만족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특수교사가 현장에서 느끼는 직무 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특수교사가 현장에서 느끼는 직무 만족도는 근무기관의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에 있는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전담어린이집에서 장애유아를 맡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하였다. 질문지 200부를 배부하여 162부를 회수하였고 설문응답을 거부하거나 또는 무응답인 13부를 제외한 149부의 설문지를 결과 분석에 사용 하였다. 회수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0.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특수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교육기관유형에 따른 인식수준의 차이는 일원변량분석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보통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하위요인 중 보상체계에 대해서는 다소 불만족스러운 경향을 보였다. 그 외 변인에 대해서는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으나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경향이었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볼 때, 보수나 근무조건 같은 외적 보상 때문에 일하는 교사는 보다 더 좋은 환경을 원하게 되며 외적 보상이 주어지지 않을 때는 근무사기가 급히 저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아특수 교사의 행정체계에 대한 인식 수준이 낮고, 직업에 대한 만족감이 낮은 경향이 있는데, 유아특수교사들은 대체로 일반인들이 교사들에게 과도한 모범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사회적으로는 존경받는 직업이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특수 교육에 대한 긴장과 과로가 직무만족감을 낮추는 원인이며, 대부분 학교 행정가들이 유아특수교사의 직무 만족을 위해 연수, 포상등 행정측면에만 관심을 두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직무 만족의 동기요인을 중요시하지 않는 경향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둘째, 유아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는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서 세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적인 직무만족도는 공립유치원의 특수학급 교사집단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특수학교 유치부 교사집단이며, 장애전담 어린이집 교사들의 직무만족도가 가장 낮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장애전담어린이집교사 집단의 직무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경향을 나타냈다. 전반적으로 장애 전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들의 직무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보수나 근무 조건같은 외적 보상이 공립 조기 특수교육기관과 차이가 난다는 것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이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을 시사해준다고 하겠다.
The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levels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ECSE) teachers' job satisfaction based on workplace type. Mail surveys were sent to ECSE teachers in the nation. It was proposed that this study would identify if workplace type had an effect on job satisfaction among ...
The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levels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ECSE) teachers' job satisfaction based on workplace type. Mail surveys were sent to ECSE teachers in the nation. It was proposed that this study would identify if workplace type had an effect on job satisfaction among ECSE teachers. ANOVA was used to analyze data. The results were in the following. First, ECSE teachers were satisfied with their job, except their salary. The teachers were satisfied with personal relationships at workplace the most. Such results indicated that ECSE teachers' job satisfaction should be directly related to salary and working conditions. Administrators should consider the above factors when rewarding their ECSE teachers. Second, the levels of ECSE teachers' job satisfaction were different from the workplace type. ECSE Teachers' job satisfaction was the highest for teachers in special education classrooms at the public kindergarten, next teachers in kindergartens at the special school, and the lowest teachers at the preschool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reasons that ECSE teachers who worked at the preschool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had the lowest job satisfaction were considered as lower salary and worse working conditions than other teachers.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professional specialty and status among ECSE teachers.
The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levels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ECSE) teachers' job satisfaction based on workplace type. Mail surveys were sent to ECSE teachers in the nation. It was proposed that this study would identify if workplace type had an effect on job satisfaction among ECSE teachers. ANOVA was used to analyze data. The results were in the following. First, ECSE teachers were satisfied with their job, except their salary. The teachers were satisfied with personal relationships at workplace the most. Such results indicated that ECSE teachers' job satisfaction should be directly related to salary and working conditions. Administrators should consider the above factors when rewarding their ECSE teachers. Second, the levels of ECSE teachers' job satisfaction were different from the workplace type. ECSE Teachers' job satisfaction was the highest for teachers in special education classrooms at the public kindergarten, next teachers in kindergartens at the special school, and the lowest teachers at the preschool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reasons that ECSE teachers who worked at the preschool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had the lowest job satisfaction were considered as lower salary and worse working conditions than other teachers.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professional specialty and status among ECSE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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