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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피동·사동 교육용 시각 콘텐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isual Contents for Korean Passive Verbs and Causative Verbs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348 - 358  

손주희 (동서대학교) ,  김은정 (부산대학교) ,  안희은 (고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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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 피동·사동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시각적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피동·사동은 중급 단계의 학습자들에게 꼭 가르쳐야 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그 실현 양상이 복잡하고, 접미사에 의한 피동·사동은 결합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규칙이 없어 학습자와 한국어 교사 모두에게 어려운 항목으로 인정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비언어적 정보 활용에 관해 고찰하였다. 언어 교육에서 언어적 비언어적 정보를 함께 제공하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시각적 콘텐츠는 기억 증진, 재생, 전이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비언어적 정보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자료로서의 그림카드를 기획하고 제작하고자 하였다. 한국어 피동·사동의 올바른 교육에 초점을 두고 제작한 그림카드는 접미사에 의한 한국어 피동·사동의 교수-학습을 효율적이고 유의미하게 해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duce visual content for effective education of Passive verbs and Causative verb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foreigners. Passive verbs and causative verbs are contents that must be taught to intermediate level learners. However, it is recognized as a difficult...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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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비언어적 자료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활용하고 앞선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피동․사동 교육에 효과적인 시각 콘텐츠를 구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시각적 자료에 관한 선행연구와 효과를 살펴보고, 대학기관의 한국어 교재에서 피동․사동이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지, 교재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확인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피동․사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시각 콘텐츠를 구현하는 것이다.
  • 실제 교육현장에서 겪고 있는 피동․사동 교육의 문제점과 피동․사동의 성공적인 교육을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언어적 정보와 비언어적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언어를 교육하는 상황에서 언어적․비언어적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것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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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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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박은정, "한국어 사동과 피동 표현에 대한 고급 학습자 번역 양상과 인식 연구:한국어 역번역문 자료를 중심으로," 국제어문, 제82집, pp.479-50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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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김승연, 시각자료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어휘 연구, 상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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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사카메 히토미, "기억의 구조 및 심상정보처리이론에 근거한 일러스트레이션 낱말카드에 관한 연구-일본문자 가나를 중심으로-,"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2호, pp.8-1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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