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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의 실증연구
Empirical Research on the Semiotics Analysis of Film Poster Design between China and South Korea 원문보기


저우후이신 (대진대학교 문화예술전문대학원 산업정보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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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포스터 디자인은 시각적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으로 영화의 내용을 묘사하고 전달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이다. 본연구는 한·중 영화 포스터 디자인을 기호학의 측면에서 분류한 후,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 대하여 실제적 사례 연구를 진행하고 앞으로의 영화 포스터디자인 제작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로 한·중 영화 포스터를 각각 6편씩 선정하여 사례 분석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의 영화 포스터 디자인 요소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영화포스터 디자인의 이론배경에 대하여 정리하고 한·중 영화포스터디자인의 구성요소와 그들 각각의 포스터 디자인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퍼스의 기호 삼분법에 의하여 한·중 영화포스터를 도상, 지표,상징으로 2편씩 선정하여 살펴보았으며, 분류된 영화 포스터를 바탕으로 한 국인 100명과 중국인 10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각 포스터마다 9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면접과 인터넷을 조사 방식으로 채택했는데 작품선정의 기준은 디자인 전문가들의 의견을 따랐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lm poster designs use the visual communication way to describe
and transmit the key information of the film, which is the important
information source and cultural expression of a film. In order to explore
the differences in the Koreans and Chinese film poster designs, this
pa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저우후이신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문화예술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정보디자인학과
지도교수 김윤배
발행연도 201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38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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