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적 미술감상활동 시의 교사의 확산적 질문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나영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술은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는 예술형식이며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또 직업이나 나이에 관계없이 미술 특유의 방식으로 사람들을 감동시킨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시각을 통하여 사물을 지각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새로운 지식으로 축적하는 과정을 되풀이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들이 각자의 일상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대하는 형상들이나 시각형태들을 이해하고 의미를 깨닫기 위해서는 미술적 시각훈련이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더 나아가 미술감상활동은 미술작품의 의미와 이해를 깊게 하며 그들 자신의 사고논리와 내면의 감정을 통찰할 수 있게 하여 창작 활동만큼이나 즐겁고 흥미 있으며 상상력을 풍부하게 해준다(김정, 1998).
그러나 오늘날의 미술교육 현장만 돌아보더라도 한때는 학습자의 창의적인 자유표현이 강조되어 표현활동 중심의 교과과정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육 방법 역시 학습자 활동 중심의 교육방법으로 실행되었다(Lowenfeld, 1975,
김정, 1998 재인용)
Eisner(1972)는 현대미술 교육의 병폐를 지적하는 글에서 지나치게 표현활동 본위로 미술교육이 실시되고 있는데 표현만이 미적 감각을 함양하고 이해하는 수단이 아님을 지적하고 있다(김춘일, 1989). 즉 미술교육활동이 표현․감상․이해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미술활동은 주로 창작활동에만 지나치게 의존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나라의 미술교육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우리 나라 유치원의 미술교육을 살펴보았을 때, 우리 나라의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1992a)과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1998)의 표현생활영역에는 감상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1995년 교육부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에서는 미술 활동 100여 가지 중에서 견학을 포함하여 미술감상활동은 단 2가지만을 다루고 있으며, 2000년 교육부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역시 미술 활동 150여 가지 중 견학을 포함하여 단 2가지뿐이다. 그 외에 자유선택활동 영역별 활동으로 4가지 정도, 이야기 나누기 거리로 3가지 정도만을 다루고 있는 사실만으로도 미술교육이 표현위주의 교육에 치우쳐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미술감상의 활동범위도 단순한 작품감상위주의 미술감상활동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미술교육 연구 분야에서 미술감상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미술감상의 체계화 및 과학화를 위한 움직임이다.
Herberholz(1995)는 미술 감상에서 유사하거나 대조적 작품을 접함으로써 같은 대상을 다르게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어 유아들의 표현과 상상능력을 확장시켜 준다고 하였다. 감상은 그림을 분석하거나 이해하는 지적감상이 아니라 보고 느끼는 미적 감상이 되어야 한다. 감상의 목표는 표현에 대한 예민하고 솔직한 비판인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마음을 기르는 것이다. 그린다는 것은 무언가를 보고 느꼈다는 것이고 본다는 것은 무언가가 표현되어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표현과 감상은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
D. Greer(1984)는 미술교육의 한계점을 논의하면서 미술교육 내용이 표현활동 중심에서 벗어나 이해와 감상활동을 함께 다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제작 활동뿐만 아니라 미학, 미술사, 미술비평 등을 균형 있게 포함시킬 것을 제안하고 있다(김 정, 1998 재인용).
이러한 미술교육의 변화는 과거의 단순한 이해와 감상활동을 넘어서는 좀 더 구체화된 내용구성으로 제시되고 있다. 가령 과거에 미술의 이해나 감상활동 교육이 작품을 중심으로 가르쳐졌다면 근래에 제시되고 있는 미술교육에서의 감상교육은 그 내용구조가 과거와는 다른 것이다. 게티(Getty) 재단을 중심으로 펼쳐지고 잇는 새로운 미술교육 운동인 ‘미술이해에 기초한 총체적 미술교육(DBAE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교육사상이 이를 대표한다.
이 사상은 미술작품을 보고 이해하며 감상하는 단순한 활동에서 더 확대된 개념이다. 즉 미술사나 미학의 이해적 측면이 고려되어 그 작품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이해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작품 분석과 의미 해석을 통해 미술작품의 가치나 평가를 할 수 있는 미술비평이 균형 있게 교과내용에 포함되도록 구성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우리 나라에서도 좀 더 확장된 의미의 미술감상활동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차명은(1996)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how young children's creativity is
affected by the divergent questions asked by teacher during the Integrated Art
Appreciation Activit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0 children aged five (Experimental group: 20,
Comparative group: 20). Durin...

주제어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나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v, 157 p.
키워드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936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