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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피동·사동 표현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the Teachng Methods about Passive Causative Expressions 원문보기


박민진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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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에는 능동적인 행위자 중심의 표현이 주로 쓰이므로 상대적으로 피동이나 사동 표현의 사용이 적지만 자주 사용되지 않는 만큼 오용의 사례가 많다. 최근에는 영어의 영향으로 피동이나 사동 표현이 남용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이러한 남용이나 오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피동·사동 표현이 충분히 교육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이 글은 문법의 여러 영역들 중 11학년 심화선택형 교과인 <문법>교과의 문법 기능 중 피동 표현과 사동 표현에 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피동·사동 표현의 지도에 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능률을 높이고, 올바른 국어사용 능력에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전통문법, 구조문법, 생성문법의 관점에서 인정하는 피동·사동 표현의 범위와 개념을 분석하고, 피동·사동 표현의 교육에 관한 논문들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피동사동 표현에 관해 살펴보았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피동법·사동법'이라는 용어 대신 '피동 표현·사동 표현'이라는 보다 넓은 개념의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이에 따라 피동표현이나 사동 표현의 범위도 제6차 교육과정에서 인정하지 않던 어휘적 피동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통사적 피동, 파생적 피동, 어휘적 피동 표현에 관해 가장 포괄적으로 인정하는 관점을 따르고 있다. Ⅳ장에서는 <문법> 과목을 선택한 학생들과 실제 <문법> 과목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문법 기능과 피동사동 표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Ⅴ장에서는 학습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수업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 방법을 계발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문법적인 변화에 관한 지도 방법으로 '그림카드로 문장 표현하기'와 '문장의 빈칸 채우기'를, 의미 차이에 관한 지도 방법으로 '문장 카드 활용하기'와 '질문법'을 제시하였다. 피동·사동 표현의 종류에 관한 지도 방법으로는 '빙고게임'과 '단어표 채우기'를, 올바른 문장 표현을 위해 '틀린 문장 고쳐 쓰기'를 제시하고, 종합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단어판 색칠하기'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n, active verbs are more often used than passive or causative verbs. So there are a lot of mistakes in using passive or causative verbs. English has recently influenced Korean a lot, which causes lots of misuses of passive or causative verbs. Therefore, this thesis insists that passive verbs...

Keyword

#국어 사동 국어 피동 국어교육 한국어 문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민진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75p.
키워드 국어 사동 국어 피동 국어교육 한국어 문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627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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