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포스터의 디자인요소가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선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PR광고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화 포스터의 디자인적 요소가 영화 관객의 인지, 태도, 선호도, 그리고 궁극적으로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정보 제공형 포스터, 이미지 소구형 포스터로 분류하고 각각을 다시 카피, 메인 이미지로 나누어 포스터 A안과 포스터 B안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런칭 단계에서는 강력한 이미지소구가, 본격적 광고?홍보 단계에서는 포스터를 통해 영화의 컨셉을 한눈에 전달하는 정보 제공형 포스터가 전체 관객에게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존 영화 마케팅 통념과 달리 인지, 선호도, 태도 형성 단계 모두 정보 전달형 카피와 이미지 소구형 이미지가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즉 관객은 텍스트인 카피를 통해서는 영화에 대한 정보를, 메인 이미지를 통해서는 영화에 대한 감성적 측면을 받아들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관객 집단별로 보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PR광고 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v, 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947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